천안 경전철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gray;padding:12px;"
{{{+1 현재 건설이 취소 또는 무산된 구간입니다.}}}

이하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나무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2010082317103883921_2.jpg

빨간색이 추진안,파란색은 장기구상 노선이다.

1 개요

도심 교통문제 개선,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절약적인 신교통시스템 도입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천안 경전철이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에서 불당동/시청, 국제비즈니스파크[1],단국대 천안캠퍼스, 종합버스터미널에 이르는 약 12.3km(정거장 10개)로 2011년에 착공해 2015년까지 건설될 예정이었다.타당성조사도 B/C 1.07을 넘어 그때 당시만 해도 경전철이 건설이 확정되는 분위기였다.만약 순조롭게 추진되었을 경우 민간사업자가 30년동안 운영하고 있었을 것이다.
또한 장기계획으로 문성/원성동과 청수지구를 거쳐 다시 천안아산역으로 돌아오는 순환선 계획을 구상하였다.

1.1 차량

1282675368.784588_SSI_20100824185244_V.jpg
고무차륜 AGT(한국형 경전철 K-AGT)경전철이 차량이며,의정부 경전철,부산 도시철도 4호선과 비슷한 모양을 갖출 예정이었으며,원안은 도심 구간도 전부 지상 고가로 올렸기 때문에 도심을 휘젓고 다니는 의정부 경전철과 더 비슷하다.하지만 이것이 재검토를 부르는 씨앗이 되고야 말았다
그런데...

2 건설 취소

다른 지자체 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파산 위기에 이르는 만큼 경전철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결국 잠정 보류,사실상 취소되었다.그러나 완전 백지화가 아닌 장기계획으로 추진할 가능성도 있으니 그에 대해선 추가바람.
그러나 천안시 규모가 팽창하고,신도시,택지지구 사업이 완료되면 지금의 인구보다 더 늘어날 수 있고,현재인구 30만명대인 김포시자체 도시철도,그것도 지하로 추진하는 마당에 장기적으로는 천안 경전철이 착공될 가능성도 있다.[2]만약에 재추진된다면 더 많은 내용을 추가바람.

3 기타

  • 천안 경전철 재검토 내용 중에서 고가형 경전철이 만성 적자를 부르는 고비용 저효율의 교통수단이라는 게 재검토 대상이었는데,그러면 아파트가 많은 시내 구간은 저심도 또는 지하화하고,요즘 추세에 따라 BRT,노면전차를 채택해 유연하게 운영할 수도 있다.
근데 수요 문제도 존재한다.현재 국제비즈니스파크가 무산되었고,현 노선 서측에 위치한 아산신도시의 70%가 백지화되어 예측 수요보다 미달할 꺼라는 우려의 의견도 있다.시 재정이 넉넉하면 인구가 50만이어도 추진할 수 있다
  • 천안 경전철과 환승되는 노선은 수도권 전철 1호선(장항선),경부고속선(KTX)이다.
  • 어디까지나 추측이지만,천안-아산이 통합된다면 천안아산역에서 아산 방면으로 지선을 만들어 운영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여기에서 천안 경전철의 역 목록과 대략적인 계획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본 내용을 더 알고 싶은 위키러는 참고.
  1. 근데 여기는 개발 계획이 무산되었다.
  2. 무엇보다도 김포 한강신도시에 버금가는 신시가지와 택지지구가 천안시에도 여럿 있기 때문에 충분히 타당성은 검증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