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훈

(칸바라 타쿠야에서 넘어옴)
프로필
width=50%]
이름우정훈
원어판 이름칸바라 타쿠야
神原拓也(かんばら たくや)
미국어판타쿠야 칸바라 (Takuya Kanbara)
성별남성
생일1992년 8월 21일
연령12세
주요 출연작디지몬 프론티어
인물 유형주인공, 히어로[1]
변신체아그니몬
브리트라몬
아르다몬
카이젤그레이몬
변신 타입디지몬
첫 등장전설의 용사! 불꽃의 아그니몬
성우우정신[2]
원어판 성우타케우치 준코[3]
미국어판 성우마이클 라이스(Michael Reisz).[4]
테마곡사라만다
디지몬 프론티어의 주요 등장인물
우정훈선우현안도영고은비진가람선우윤
TVA 디지몬 시리즈의 주인공
제3작 디지몬 테이머즈~제4작 디지몬 프론티어~제5작 디지몬 세이버즈
오유민우정훈최건우
"떠도는 악의 혼이여, 이 디지바이스가 정화한다. 디지코드 스캔!"[5](일본판)
"더럽혀진 악의 영혼을, 이 디지바이스가 정화한다! 디지코드 스캔!"(한국판)

1 소개

"나 우정훈은 스스로 선택해서 이 세계에 돌아왔어."

화염의 스피릿 소유자로 아그니몬/으로 진화한다.

테마곡은 〈샐러맨더〉(サラマンダ-).

2 상세

동생의 생일파티 날 휴대폰으로 온 의문의 문자에 이끌려 디지몬 세계로 왔다. 현실세계로 돌아가고 싶다는 진가람을 위해 트레일몬에게서 들은 스피릿을 찾기로 결심하는데, 정작 스피릿을 찾고 나니 진가람이 십투사에 반해서 흐지부지(...).
처음에는 자신이 디지몬으로 진화했다는 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한 모습이 보였다. 초반에는 진화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고, 2화에서는 중간에 진화가 풀려버리기 까지 했다. 이에 관해 몇몇 팬들은 새로운 십투사의 진화를 위한 떡밥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앞서 현이가 비스트 진화한 가름몬과 마찬가지로 비스트 스피릿을 얻을 때 폭주했다. 스피릿에 손을 대어 폭주한 원시고부리몬을 스캔하자 스피릿까지 스캔되어버린 것. 폭주의 원인은 시야 주변에서 오는 두려움(주인공 일행이 괴물같이 변하는 환각)이었다. 그런데 이 폭주를 잠재워준게 9화에서 비슷한 일을 당했던 가람이의 눈물(...). 야 너희들 설마?[6]

작중 더스크몬을 피하기 위해 한 번 현실세계에 돌아온 적이 있다.[7] 그 때의 모습은 인간도, 그렇다고 디지몬도 아닌 모습[8][9]으로 돌아왔었다. 자신의 변한 모습에 당황하기도 하고 겁을 먹기도 한 모습이 보여진다.주인공의 심리적 불안과 두려움? 하지만 돌아온 곳은 디지털 세계로 떠나기 이전의 과거라서 아이들은 모두 악의 십투사에게 끌려가고, 자신은 더스크몬에게 쫓기는 이 상황이 후회스러워 처음에는 자신을 말리지만,[10] 자신을 기다리는 아이들을 떠올리며 과거의 자신에게 가라고 소리치고, 자신도 디지털 세계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이후 동물적 감각자신의 스피릿과 말 그대로 일심동체해 전투에 큰 활약을 한다. 다만 29화 이후 이런 묘사는 찾기 다소 힘들게 된다.

후반부로 갈수록 스토리 비중이 세컨드 히어로인 선우현에게 점점 밀려 페이크 주인공이 되어가며, 결말은 그야말로 선우현이 연출상 진 주인공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11] 애초에 디지몬 세계에 온 계기부터 진화 장면까지 제작진의 주인공 보정이 몰빵되어있는 선우현에 비해 우정훈은... 그런 거 없다. 이렇듯 스토리에선 선우현에게 다소(...) 밀리지만, 전투 등의 중요한 부분은 우정훈이 많이 담당하고 역으로 선우현은 싸움만 하면 쳐발리느라 바쁜 왠지 그런 부류의 만화같이 되어버렸다. 전투 셔틀

거기다가 일판 성우 본인도 오리지널 드라마 CD에서 얘가 처음에는 막 리더인 척 해서 싫었다는 말을 남겼다. 그나마도 막내를 챙기는 일면이 없었더라면 더 하기 어려웠을거라고 하니 그저 지못미. 그래도 선우현과 의견이 부딪치면서 리더인 척 하는 듯한 일면은 줄어들었으며, 특히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22화를 계기로 성격에 변화가 생겼다.

