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과 아벨

SBS 드라마 스페셜
스타의 연인카인과 아벨시티홀

파일:Attachment/카인과 아벨/movie imageCAV9R4GK.jpg

1 소개

연출: 김형식[1]
각본: 박계옥, 윤혜진

2009년 2월 18일부터 4월 23일 까지 총 20회로 방영한 드라마. 소지섭, 신현준, 한지민, 채정안 등이 출연해 큰 화제를 모았다.

병원을 둘러싼 권력으로부터 고립된 천재 의사로 인간의 존엄성을 찾고자 하는 동생과, 동생으로부터 아버지의 사랑과 의사로서의 능력, 사랑하는 사람마저 모두 빼앗기고 삶과 처절하게 싸우는 형의 운명적 갈등을 그리는 작품.

제목의 유래는 최초로 살인을 저지른 인간 카인과 최초로 살해당한 인간 아벨. 이 이야기를 모티브로 드라마를 전개했다고 감독이 밝혔다.

초반과 후반의 갭이 매우 심한 작품이다. 이후 서술하겠지만 1회의 형제와 최후반의 형제의 관계가......

소지섭이 고생을 많이 하면서 촬영한 작품이다. 그 더운 중국의 사막에 가서 구르고, 맞고, 뛰고......1, 2화에 나온 이초인의 얼굴과 3화 이후의 이초인의 얼굴을 비교해보면 얼굴이 아주…

2 줄거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1막

파일:Attachment/카인과 아벨/24548 28332 2947.jpg
보성대학병원의 응급의학과 레지던트인 이초인은 존스 홉킨스 대학교으로 유학을 갔다 7년만에 돌아온 형 선우와 다시 재회한다.이 때만 해도 두 사람의 표정은 세상에서 정말 행복해보였다. 선우는 아버지인 이종민 원장의 코도마[2]수술을 위해 연구를 하고 있었고 이 과정에서 초인과 선우는 처음으로 대립한다. 자신의 수술 방식을 신뢰하지 못하는 초인을 위해 선우는 초인을 중국에 있는 자신의 동료인 제프리의 코도마 수술을 참관해서 자신의 말이 맞는지 확인해보라고 시킨다. 하지만 선우의 어머니와 그 동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뇌과학 의료센터 건립을 반대하고 응급의학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초인을 향한 질투로 그를 죽이기로 마음먹는다. 오인근 이사는 청부업자인 최복근을 시켜 이초인을 중국에서 살해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최복근은 관광객 가이드로 하루하루를 벌어먹는 탈북자 오영지를 시켜 이초인을 감시하게 한다. 하지만 초인이 영지에게 베풀어준 호의[3]로 그를 신뢰하게 되고 그를 지키기로 마음먹는다. 여행 마지막날. 영지는 병원에서 나오는 초인을 최 일행들로 부터 피난시키고 그와 작별하지만 결국 잡혀버린 초인은 사막으로 끌려가 총을 맞을 위기에 처한다. 이 때 초인은 살기 위한 의지로 그들에게 도망치지만 머리에 총을 맞고 쓰러져버린다. 이후 확인사살을 맡은 최복근의 부하가 초인과 그의 연인 서연이 결혼을 약속한 반지를 빼았아가는 것으로 그를 살려준다. 만약 이 때 초인을 죽여버렸다면......[4] 이후 정신을 잃은 초인을 탈북자이자 특수부대 출신들인 오강철 일행이 데려간다. 그곳에서 기억을 잃어버린 초인은 동생이 되라는 강철의 말에 오강호라는 이름을 새로 받게 된다. 그러나 형으로 여긴 오강철이 사망하게 되면서 초인은 조금씩 기억을 되찾기 시작하고, 자신이 의사였음을 깨닫게 된다.

2.2 2막

자신의 앞길에 방해가 되었던 초인이 죽음으로써 이선우[5]는 그토록 원하던 뇌연구소장이 되었다. 사실상 아버지가 운영하는 병원의 1인자나 다름 없었다. 그리고 그동안 사랑해온 김서연의 마음도 돌려놓는데에 성공한다. 그러나 초인이가 자신의 기억을 조금씩 되찾아가며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면서 다시 똥줄이 탄다. 끝내 초인은 모든 기억을 되찾게 되고, 자신을 죽이려고 했던 사람과 왜 그랬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이초인과 이선우는 대립관계를 형성한다.

