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단어의 뜻
總裁
보통 공공기관이나 은행, 정당 같은 단체에서의 모든 사무를 감독하거나 결재권을 가진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영어로는 president, director, commissioner로 번역된다.
1.1 수장의 직함이 총재인 단체
- 한국은행, 일본은행, 중화민국중앙은행,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1]
- 대한민국의 정당들도 2000년대 초반까지는 그 수장을 총재라고 불렀으나(2008~2010년 사이의 자유선진당 포함)
-왠지 병신같지만 멋있어-, 권위주의 냄새가 난다고 해서 최근에는 '대표최고위원'(그냥 줄여서 대표)이라는 이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자유민주당(일본) 등 일본의 일부 정당들.
- 중국 국민당 - 장개석이 영구 총재. 현재는 '주석'.
- KBO : KBO/역대 총재 항목 참조.
- 한국프로농구
- 적십자(대한적십자사 등)
- 대한스카우트연맹
-
한국산업은행- 예전에는 수장의 직함이 총재였으나 이명박 정권 이후 민영화 논의가 나오면서 은행장으로 바뀌었다. 이후 공공기관으로 재지정되고 한국정책금융공사와 합병하면서 회장 직함을 달고 있다.
2 마법진 구루구루에 등장하는 동물(?)
(여자 말고 개 부분)
마법진 구루구루에 등장하는 "어둠마법 결사대"의 총재. 성우는 니시카와 이쿠오, 한국판은 1기는 이인성, 2기는 김광국.
첫 등장 때는 니케와 쿠쿠리에게 '귀여운 개' 이후 '말까지 하는 귀여운 개' 취급을 받았지만, 엄연한 사람이다. 부활한 "마왕 기리"에게 저주를 받아 개로 변했으며, 기리를 타도하고 인간으로 돌아갈 날을 고대하고 있다.
어둠마법 인물들에게 구루구루는 지존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총력을 기울여 쿠쿠리를 지원한다. 하지만 작중에선 전혀 도움이 안되고 만사 룬룬(위 사진의 여자)에게 떠맡기는 속편한 인물이다. 심지어 자신에게 불리한 시츄에이션이다 싶으면 개 흉내로 딴청을 부리며 룬룬 속을 뒤집어 놓는다. 한마디로 총재의 위엄 따위는 쥐뿔도 없는 개그 캐릭터.
2.1 스포일러
니케와 쿠쿠리가 기리를 봉인한 뒤에도 저주가 풀리지 않았다.
알고보니 기리의 저주 운운은 순 뻥이었고, 자기가 자기한테 저주를 걸었다. 기리가 무서워서...
'개의 모습으로 기리의 눈을 피해 어둠마법 결사대를 이끌기 위해'하고 되도 않을 실드를 쳐봤지만, 주위의 반응은 싸늘했다.
3 열차전대 토큐저의 등장인물
총재(열차전대 토큐저) 항목 참조
4 과학닌자대 갓챠맨,갓챠맨 크라우즈의 등장인물 총재X
총재X항목 참조. 이외에도 갓챠맨F에 등장하는 총재Z가 있다.- ↑ 중화인민공화국의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의 수장은 "행장"(行長)으로 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