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바

1 일본애니메이션

1.1 개요

파일:Attachment/카이바/kaiba1.jpg
カイバ * 공식 홈페이지


기억을 데이터화할 수 있게 된 시대. 기억은 데이터 뱅크에 보존되고, 새로운 육체로 갈아탈 수 있게 되었기에 육체의 죽음은 더 이상 죽음이라 부르기 어려워졌다. 그로 인해 기억을 매매하거나 훔치거나 심지어는 불법으로 기억을 개조하는 일 등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여, 사회는 더 이상 안전한 곳이 아니었다.
어느 날 부서진 방 안에서 눈을 뜬 남자가 있었다. 그의 이름은 카이바. 자신의 기억은 없는 상태로, 목에 걸고 있는 펜던트 속에는 모르는 여자의 사진이 들어 있었다. 기억을 사냥하는 무리들에게 쫒기던 카이바는 우주로 도망치고, 이후 여러 별을 돌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러는 사이에 조금씩 기억을 되찾게 되지만... (출처 : BestAnime)

매드하우스 제작. 감독은 다다미 넉장 반 세계일주로 유명한 유아사 마사아키. 2008년 4월 10일부터 7월 24일까지 WOWOW에서 총 12화로 방영했다.
그림체는 귀엽지만, 내용은 현시창. 전반적으로 그림체나 내용이나 블랙 데즈카 오사무의 오마주에 가깝다.

평가는 조금 애매하다. 마인드 게임이나 케모노즈메처럼 초기작의 용감함이나 다다미 이후의 완숙함 사이에 끼어서 다소 과도기적인 인상이 강하다. 당시 감독이 아직 이야기 구성에 서툴렀는지 이야기 전개나 템포가 그리 좋지 못하다는 평도 있다. 그래도 상상력의 기발함은 인정받는 편.

한국 하청 업체에서 일부 제작을 맡았기 때문에 스탭 롤에 한국인이 다수 등장한다. 일부 화에서는 극본도 맡았다.

각 화 제목
1화이름은 워프
2화밀항
3화쿠로니코의 장화
4화할머니의 기억 창고
5화동경의 별 아비파
6화근육질인 여자
7화기억에 남지 않는 남자
8화가면
9화워프를 쏴라!
10화카이바
11화돌아가는 팬
12화모두 구름 속

1.2 등장인물

이 작품의 주인공으로 위 사진의 연두색 머리를 한 인물. 가슴에는 큰 구멍이 뚫려있고 배에는 원 3개가 연결된 무늬가 새겨져있다.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지고 있어 한 번 본 것을 그대로 그려낼 수 있다.근데 이 인물,3화가 되서야 겨우 제대로 된 말을 한다...성우 지못미

반사회 조직 일상단(一想團)의 일원. 위 사진의 갈색 머리를 한 인물이다. 기억을 잃은 주인공에게 행성을 먹어치우는 전설적 식물인 '카이바'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카이바와 서로 사랑하는 사이이다.

반사회 조직 일상단의 간부. 기본적으로 인정이 많고 의리가 있어 주변의 인물들로부터 신망이 높다.
  • 카바
카이바가 밀항을 위해 갈아탄 간이 육체. 말을 하지 못하고 고통도 입지 않는다.
카이바를 따라 다니는 간이 육체. 효효거리는 것 외에는 말을 하지 못한다. 두 개의 귀 같이 생긴 기관을 꼬아서 날아다닐 수 있다.
우주선에서 밀항을 감시하는 보안관. 쿠로니코의 몸으로 갈아탄 주인공에게 한 눈에 반해 끝까지 따라다닌다. 보안관 일을 할 때는 악한 인물로 묘사되지만 주인공과 대화 할때는 한없이 나긋나긋해지는 게 포인트.
모자를 썼을 때모자를 쓰지 않았을 때
토토 행성에서 만난 비눗방울을 파는 여자 아이. 가정 형편이 어려워 육체를 팔게 되었는데, 육체가 운반 중에 도난 당한다. 이를 구하는 와중에 주인공은 쿠로니코의 육체로 갈아타게 된다. 남자인 카이바는 여자의 몸으로 갈아탔기 때문에 정신적 혼란을 겪기도 한다.

반사회 조직 일상단의 일원. 포포에게 다다의 정체를 알리고 워프를 제압하는 걸 돕는다.

포포와 네이로의 소꿉친구. 포포와 사랑하는 사이이다.
타인의 기억을 훔쳐서 팔아치우는 브로커. 포포가 네이로의 기억을 조작하는 것을 돕는다. 효효 형태의 간이 육체를 다수 갖고 있다.
  • 워프
작중 세계의 기억을 관장하는 왕.원뿔에 빛이 나는 구가 얹힌 형태의 왕관을 쓰고 있다. 죽지 않는 몸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의 클론을 만든다.

2 유희왕의 등장 성씨

아래 목록 참고. 주로 카이바 세토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