디지몬 세계에서의 여행은 독단적이고 어쩌면 자기중심적인 듯한 성격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12]

작중에선 고은비와 연애 플래그가 서는 것이 많이 보인다. 자세한 것은 고은비 항목 참조.

이렇듯 가족에 대한 애정은 깊으며, 특히 동생을 많이 그리워하고 있다. 안도영과 이야기하는 와중에 도영이가 외동아들임을 눈치챘으며, 선우현과 줄곧 싸우던 어둠의 투사가 사실은 선우현의 쌍둥이 형인 것이 밝혀지자 형제라는 건 좋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때 형제끼리 싸울 수는 없다면서 계속 망설이는 선우현에게 멱살까지 잡으면서 한 말은 우정훈 최고의 명대사라고 해도 좋을 정도.[13] 제작진도 가족 관계에 대해서는 쌍둥이만큼은 아니지만 꽤 밀어주는 편이었던 듯 하다. 그래서인지 다른 인물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보이던 '대인관계의 부족함'[14]이 정훈에게서는 잘 부각되지 않는다. 그래도 굳이 찾는다면 독단적인 성향으로 인한 일행들과의 마찰 정도.[15]

올스타전인 디지몬 크로스워즈 78화에서 모든 주인공과 만났다. 더블 스피릿 에볼루션을 통해 아르다몬으로 진화했으나 아르다몬으로는 역부족이였다.역시 최고는 스사노우몬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역대급 비주얼과 능력치(...).[16][17][18] 그러던 중 때마침 온 다른이들의 스피릿을 받아 에이션트 스피릿 에볼루션, 스사노오몬으로 진화했다. 그런데 선우현은 보이지 않는다...다만 78화에서 스쳐지나간 실루엣에 매그너가루루몬이 보이는 걸로 봐서는 다른 시리즈의 아이들과 함께 싸웠던 듯.잠깐 얘는 어떻게 진화 한겨 [19][20]

3 기타

애니 19화를 보면 누구와 막상막하로 요리에 젬병이다. 동료 셋이 카멜레몬들에게 끌려가는 와중에도 둘 다 자기가 만든 햄버거를 가지고 겨루지만, 햄버거를 만드는 과정이 도무지 정상이 아닌 관계로 둘 다 자기꺼 먹고 토했다(...).정석만 지켜도 본전은 건질 것을! 괴랄하기 짝이 없는 햄버거... 심지여 현이는 과일을 넣은 햄버거도 만들었다. 저건 셀프 고문수준이다

