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발(모탈 컴뱃)

Kabal

Kabal_unmasked.jpg
샤오 칸에게 당하기 전
원래 시간대[1]대체 시간대[2]
kabal-1.jpg
샤오 칸의 군대에게 당하고난 후
Kabalrendemk9.png
원래 시간대: 모탈 컴뱃 3대체 시간대: 모탈 컴뱃(2011)

모탈 컴뱃 시리즈의 등장인물. 데뷔작은 모탈 컴뱃 3.
샤오 칸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은 인간으로, 인공호흡기와 샤오 칸에 대한 분노만으로 겨우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생긴 건 이래도 악당은 아니다. 라이덴에게 선택받은 전사 중 하나. 원래 케이노흑룡회에 가입해 있었지만 케이노가 사라진 후 흑룡회를 접수, 그리고 디셉션에서는 탈퇴했다.

근데 모탈컴뱃 디셉션의 프롤로그에서 숙적이었던 적룡단의 마바도에게 살해당하고 악의 성직자 해빅에 의해 부활하면서 악성향으로 변한다. 그리고 해빅에게 영향을 받아 때려치웠던 흑룡회도 다시 일으키면서 부하들도 모으기 시작한다. 유파는 손자병법[3], 고주류 가라데.

무기는 한쌍의 호수구(Hook Swords). 격투 스타일은 스피드형이다. 빠르게 움직이면서 상대를 돌려놓고 홀드시키는 기술이 있어서 기상압박용으로 쓰면 쓸만하다. 시리즈 전통의 고약한 강캐.

인남캐임에도 불구하고 트윈테일 속성을 지녔다. 모에... 한가?



스모크의 지구폭파와 쌍벽을 이루는 모탈컴뱃 3편 최고의 개그연출 페이탈리티로도 유명하다. 페이탈리티 이름은 Freaky Face. 커맨드는 근접해서 달리기 → 방어 → 방어 → 방어 → 강킥. 가면을 벗고 괴상하게 생긴 얼굴을 보여주면서 비명을 지르는데, 이걸 보고 상대방은 유체이탈하면서 죽는다(...).

1 모탈 컴뱃 9

Let's see what you are made of.

등장 멘트

9편의 스토리에서는 흑룡회의 일원이었지만 탈퇴, 경찰이 되어 스트라이커의 동료로 활동했다. 하지만 킨타로의 화염 공격에 부상당하고[4] 케이노가 수술을 해서 그런 꼴이 된것으로 나온다.[5] 카발과 재회한 케이노가 "네가 탈퇴한 후 흑룡회는 예전의 흑룡회가 아니다"라고 언급한 걸 보면 흑룡회 시절에는 꽤 유능한 일원이었던 듯하다. 후에 신델에게 안타깝게도 사망.[6] 그 후 콴치에게 혼이 잡혀 사역당하다가 그의 명으로 라이덴에게 덤볐지만 가뿐하게 개발살. 라이덴도 뻗어버린 카발을 보고 미안했는지(...) "너에게 엘더 갓들의 가호가 깃들기를..."이라고 했다.

9편에서는 적지만 알찬 필살기들과 느린 기본기 때문에 중캐급으로 평가 되었으나... 노매드 대시가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모탈 컴뱃 9는 스텝을 가드나 앉기로 캔슬 가능한데, 이 노매드 대시는 스텝 취급 받기에 가드로 캔슬 가능하다. 덕분에 노매드 - 캔슬 - 하단 - 노매드 - 캔슬 - 중단 - 노매드 - 캔슬 - 잡기의 무한 몰아치기가 발견, 여간한 플레이어 아니면 노매드 캔슬만 당하다 말라죽는다. 다행인 점은 카발의 기본기가 느리고, 대부분 인첸트 스킬(EX기술이라 보면 편하다)에 깨진다는 것.

취급은 쿵 라오와 함께 최강 최악의 캐릭터. 대회마다 서넛은 기본으로 보이고, 8강에 두 명 쯤 올라오는게 다반사. 비교적 콤보가 쉽고 몰아치기와 도망, 견제가 확실히 좋다보니 카발이 보이면 더러운 카발이라며 싫어하고, 카발과 다른 캐릭터가 붙으면 모두들 다른 캐릭터를 응원한다. 쿵 라오는 콤보가 다양하고 행동이 빠른데다가 동작들이 화려해 보는 재미가 있지만, 카발은 노매드 캔슬, 3타 띄우기, 초저공 공중장풍 도망이 거의 대부분인지라 보는 재미도 별로라고 한다.

9 엔딩에서는 케이노를 두들겨 패서 슈퍼 의사양반을 만난 후 업그레이드하여 더 강하고 빨라진다.

페이탈리티의 잔인함이 상승했으나 바라카보단 낮다. 1번째는 상대를 날리고 자신의 칼(?) 같은 것으로 반으로 잘라버리고 머리를 따내는 그 유명한 Freaky Face. 2번째는 추가된 장면인데, 상대의 배를 찔러 다시 빼내 내장을 드러내고, 그 다음 칼을 바닥에 박아놔서 죽어가는 상대의 가슴을 찔러버린다.

X레이 기술 명칭은 Kabal's Deep.

2 모탈 컴뱃 X와 앞날

http://img08.deviantart.net/c3ae/i/2016/197/5/e/mortal_kombat_9kabal_revenant__by_ogloc069-daa8dfk.png
보는 바와 같이 디자인이 크게 달라진게 없다.

스토리 모드 첫장 '쟈니 케이지'에서 등장한다: 콴치의 노예로. 콴치와 함께 라이덴의 신전을 급습하고 그에게 호수구로 어깨 부상을 입히는 기염을 토하지만, 얼마 안가 라이덴에게 개털렸다. 후에 생환한 잭스가 콴치를 습격했을 때 콴치의 편에 서서 특전 부대원들의 목을 따다가 켄시에게 얻어 맞고 패퇴, 그 후로는 출현 끝. 이번에는 켄시에게 다리부상을 입혔다. 후속작에서 나오게 되면 꽤 까다로운 적으로 나올듯.

그리고 유저들도 "얘는 현재 모습이 더 어울린다"라며 그냥 사역마로 머물러 있길 바라는 듯. 애초에 원래 시간대에서 선역이었다가 죽어서 악 성향으로 변했으니....

9편에서 경찰 시절이 히스패닉처럼 생긴데다가 흑룡회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에론 블랙의 자손 아니냐는 떡밥이 있다.
  1. 아마추어가 그린 듯한 딱딱한 화풍에 손때 자국도 있어서 습작이나 팬아트로 착각하기 쉬운데, 엄연히 모탈 컴뱃: 샤오린 몽크스에 실려있는 원화다.
  2. 정면 모습이라 잘 안보이지만 꽁지머리 소유자.
  3. Sun Bin은 손자병법의 저자 손빈을 가리키는 말이다. 미드웨이 개발자들은 이 병법을 단지 무술유파로 인식한 듯.
  4. 그 때문에 심하게 화상을 입어서, 피부는 멀쩡했던 원래 시간대의 모습보다 더 흉칙해졌다.
  5. 섕쑹의 마력조차 카발의 폐를 건질 수 없을 정도로 허파가 심하게 손상되었다.
  6. 호흡기 시스템을 신델이 밟아서 박살내는 바람에 질식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