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해효

1 기본 정보

IE001375277_STD.JPG
본명 권해효(權海孝)
출생 1965년 11월 6일(서울특별시)
신체 170cm, 62kg, A형
소속사 안투라지프로덕션
학력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 학사
데뷔 1990년 연극 '사천의 착한 여자'
수상 1998년 SBS 연기대상 우수조연상

부인은 조윤희. 같은 연극 배우출신.

2 활동 사항

신인 시절에는 유쾌하고 코믹한 역할을 주로 맡았으나, 연륜이 있는 최근에는 다양한 색깔의 연기들을 시도하고 있다.

상당히 독특한 마스크를 가지고 있는데 부리부리한 눈과 큰 하관 때문에 턱과 관련된 별명이 많다. 예를 들면 90년대 말부터 불렸던 턱주가리라든지(...) 아르헨티나축구 선수 에르난 크레스포와 이목구비가 비슷하다. 또, 유럽 최대 컨설팅 회사 롤랜드버거의 샤를 에두아르 부에 CEO와 몹시 닮았다.싱크로율 90%

한양대 선배이자 동료 배우인 박광정과는 막역한 사이로, 서로 첫 대면한 자리에서 상대방의 얼굴을 보자마자 속으로 '이야 이거 만만치 않은데?'(권해효), '저쪽도 한 코 하는데?'(박광정)하는 생각을 했다고. 나중에 처음 만났을때 이야기를 하던중 누군가 먼저 이 이야기를 꺼내자 다른 한쪽이 "나도 비슷한 생각을 했는데 서로 첫인상이나 생각까지 비슷했던걸 보니 역시 우린 잘맞는다." 며 웃었다고 한다. 실제로도 두 사람은 오랜 시간 깨알같은 콤비로 활약하며 함께 하는 작품들이 많았다. 이후 박광정이 폐암으로 별세하자 가족과 같은 수준으로 빈소를 지키며 장례를 마무리하는 의리있는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공중파 신인 시절인 1994년에 촬영한 오뚜기 스낵면 CF의 자신의 이름을 활용해 입에 착착 감기는 애드립성 멘트 덕분에 광고 대상인 스낵면이 아닌 본인의 인지도가 더 올라가기도 했다(...)

그리고 신승범 좀 닮았다?그보단 안토니오 이노키 닮았는데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각종 사회 활동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세월호 참사 농성 지원, 위안부 일인 시위, 안티 조선 운동 등 여러 방면에 참여한 경력이 있으며, 2015년 12월 28일의 위안부 협상 국면에서는 아베에게 경고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기도. 또한 이승만의 어두운 일면을 남김없이 들춘 백년전쟁 - 두 얼굴의 이승만이라는 다큐멘터리에서 나레이션을 담당하기도 했다.

3 주요 출연작

3.1 드라마

3.2 영화

  1. 다큐멘터리 영화
  2. 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