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신드로이아 연대기 , D.I.O/등장 무기
- 관련항목 : 초월지경 , 신기(신드로이아 연대기) 초월기
박건작가의 판타지 연작 소설 신드로이아 연대기에 등장하는 무구들.
초월병기, 신기라고도 불린다. 초월자들의 전투력을 증가시킬 만큼 강력한 장비. 단순한 스펙업 뿐만 아니라 초월무구를 활용해서 초월기란 상식을 초월하는 기술을 쓸 수 있게 해준다. 말이 무구지 초월자들은 기본적으로 초월지경에 든 고수들이기 때문에 형태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검이나 창같은 일반적인 병기의 형태에서 반지 같은 악세사리 형태도 있을 정도. 심지어 아예 형태가 없는 초월무구도 있다고 한다. 초월무구 중 랭킹 1000위 안에 드는 초월무구의 경우 넘버링이라고 번호를 붙을 수 있다. 주요 재료는 디오 세계의 재료기도 한 의형석. 그외에도 천문학적인 재화와 인력이 소모된다. 넘버링을 든 초월자는 동급의 초월자 십여 명도 압도할 수 있다(…)고 한다.[1] 주로 무기가 많기 때문에 초월무구, 병기라고 불리지만 신기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니만큼 그냥 초월자급의 이능을 가지고 있는 장비 전체를 초월무구라고 부른다. 먼거리를 이동하는 문이나 죽음의 문턱에 이른자도 살려내는 성수를 내뿜는 주전자 등등.. 여러 유틸리티성 아이템도 있다고 한다.
테라급 이상의 함선은 모두 초월병기이다. 믈론 양산이라서 랭킹 1000위 안에 드는 명품급 함선은 손에 꼽을 정도.
11월 4일 밝혀진 설정에 따르면, 신기와 초월병기는 동의어가 아니다.
신기는 단순한 신적 존재의 힘이 담긴, 신적 존재가 제작한 물품이고 초월병기는 신과 맞먹는, 전함급의 능력을 가진 장비를 뜻한다. 즉 초월병기나 신기는 어느 한쪽이 포함되는 관계가 아닌 별개의 집합이지만 교집합이 존재하는 것. 신기가 전부 초월병기는 아니지만, 신기이면서 초월병기일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어떤 신이 소원을 들어주는 램프를 만들었으면 이것은 신의 힘이 담겼으므로 신기이다. 하지만 발휘하는 능력이 미약하다면 초월무구는 아니고, 만약 램프가 그 자체로 초월자급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초월병기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신적 능력을 발휘해도, 신의 힘을 전달해주는 안테나 역할을 하는 신기는 자체로 능력을 발휘하는 건 아니므로 초월병기는 아니다.
작중 등장한 초월무구.
- 가오가이가 - 레이그란츠가 가진랭크 100위 안에 드는 가오가이가.[2] 탑승형 초월무구.
- 무스펠하임 - D.I.O 9권에선 레드 드래곤 이그니스가 가진[3] 초월병기 랭크 734위 무스펠하임. 태고의 불꽃을 정련해서 만든 초월무구로 정해진 형태가 없어서 사용자가 마음대로 변화시켜서 사용할 수 있다. 이그니스는 드래곤형태에서 불꽃으로 이루어진 날개로 인간형 형태에선 기다란 스태프로 사용.그리고.. 10권에서 2개가 되었다?! 그후 11권에서 양산에 성공 하울링 스펠의 제물로 쓰인다
- 미스텔테인 - 검황 카우스트 울라인이 가진 200위내의 초월 병기 미스텔테인. 외도작품인 뒤로 걷는자, 캔슬러에서 등장.
- 라 - 초월병기 넘버 92의 신급 기가스 '라'. 레온하르트 제국이 보유중인 유일한 신급 기가스이다. 태양신 라의 위상을 가진 기가스로 보인다. 레온하르트 제국의 황제는 라의 혈통을 이어서 초월자가 아니어도 탑승이 가능하다.
