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1 탄소의 영단어

해당 항목 참조.

2 자동차 정비 및 관련 업계에서 쓰는 은어

연료 분사기름 등이 연소된 산물과 먼지, 피스톤 등이 마모된 금속 찌꺼기 등이 합체해 쌓인 를 여기에선 '카본'으로 칭한다.

만약 이걸 특수 약품이나 쇠 솔 등으로 긁어(...) 제거하거나 해당 부위를 교체하지 않으면 주행 중 기관 등이 오작동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또는 슈퍼카나 바이크 등에서 사용되는 카본파이버를 '카본'으로 칭한다. 요즘은 자동차 쪽에서 카본이라 하면 다 이것을 가리킨다. 항목 참조.

3 OS XAPI

기존 Mac OS의 Toolbox API를 정리하여 OS X로 이식한 것이며, 목적은 기존 Mac OS용 프로그램을 쉽게 포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OS X의 개발단계와 Mac OS X Server 1.0 에는 포함되지 않았고, 이후에 포함되었다.

코코아와 결정적인 차이는, 코코아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Objective-C를 써서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데 비해, 카본은 위와 같은 목적 때문에 기존의 C / C++ 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OS X 10.4 Tiger 부터 64비트 모드가 지원되기 시작했는데, 카본은 64비트 지원에서 제외되고, 64비트 프로그램은 코코아 사용이 권장되었다. 애초에 카본 API의 탄생 목적이 기존 Mac OS 프로그램의 용이한 이식이었고, 이 때부터 애플은 카본의 비중을 서서히 줄이면서 코코아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카본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크게 기존 Mac OSOS X 10.6 이전에서[1] 실행가능한 "PEF(Preferred Executable Format) Carbon", OS X 전용 "Mach-O Carbon" 으로 구분된다. PEF Carbon은 CFM(Code Fragment Manager) Carbon 이라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여담으로 예전에 애플의 신 운영체제 후보에 올랐던 BeOS가 이 PEF 방식의 바이너리를 지원하며, 이것의 후속판인 하이쿠PowerPC를 지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PEF 바이너리를 지원한다.

애플은 꾸준히 카본을 페이드 아웃하려고 노력했으나, 로제타처럼 한 방에 보내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워낙에 카본을 사용하여 구현된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분간은 계속 존재할텐데, 10.8 마운틴 리이언에서 동결(deprecated)되었으며, 앞으로의 운명이 매우 안습할 것으로 보인다.
  1. 눈치챘겠지만 이는 로제타에 의해 실행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