디지몬 시리즈 크로니클 메모리얼 북에는 프론티어 주인공 일행 중 유일하게 가족의 이름이 나와 있다. 동생은 32화에서 밝혀졌듯 칸바라 신야(우승훈). 작중에는 언급되지 않은 어머니의 이름은 칸바라 유리코, 아버지의 이름은 칸바라 히로아키(우형석).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 7권 특별편인 '프론티어 제너레이션'에 출연. 디지몬과의 전투에서 마무리를 지을려는 찰나 볼프몬이 처리해버리자 선우현에게 화를 내지만 돌아오는 것은 담담한 표정. 이후 다른 디지몬 세계로 워프당한다. 여기서 신태일과 제로를 만나게되고 할매몬으로부터 자세한 사정을 듣게된다. 메타몰몬을 쓰러트려줄 용사를 부른 할매몬의 부탁으로 제로와 같이 메타몰몬을 상대하나 입장 차이때문에 패하여 부상을 당한다. 이후 제로와 태일의 싸움방식을 보고 선우현의 의도를 깨닭고 마음을 고쳐먹고 제로와 협력하여 메타몰몬을 쓰러트리고 본래 세계로 전송된다.
  1. 일단은 메인 주인공 포지션이지만 사실은 역대 디지몬 시리즈의 주인공들 중 최초이자 유일무이한 페이크 주인공. 디지몬 시리즈의 정통적인 주인공 조건 (초등학교 5학년생, 활발한 열정적인 성격, 고글 착용, 남자 캐릭터지만 성우는 여성 성우.)을 잘 갖추고 있었으나 주인공 보정도 별로 못 받았다. 대신에 여자친구를 얻었다 다만 작중 비중탓에 페이크 주인공이라고 불리지만 아무리 그래도 디지몬 시리즈의 주인공이기 때문에 인지도는 이쪽이 선우현 보다 높다. 캐릭터 자체의 문제보다는 연출의 부재 탓이다.
  2. 목소리에 여자아이스러운 느낌이 너무 많이 나는데 이게 인간 상태에서는 어린애라서 그렇다 칠 수도 있지만, 문제는 디지몬으로 진화했을 때. 여자애스런 목소리가 나오는데 생김새는 우락부락한 중장갑형 디지몬이라 위화감이 팍 든다.특히 막판 정훈과 스피릿의 대화장면 거기다 소리를 지르는 연기에선 사정없이 삑사리가 작렬. 근데 이건 연출하는 PD가 잘 잡아주거나 재녹음하는게 맞는데 아무래도 PD의 연출력 부재 때문에 희생된듯. 실제로 후에 디지몬 헌터에 다시 출연했을땐 확실히 여자같은 느낌이 줄은 걸로 보아 확실하다.
  3. 일본판 고마몬의 성우이기도 하다.
  4. 디지몬 어드벤처에서 매튜의 성우도 맡았다.
  5. 특이점은 자신의 속성을 말하지 않는다는 점. 스캔을 한 번밖에 안 한 캐릭터도 자신의 속성을 분명히 밝히는 데도 안 밝힌다.
  6. 물론 타락한 시선으로 보면 BL 요소겠지만, 어드벤처 태일과 리키 관계 오마쥬 정도로 보면된다.
  7. 태일의 경우엔 에테몬을 쓰러뜨렸을 때 그 여파로 온 것으로 자의는 아니었다.
  8. 이후 화염몬이란 이름을 얻고 TCG에 등장했다.
  9. 메모리얼북에 따르면 자신감을 잃고 헤매는 모습이라고 한다.
  10. 이 와중에 선우윤을 목격하는데, 이후 현이가 더스크몬의 정체가 자기 쌍둥이 형이라는걸 말했을 땐 침착하기만 하던 현이가 평소와 다르게 격한 모습이라든가, 외아들인줄 알았던 현이에게 형제가 있다는 것에 대한 놀람이 겹쳐서인지 바로 떠올리지 못한 모양.
  11. 둘 다 초반에 어느정도 복선을 깔아뒀지만…… 복선의 격이 달랐다(…).
  12. 11화에서 먼저 가버린 현이에 대해 화 내는 다른 친구들에게, 현실 세계에 있었을 때의 자신도 친구들과 축구를 할 때 너무 앞서나갔었다고 말하기도 했었다.
  13. "바보 자식! 네 형이잖아! 가족이잖아! 현이 네가 구해주지 않으면 누가 구해준다는 거야! 형제라는 건 말이야, 그런 어중간한 관계가 아니라고!"
  14. 이 공통점은 프론티어의 작품 세계와 주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15. 다른 인물들은 가족관계와 친구관계 중 적어도 한 부분에서 문제가 있었고, 특히 진가람은 양쪽 모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16. 참고로 마사루는 아르다몬이 별 데미지도 입히지 못한 베리얼반데몬을 주먹 한 방으로 쳐잡고 있었다. 다만 브라흐마 실이 아닌 연속기인 브라흐마스트라를 단 한 발 쏜거라 변명 같기도 하지만 실드가 가능하긴 하다.
  17. 여담으로 진화 장면을 억지로 짜맞추기를 해버려서 유민이와 함께 본의아닌 야외 노출을 하게되었다(...). 테이머즈 시리즈의 매트릭스 에볼루션은 파트너가 알몸이 된 후 디지몬과 융합, 프론티어 시리즈에서는 진화시 입고있던 옷이 찟어지고 갑옷이 입혀지는 형태라서(...). 게다가 뒤에 노유라노유빈이 쳐다보고 있었다. 근데 얘는 몸이 어차피 불타면서(...) 진화하는 지라 별 상관 없다.
  18. 하지만 참고로 유민이의 경우에는 알몸 상반신이 TV에 생중계된 가슴 아픈 경험이 있다(...)
  19. 매그너 가루루몬과 카이젤그레이몬은 다른 스피릿을 받아야한다 그래서 우정훈은 아루다몬이 됐는데 선우현쪽은...
  20. 굳이 끼워맞추자면 챠크몬이 '모두의 힘을 데려왔다'고 말하는 걸로 미루어 볼 때 상황이 다 정리된 뒤 스피릿을 넘겼을 가능성은 있... 겠지만 지나가는 장면에서 블리츠몬이 나온데다 아루다몬 앞으로 온 빛(스피릿)이 총 4개... 수가 안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