- 아레스 - 당신의 머리 위에에서 등장. 작가 말로는 대략(...) 초월병기 랭크 613위 신급 기가스로 대부분의 힘을 잃고 몸은 우주에 퍼진 상태이다. 자아를 유지하고 있는 머리는 자신의 몸을 찾아주면 힘을 빌려주겠다고 계약해 알바트로스 함에 탑승중.
- 알바트로스 함 - 당신의 머리 위에에서 등장 5,000위 이내라서 5,000시리즈라고 불린다.
- 라이징 스톰 - 레온하르트 제국의 섬멸 전함. 오직 전투만을 위해 만들어진 테라급 함선. 6황자 엘리언의 기함이기도 하다. 라이징 썬 이라는 황제의 빛을 사용하는 주포를 쓸 수 있다.
야마토포??라이징 썬은 초월자인 천현일 소장도 막을 수 없다고 단언할 정도의 위력. - 종말 - D.I.O 7권 당시 그로테스크 본성에서 시리어스를 향해 쏘아보낸 검은색 파동인 종말. 빈사상태였던 시리어스를 고속치료 후 초월지경에 올려놨다.
위대한 부름을 받아라! 네가 바로 종말(終末)의 주인이다!
- 종말이 사용될 경우 위의 영언이 주변을 장악하며, 일정량의 항마력이나 대응 수단이 없는 경우 죽는다. 시리어스는 대여 받은것 뿐이라 다시 그로테스크에게 회수되었다.
- 쾌락 - D.I.O 11권에서 그로테스크의 넘버링 해피니스에게 내려졌다.
- 증오 - D.I.O 11권에서 그로테스크의 넘버링 새드니스에게 내려졌다
- 냉장고 - 십이지신중 하나인 중압왕 돈신 정훈이 소유한 100위권 이내의 최강급 초월무구. 올마스터 8권에서 등장했는데 자아를 가졌으며 원하는 음식을 무한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물질창조급의 권능.
초월무구로 추측되는 것
- 광룡갑 - 천무성(天武城) 라이오넬이 가진 갑옷
- 알리스타 - 대마법사 레이한 벤넌트이 무황 레이그란츠 더 페리시온 레이드에서 사용한 인간형일때 자신의 키만한 스테프
- 숲의 여왕 마하아시아(Mahashah)가 사용하는 네 개의 환상석(幻想石)
- 관대하의 친부가 남긴 열쇠 - 초월무구처럼 주인을 가리며 역시 초월자의 눈도 속이는 위장능력이 있다. 열쇠의 역할처럼 어떤 것의 봉인을 해제하거나, 반대로 어떤 것을 봉인할 수 있다. '한 대상에 한 번 한정', 따위의 제한도 없는 사기템. 신기 클래스의 장비도 마음대로 봉인 및 재봉인을 하고 심지어 초월자의 몸에 박아 넣어서 그의 절대권능을 봉인할 정도. 두자릿수 안의 넘버링으로 보인다.[4]
정확한 명칭 없이 작중 언급만 된 초월무구.
- 광룡갑과 알리스타를 제외한 나머지는 정확한 명칭은 언급이 안 되지만, vs 무황전에서 성지의 초월자들이 초월무구로 완전 무장했다고 한다.
- 크로테스크가 사용한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문.
- 상처를 치유하는 성수를 만들어내는 주전자.
- 당신의 머리 위에서 등장한 창. 넘버링이지만 아레스에 탑승한 관대하가 제압하곤 득템하였다.
- ↑ 올마스터와 D.I.O 세계관의 초월자들을 생각해보면 이것이 얼마나 굉장한 건지 알 수 있다.
- ↑ ..... 그 가오가이거가 맞다.. 심지어 DIO본편의 지구에서도 상영된 듯 하여 가오가이가의 등장시 유저들이 저작권이 안무섭냐며 기겁을 했다.
- ↑ 정확히는 그가 노블레스의 버리는 말로 범죄행위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는 대가로 탄에게 받았다.
- ↑ 지닌 권능으로 보자면 두자릿수 이내의 넘버링에 비견되지만 랭킹을 정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세간에 그 기능과 위력이 알려져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존재 자체가 알려지지 않은 이 사기템은 넘버링이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