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ptooth. 복수형은 Sharpteeth.
1 개요
애니메이션 공룡시대에서 육식공룡들을 이르는 통칭.[1]
공룡들이 말을 하고 다른 종끼리도 대화까지 가능한 세계관이지만 유독 이들은 대사가 없다. 이는 기본적으로 이들이 주인공 일행 같은 초식공룡을 먹이로 삼고 있고 악역 포지션에 가까운지라 대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비정한 존재라는 느낌을 주기 위한 연출인 듯 하다. 다만 이후 마찬가지로 육식공룡인 참퍼가 초식공룡의 언어를 할 수 있는 것과 육식공룡들도 자기들끼리 얘기하는 걸 보면 기본적으로는 육식공룡의 언어가 초식공룡과 다르기 때문이라는 게 확인되었다.[2]
같은 육식공룡이라도 그 종류에 따라 세부적으로 다른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예를들어 드로마에오사우루스과 공룡들은 Fast Biter(빠른 턱)으로 불리고, 장경룡들은 물속 칼이빨(Swimming Sharptooth)이라 부른다.
작중 대부분 칼이빨의 목소리는 프랭크 웰커가 맡고 있다.
2 목록
2.1 주요 캐릭터
- 칼이빨
성우는 프랭크 웰커.
최초로 등장한 칼이빨. 별 다른 명칭은 없으며 티라노사우루스이다.
초반에 리틀풋과 세라가 장난을 치다가 얼굴에 부딪혀 눈을 뜨는 장면은 섬뜩한 느낌을 주는 명장면. 리틀풋과 세라를 쫓다가 리틀풋의 엄마와 만나 사투를 벌이다 자신은 절벽 아래로 굴러 떨어지고 리틀풋의 엄마는 죽게 만들었다.[3]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당답게 끈질긴 생명력으로 몇 차례나 살아나 리틀풋 일행을 괴롭히고, '그레이트 밸리' 직전까지 끈질기게 추격하지만 결국 바위에 맞고 물에 떨어져 죽었다. 죽기 직전까지 리틀풋을 물어뜯으려 하는 모습은 잔인함과 집요함의 결정체.
- 참퍼의 부모.
티라노사우루스로 왼쪽이 아빠고 오른쪽이 엄마. 두 캐릭터 모두 성우는 프랭크 웰커.
나중에 이 부모들도 실사영화에 개근 출현 한다(...)
참퍼의 부모님으로 알이 사라지자[4] 알을 찾으러 돌아다니다 푸른 계곡에 도착한다. 리틀풋 일행과 마주치고 공격해 계곡 안으로 들어온다. 리틀풋 일행을 추격하며 참퍼를 찾지만 어른 공룡들이 나타나 싸우게 된다. 하지만, 수적으로 열세라 후퇴. 그리고 후퇴한 후에도 여전히 참퍼를 찾아 돌아다니다가 리틀풋이 다리가 나무 사이에 빠져 도망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을때 나타나지만 리틀풋과 함께 있는 참퍼가 자기들이 찾던 새끼인 것을 알아보고 소중히 데려간다.[5] 그러다가 알도둑인 오지와 스트러트가 리틀풋에게 복수를 하려고 들고 참퍼가 리틀풋을 구하려다가 되레 알도둑들에게 목을 붙잡히자 겨우 찾아낸 자기 새끼가 공격당하는 것에 둘이 동시에 분노해서 알도둑들을 죽여버리겠다는듯이 포효하며 추격하고 참퍼도 그 뒤를 따라가는 것에서 2 편의 끝.[6]
그 이후, 외딴 섬에서 거주. 어느정도 성장한 참퍼를 데리고 살고 있었지만 긴목 공룡(리틀풋)의 냄새가 난다면서 참퍼에게 약간 주의를 주고 참퍼가 친구들을 데려와도 되냐는 말에 간식거리라면 좋지 라는 말에 참퍼가 부모에게 리틀풋 일행의 존재를 숨기게 되는 이유가 된다.[7] 이후 친구들에게 초식공룡의 음식을 가져다주는 참퍼의 모습을 걱정하면서 바라보다가[8] 참퍼의 엄마가 리틀풋의 앞에 나타나 잡아먹으려는듯 보였지만 참퍼가 리틀풋을 등뒤에 숨기고 부비적거리면서 애교를 부리자 이미 알면서도 모르는척 속아넘어가주며 자리를 떠난다.[9] 이후 기가노토사우루스가 리틀풋 일행과 참퍼를 죽이려 하자 등장해 기가노토사우루스와 싸운다. 싸움 도중 기가노토사우루스를 절벽 아래로 떨어뜨리지만 그에 휘말려 바다에 빠진 참퍼를[10] 구하려는 리틀풋을 가만히 지켜보다가[11] 엘라스모사우루스 엘시가 둘을 구해준다. 리틀풋 일행이 참퍼의 친구들인 걸 알고는 잡아먹지 않는다. 정확히는 엄마 쪽이 리틀풋 일행에게 "걱정마라 너희들은 안전하니까."라고 안심시켜주었고[12], 참퍼가 그것을 통역해주었다. 그 후 아빠 쪽이 리틀풋 일행의 냄새를 맡는데 하필이면 악취가 심하게 나는 풀을 잔뜩 먹어 지독한 냄새를 풍기는 스파이크의 냄새를 맡는 바람에 참퍼 엄마에게 "어차피 저렇게 냄새 나는 것은 맛도 없어."라고 말한다.즉 줘도 먹기 싫다는 것 그리고 2편에서 알 때부터 잃었었고 고생고생해서 찾아낸 아들이다보니 5 편에서도 은근히 여러모로 아들바보 속성들을 보여준다. 마지막에는 리틀풋 일행을 배웅하며 작별인사를 하며 손을 흔들어준다.
