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치즈인더트랩
목차
1 개요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방영 전부터 방영 일인 1월 4일까지 진행된 제작 현황을 담은 문서. 말만 제작 현황이지 문서의 대부분이 캐스팅 소식인데
2 캐스팅 전까지
가상 캐스팅 등 여러가지로 소문만 무성했으나 2014년 1월 9일, 판권 계약을 했다는 기사가 떴다. 제작사는 신의 퀴즈의 제작사이기도 한 에이트웍스. 순끼 작가도 블로그에 드라마화 소식 포스팅을 올려 사실임을 밝혔다. 그러나 망쳐서 괜히 작품을 욕 먹일까봐 겁난다는 의견이 많다. 초반부에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에피소드가 많아 연출이 쉽지 않고 심리묘사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섬세한 캐릭터들을 소화할 만한 배우도 드물기 때문이라 한다. 사실 어떤 캐스팅이든 결국 욕은 나오지만 차라리 애니메이션화였더라면 이렇게까지 걱정되지는 않았을 거라는 의견도 있다.[1]
타 웹툰 작품에 비해 드라마화가 상대적으로 용이하지만 오히려 그 점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드라마를 제작하면서 영상매체로써 표현하기 쉽고 드라마 애청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쉬운 로맨스와 악역 묘사에 더 비중을 둘 확률이 크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섬세한 심리묘사와 스릴러적인 요소 등 작품의 차별점은 살리지 못하고 결국 천편일률적인 트렌디 드라마 내지 통속극으로 그칠 우려가 크다. 일단 치인트 대부분의 캐릭터가 독백 대사가 엄청나게 많다는 점이다.
작품외적인 측면에선 웹툰 중에서는 가장 드라마화에 적절한 작품이다. 일단 캐스팅 비용 외에는 딱히 예산 압박의 여지가 없다. 드라마화 확정 이전부터 가상 캐스팅에 대한 글이 꾸준히 올라오는 등 드라마화에 대한 기대도 있어왔다.
캐스팅과 제작진 등의 구체적인 진행 상황이 드러나지 않은 상태라 아직 판단은 이르다.
유명 드라마 작가가 드라마 대본을 집필 중이라는 기사가 떴다.
2015년 가을부터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연이대학교'라는 푯말을 곳곳에 붙여놓고 촬영을 시작하였다.#
3 본격적인 캐스팅 시작
이 때부터 많은 독자들의 싸움이 거세지기 시작한다.
이른바, 치즈인더트랩+시어머니를 합친 단어인 치어머니'라고 불리는 악성 독자들과 일반 독자들 간의 싸움이 거세진 것.
3.1 2014년
11월 20일, 휴재 특집에서 작가는 "본인은 웹툰 작가일 뿐 드라마와는 아무 상관이 없으니 섣불리 특정 배우를 추천하는 등의 일은 자제해 달라."라며, "작품을 좋게 봐 주시는 배우 분들에 대한 지나친 반응 역시 삼가 달라."라고 했다. 아울러 배우 지망생들에게 만약 기획사니 뭐니 하며 접근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사기가 아닌가 주의하라는 당부를 했다.
11월 24일, '최근 시나리오 초고가 나왔고, 현재 유정 역에 가장 어울린다고 거론되는 배우인 박해진에게 출연 제의가 갔다'는 기사가 떴다. 그러나 출연이 확정된 것은 아니며, 박해진은 앳스타일 12월호 인터뷰에서 '솔직히 안 하고 싶다. 독자들의 환상 속에 유정이 현실화되면 잘해야 본전이다. 유정 캐릭터가 복잡한 인물인데 잘 해낼 자신도 없다. 잘 어울리는 사람으로만 남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3.2 2015년
3.2.1 5월
2015년 5월 20일, 배우 박해진이 남자주인공으로 확정되었다! 또한 방송사는 tvN으로 확정되었으며 이윤정 PD가 연출을 맡게 되었다.