2.3 3막

이초인이 아버지가 운영하는 병원 의사로 되돌아오면서 그간 병원장 노릇을 해 온 이선우의 위치가 좁혀지게 되었고, 이선우가 그간 환자들에게 저지른 죄들이 여기저기 알려지게 되면서 사실상 이선우는 몰락하게 된다. 더욱 더 악독해진 이선우는 최후의 방법을 쓰지만 결국 김서연에게도 버림받고, 이초인에게는 '두번 다시 형이라고 생각하기도 싫은 악마'가 되어버린다. 동시에 그동안 앓아왔던 뇌질환[6]이 심해져 동생 이초인이 이 사실을 알게 되어 '형을 살리느냐?아니면 외면 하느냐?'에 직면하게 된다. 끝내 오영지의 설득으로 동생 초인이 형 선우를 수술하게 되면서 선우는 목숨을 건지지만 하반신 마비로 살아가게 되면서 이 드라마는 끝이 난다.[7][8]

3 등장인물

3.1 주요 인물들

3.2 보성 대학병원

선우의 후배이자 주치의로 그의 뇌과학 의료센터의 멤버.분명히 적을 것이 이것밖에 없는 게 아닐텐데?

3.3 탈북자들

신세계(영화)를 봤다면 이 드라마를 꼭 보길 추천한다. 이 무슨 갭 모에
미친개, 조커(다크 나이트 트릴로지),천하의 개쌍놈 이 말 들로 설명이 가능하다[10]

3.4 악역

만악의 근원, 천하의 개쌍놈 2호
천하의 개쌍놈 3호

3.5 그 외 인물들

  • 이종민: 장용
  • 이정민: 한다민

4 시청률과 평가

평균시청률은 15% 내외로 어느정도 성공은 거두었다. 군 제대 후 5년만에 드라마에 출연하는 소지섭은 이 드라마를 시작으로 드라마판에서도 자기 위치가 올라가게 된다. 신현준은 그간 코믹연기를 선보이다가 이 드라마로 간만에 정극연기를 선보였으나, 리얼한 간질환자 연기가 맨발의 기봉이를 연상시키고, 소지섭보다 더 불안정한 발성으로 인해 평가가 극과 극으로 갈린다.

또한 작가 박계옥이 이선우 캐릭터를 너무 불쌍하게 설정하는 바람에 악역의 위치가 모호해져 이선우 캐릭터가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기도 했다. 방송사 SBS는 이 드라마에 전폭적인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아[11] 드라마 팬들의 비난을 받았다.
  1. 이후 소지섭은 3년 뒤 권해효, 백승현과 김형식 감독의 유령을 함께했다.
  2. 뇌종양 수술방법중 하나. 수술도 매우 어렵고 성공적으로 마쳐도 완쾌는 매우 어렵다.
  3. 공짜로 맹장수술을 해주었다. 만약 해주지 않았더라면 맹장이 터져 생명이 위험했을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4. 하지만 이후 그 부하는 초인의 죽음을 위장하기 위한 시체로 위장되어 한국으로 보내진다. 물론 반지도 같이. 이 무슨 아이러니
  5. 사실 이선우는 1막에서 이초인을 찾기위해 고군분투?하였으나 사랑하는 서연은 초인이만 찾는 모습에 이성을 잃고 초인을 죽은 사람 취급한 것이다
  6. 사실 이선우의 가장 큰 아킬레스건은 자신이 잃고 있던 뇌질환이다. 어릴적 서연이가 앓았던 심장병을 고치기 위해 심장전문 의사를 꿈꾸었지만, 반대한 아버지의 뜻에 따라 미국으로 유학가서 신경외과로 전과해버렸다. 전문의 과정을 밟던 중 뇌질환을 앓아 한동안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했던 것이다. 그가 한국으로 와서 병원에 집착하고 명예에 집착한것도 뇌질환으로 인해 언젠가 자신이 죽을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 였다.
  7. 초인의 수술방식과 선우의 수술방식의 차이를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모든 병의 근원을 무조건 제거하는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정작 환자의 다른 기능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되는 부작용을 안겨다 주는 선우의 방식, 심각한 병을 앓고 있어도 환자의 삶을 더 우선시 하여 병의 근본의 일부는 남겨둔 채 수술하는 이초인의 방식이 바로 그것이다.
  8. 초인은 형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뇌종양의 일부만 제거하고 나머지는 남겨놓았다.
  9. 놀랍겠지만 선역이다.
  10. 원래 악역이었던 이선우가 드라마상에서 캐릭터 위치가 모호해지는 바람에 원래 악역이었던 최치수가 이선우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었다.
  11. 전 회 광고 완판에 시청률도 좋은 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어찌된 이유인지 제대로 홍보도 안해줬고, 자사 연예프로그램에서도 제대로 밀어주지도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