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S 모빌워커

(철화단 모빌워커에서 넘어옴)
지상형우주형
형식번호TK-53(지상형) / TK-53/s(우주형)
전고3.5m
본체 중량2.2t(지상형) / 2.3t(우주형)

1 개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에 등장하는 메카. 동력은 수소 엔진을 사용한다.
희귀한 모빌슈트와 달리 각 세력에 많이 배치되어 있는 기동병기이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모빌워커는 CGS철화단에서 운용하는 전용 모빌워커이다. 메카닉 디자인은 겐지 테라오카노프테라오카 켄지가 담당했다.
2016. 1. 23 기준으로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명칭이 CGS 모빌워커에서 철화단 모빌워커 (鉄華団モビルワーカー/Tekkadan Mobile Worker)로 변경되었다

2 상세

CGS가 보유하고 있는 것은 모빌워커 중에서도 구식으로 무장, 성능이 크게 떨어지지만 작중 언급을 보면 맷집은 오히려 신형기인 걀라르호른 모빌워커를 상회하는 듯 하다. 탑재하고 있는 무장은 기본적으로는 30mm 머신건이지만 8연장 미사일 런처를 장비하거나 유탄 발사기를 장비한 사양도 일부 존재하며 1화에서 보여준 모의전에서는 페인트탄을 사용했다.

주행용 바퀴를 장비한 지상형 외에도, 우주공간에서 운용하기 위해 바퀴 대신 스러스터를 장비한 우주형도 존재한다. 우주형 역시 탑재한 무장은 지상형과 동일한 30mm 머신건.

복좌형 콕핏을 갖추고 있어 2명의 승무원을 탑승시킬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전방석에 탑승하는 1명의 승무원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으며 후방석에는 반드시 승무원을 태울 필요가 없는 것 같다. 작중의 모습을 보면 지휘관기 정도만이 복좌기로 운용되고(지휘관이 후방석에 탑승한 상태에서 부대를 지휘하는 방식으로, 지휘관기를 조종하는 파일럿은 전방석에 따로 타고 있다.) 나머지는 그냥 단좌기로 운용되는 듯.

본편에서는 탑승자에 따라 전용 도색이 되어 있는 기체도 존재한다. 미카즈키 오거스 전용기는 하얀색, 아키히로 앨트랜드 전용기는 탁한 하늘색, 노르바 시노 전용기는 분홍색, 올가 이츠카 / 유진 세븐스타크 전용기[1]는 동체 윗부분이 갈색이고 안테나 같은 봉이 2개로 늘어나 있다.

여담으로 형식번호의 'TK'는 디자이너인 테라오카 켄지 씨의 이니셜이다.[2]

3 바리에이션

3.1 지상형 모빌워커

04.png
지상형

화성의 거친 지형에서 운용하기 위해 3륜 구조를 채용한 모빌워커. 다리 3개에 3륜 방식 주행용 바퀴를 달고 있다. 모빌슈트가 희귀한 이 시대에서는 많이 운용되고 있다.

3.2 우주형 모빌워커

15.png
우주형

우주에서 작업하기 용이하게 개조된 우주용 모빌워커. 다리에는 바퀴 대신 스러스터와 연료탱크가 내장되어 있다.

3.3 수송용 모빌워커

TK-53 모빌워커에 무장과 후방석 대신 트럭과 같은 적재함을 장비한 형태. 지프험비와 비슷한 경량형 고기동 수송차량으로 쓰이는 듯 하며, 여러모로 잡일에 많이 동원되는 듯.

4 모형화

모형화로는 HG MS 옵션세트1&CGS 모빌워커에 지상형이 1기 포함되어 있으며 세트2에 우주형이 1기 포함되어 있다. 크기는 HGUC 퍼스트 건담코어 파이터보다 약간 작은 정도(정확히는 코어 블록 크기)로 크기 상 색분할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도색은 필수. 우주형의 경우 가격 문제로 인한 골다공증으로 후면 버니어의 몰드가 죽은 것이 단점. 퍼티 등으로 메워주자. 팬들은 모빌워커 여러 대를 별도 세트로 판매했으면 좋겠다는 반응이다.
  1. 지구 외연궤도 통제 통합함대를 유인하기 위해 유진과 채드, 단테 등이 24화 이전까지 우주에 남았기에 21화에서는 조종석에 비스킷 그리폰이, 24, 25화에는 타카키 우노가 대신 탑승했었다.
  2. 티에렌을 디자인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