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선

循環線 / Circle Line, Ring Line

1 개요

특정 지점에서 출발해서 계속 가면 한 바퀴 돌아 출발한 곳으로 다시 돌아오는 철도, 도로, 버스 노선 등을 의미한다.

2 상세

순환선은 주로 중심부에서 떨어진 외곽 지역의 교통을 담당하기 때문에 외곽에서 외곽으로 이동하기에 편한 장점이 있지만,외곽에서 중심부로 이동하기에는 힘든 단점이 있다.

순환선은 방사형 노선인 간선과 연결되어 환승 효과를 내는 것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순환선은 간선을 잘 짜놓은 다음에 건설하는 게 정석이다.[1] 예외적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있는데, 서울의 여러 핵심지역을 한큐에 이을 목적으로 순환선으로 건설되었다. 그래서 순환선 주제에 도심을 정통으로 지나간다. 다른 노선이 그물처럼 잘 짜여서 결과적으로 환승 효과도 보긴 했지만. 그런데 순환선이 건설되어도 간선이 엉망으로 건설됐다면... 망했어요 그래서 단독으로 순환선이 먼저 건설될 일은 거의 없다.[2] 이와 같이 순환선은 교통망의 정점을 찍을 수 있으므로 세계 각국의 도시철도에는 순환선이 상당수 존재한다. 당장에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엄청난 혼잡도와 최고수준의 이용률만 봐도, 순환선은 교통망의 정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많은 노선과 연계 가능한 엄청난 환승 지점도 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는 콜체바야선이 순환선이며, 엄청난 수의 승객들을 수송하고 환승 노선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도쿄의 야마노테선과 오사카의 오사카 환상선등이 대표적인 순환선이며,[3] 엄청난 혼잡도와 함께 사실상 순환선을 대표하는 대표노선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다른 간선 노선과의 연계도 넘사벽급.

여담으로 각종 매체같은데에서 유독 폭탄테러의 희생양이 되는 경우가 많다. 차량정비 등의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 선로를 돌아야하는 순환선의 특성상 보통 시속 몇 km 이하 주행시 열차 폭발이라거나 일부 선로나 교량에 시한폭탄을 설치해놓고 지나가는 열차 중 어떤 열차가 폭발에 휘말릴지 모르는 스릴있는 이야기 등을 연출하는게 대표적인 클리셰.

2.1 내선순환 / 외선순환

우측통행인 서울 2호선의 경우 내선순환은 시계 방향으로 가는 순환열차이고, 외선순환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가는 순환열차이다.
좌측통행인 일본 도쿄 야마노테선의 경우에는 그 반대.

3 국내의 순환선

국내의 순환선은 대부분 도시를 순환하는 고속도로이며, 도시철도서울 지하철 2호선뿐이다. 서울 지하철 6호선 끝자락에는 응암루프선이라는 루프선 구간도 있다.

물론 여러 지방자치단체들이 도시철도 순환선을 계획하고 있으나, 어느 곳에서도 건설 계획이 확정되진 않았다. 현재 광주광역시대전광역시가 순환선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데, 사실 두 곳 다 시 재정상 차기 간선 노선을 많이 건설하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순환선부터 먼저 지으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 순환선의 길이가 도시의 크기에 비해 지나치게 늘어나는 것은 덤. 자세한 내용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참조. 인천광역시의 경우에도 장기 구상으로 인천 도시철도 3호선을 순환선으로 계획중에 있으나, 장기계획에 들어가 있는 상태이므로 언제 시행이 될지는 알 수 없다.

이외에 대구광역시도 도시철도 순환선을 4호선으로 형식상으로는 계획하고 있으나, 언제 공사가 시작될지 및 자세한 세부 내용은 알 수 없으며, 현재로서는 말 그대로 계획에 그치고 있는 중이다. 대구 도시철도 참조.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언젠가 생길게 분명해보인다. 2015년 후반에 나온 중장기 도시철도 계획을 보면 순환선을 건설할 계획이 있다는걸 알 수 있다.

타 지역의 상황 추가바람.

3.1 철도

3.2 도로

4 해외의 순환선

4.1 철도

4.2 도로

4.3 순환선 형태를 띄고 있는 노선

순환선 형태를 띄고 있지만 순환하지 않는 노선.

4.3.1 6자형 순환방식

순환을 계속하려고 한다면 어디서 갈아타야 하는지 각주에 붙어있으므로 참고.

추가바람

  1. 그렇기 때문에 방사형 노선들을 서로 연계한다는 목적이면 완전한 고리 모양이 아니어도 순환선이란 이름을 붙이는 경우가 많다. 남부순환로처럼.
  2. 시가지가 그다지 넓지 않은 경우 순환선이 먼저 건설될 수도 있다. 아직 실현되지 않았으나, 의정부 경전철의 경우 노선을 연장해서 순환선으로 만들 계획이 있다. 물론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 그리고 의정부 경전철의 경우 엄밀히 따지면 시내 중간에 수도권 전철 1호선이 간선망으로 기능하고 있다.
  3. 사실 오사카 환상선은 야마노테선처럼 완전한 주축이다 라고 할 수는 없지만(오사카는 시영 미도스지선이 주축), 일본 2대 대도시의 철도 교통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점은 같다고 볼 수 있다.
  4. 주의하자. 폐선이 아니라 기능이 동결되었을, 즉 정기 여객열차가 다니지 않을 뿐이다. 장기적인 부활 계획은 있다.
  5. 서울 6호선과 같은 루프 순환 방식이다.
  6. 서울 6호선처럼 단선운행한다.
  7. 단선으로 반시계방향으로 순환한다.
  8. 단선으로 반시계방향으로 순환하는 노선이 있다.
  9. 단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10. 서울 지하철 2호선을 밀어내고 세계에서 제일 긴 순환선이 되었다.
  11. 에지웨어 로드 역
  12. 도청 앞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