3.2.2 7월
2015년 7월 홍설 역으로 미쓰에이의 수지가 물망에 올랐다는 기사가 떴다.# 이에 대한 평이 안 좋은데, 홍설이 워낙 입체적인 캐릭터인지라 발랄한 이미지의 수지와는 맞지 않다는 의견이 다수. 게다가 독자들은 가수가 맡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아이돌은 이 드라마 안 봤음 한다고.. 이 소식이 알려지고 나서 극성 독자들이 수지의 SNS 계정과 웹툰 댓글창까지 몰려가 원색적인 비난과 함께 출연을 고사해 달라는 추태를 벌였다. 결국, 수지는 출연을 고사했다고 한다.#
7월 18일 배우 김고은이 홍설 역을 맡을 수도 있다는 기사가 나왔는데,# 매력 있는 배우이니 만족한다는 반응과 홍설 역에는 안 어울린다는 반응으로 엇갈렸다. 그러다 곧 김고은도 출연을 고사했다는 기사가 떴다.#
촬영을 한 달 앞두고, 무의미한 언플과 캐스팅 고사만 반복되자 제작사와 드라마를 향한 회의적인 시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거기다 극성 독자들의 갑질과 이에 질려버린 사람들의 비난으로 애꿎은 원작과 드라마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일찌감치 입장을 밝힌 작가까지 시달리는 상황. 웹툰 일부 회차의 베스트 댓글은 아예 전부 드라마 얘기 뿐이라 이에 질려하는 독자들이 적지 않다.
그러던 중 김고은이 홍설 역을 확정 지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 김고은 측에 따르면 "출연 제의를 받고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던 중 스케줄과 여러 가지 일정상 어려움이 있어 최종 고사를 하게 됐다. 하지만 감독님의 확신어린 러브콜과 스케줄을 재차 조정을 해주시는 배려에 감독님에 대한 신뢰와 작품의 팬으로서 최종 출연을 확정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3.2.3 8월
이어서 권은택 역에는 남주혁이 캐스팅되었고, 공주용 역에는 김기방이 캐스팅되었으며, 강 교수[2] 역에는 황석정이 캐스팅됐다. 그리고 허윤섭에 이우동, 김상철에 문지윤, 홍준에 김희찬, 오영곤에 지윤호가 캐스팅되었다. # 심 여사 역에는 윤복인이 캐스팅되었다.
백인호 역에는 서강준이 최종 조율 중이라는 소식이 흘러나왔고, 결국 서강준으로 확정되었다. 다만 원작에서는 집안 배경(어머니 한 분만 한국계 혼혈이며 다른 혈연은 모두 백인 미국인)으로 인해 아시아계보다 백인에 가까운 외모였던 백인호 역에 누가 봐도 한국인인 서강준이 캐스팅되면서 그로 인한 설정 변경은 필수적이 되었다. 한국에서 한국어를 모어로 쓰는 남녀 백인 배우를 찾는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있잖아 샘 해밍턴 별다른 반발은 없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유정 역을 맡은 박해진과 백인호 역을 맡은 서강준의 나이 차는 정확히 10살 차이인데[3] 극중 유정과 백인호의 나이차이는 유정이 빠른년생이라 오히려 백인호가 한 살이 더 많다(...)
3.2.4 9월
김경환 역에는 고현이 캐스팅되었고, 백인하 역에는 이성경이 캐스팅되었으며, 장보라 역에는 박민지가 캐스팅됐고, 강아영 역에는 윤예주가 캐스팅됐다. 민도현 역에는 신주환이 캐스팅됐고, 남주연 역에는 차주영이 캐스팅되었다. # 홍설 아버지 역에는 안길강이 캐스팅되었다. # 한교수[4] 역에는 김진근이 캐스팅되었다. 손병호도 유정 父 역으로 출연한다고 한다. #
3.2.5 11월
이다영 역에는 김혜지가 캐스팅되었으며, 손민수 역에는 윤지원이 캐스팅됐다. 하재우 역에는 오희준이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3.2.6 12월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에 캐릭처 소개 영상, 티저 영상과 관련 이벤트가 순차적으로 게시되었다.
3.3 2016년
3.3.1 1월
1월 4일 1회가 방영되었다. 시작부터 여러 포털 사이트와 온라인 서점에서 검색어 1위를 차지할만큼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대다수 독자들이 우려했던 것과 달리 1회가 나름 호평을 받으며 다음 날 2회가 방영될 때 역시 순위권에 랭크되었다.
방영 시작과 동시에 박해진이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광고 계약을 해 삼각김밥과 커피가 출시되었다.
1월 11일 3회, 1월 12일 4회가 방영되었다. 시청자들과 독자들의 우려와 달리 홍설 역의 김고은, 유정 역의 박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