- 레드 클로
텔레비전 시리즈에 등장. 역시 티라노사우루스고 성우는 피트 스페넉(Pete Sepenuk).
푸른 계곡 밖에 있는 칼이빨. 오른쪽 눈은 노란색이지만, 왼쪽 눈은 붉은 색이며 눈가에서 왼쪽 팔까지 흉터로 보이는 것이 존재한다. 흉터로 보인다. 잔인하고 무서운 존재이면서도 지적인 캐릭터인데, 유타랍토르인 스크래치와 투드를 데리고 다닌다.
- 스크래치와 투드
스크래치
투드
둘 다 유타랍토르로 스크래치의 성우는 피트 스페넉. 투드의 성우는 롭 폴슨(Rob Paulsen).
레드 클로의 부하이다. 깃털은 그렇다 쳐도, 손가락이 2개이다(...) 새끼 티라노사우루스인 참퍼와 육식공룡의 언어로 대화가 통하다보니 참퍼를 리틀풋 일행을 잡아먹으려는 경쟁자로 오인하다가 참퍼가 리틀풋 일행의 친구라는 말에 황당해하기도 했다.
2.2 공룡시대 3
벨로키랍토르로 성우는 프랭크 웰커.
푸른 계곡의 강 상류에 존재하며, 말라버린 물을 다시 찾기 위해 나타난 초식공룡들 앞에 나타난다. 리틀풋 일행이 바위 때문에 생긴 둑을 무너뜨리자 물에 휩쓸려 버린다.
2.3 공룡시대 5
- 비늘로 덮힌 칼이빨
기가노토사우루스로 성우는 대니 먼(Danny Mann)과 호위 롱(Howie Long).
육식공룡의 섬에 살고있는 칼이빨. 리틀풋의 냄새를 맡고 리틀풋이 숨어 있던 풀을 물어 뜯는 걸로 등장.
이후, 리틀풋을 쫓아서 리틀풋 일행을 찾게 된다. 리틀풋 일행을 바다에 몰아서 공격하려지만 참퍼가 꼬리를 문다. 참퍼를 잡으려고 꼬리를 물지만 자기 꼬리만 물고 참퍼를 구하러 나타난 참퍼의 부모와 싸운다. 하지만 참퍼 아빠의 기습을 받아 바다로 떨이지는데, 이때 참퍼가 휩쓸려 바다에 빠지기도 했다. 바다에 빠진 칼이빨은 급류에 휩쓸려 사라진다.
2.4 공룡시대 6
- 비열한 칼이빨
리틀풋의 할아버지의 '외로운 긴목 공룡' 얘기에서 나온 칼이빨. 역시 티라노사우루스로 성우는 프랭크 웰커.
'외로운 긴목 공룡' 독의 오른쪽 눈에 상처를 입히지만 독에게 당한다. 하지만, 여전히 살아 있었고 알로사우루스와 같이 독과 리틀풋의 할아버지와 싸우지만 바위에 부딪히고 바위에 깔려버린다.
- 크아악
파일:Attachment/칼이빨/aaa.jpg
알로사우루스로 비열한 칼이빨 티라노사우루스와 바위에 깔린다.
성우는 프랭크 웰커로 추정
2.5 공룡시대 9
파일:Attachment/칼이빨/llllll.jpg
리오플레우로돈이며 그는 리틀풋 일행의 유인 작전에 의해 수중동굴에 갇히지만
풀려나 2차에는 리틀풋 일행을 공격한다.
2.6 공룡시대 12
- 돛의 등이 있는 칼이빨 .
파일:Attachment/칼이빨/Spinosaurus.jpg
스피노사우루스로 성우는 프랭크 웰커
공룡시대 시리즈 중 가장 큰 칼이빨이라 한다.
귀도가 그의 등에 부딫히며 깨어나며,
- ↑ 국내에 나온 비디오 중에는 '이빨공룡'으로 번역된 버전도 있다.
- ↑ 참퍼는 부모님에게 초식공룡어를 통역해주기도 했다.
- ↑ 리틀풋의 엄마와 싸우는 장면도 옛날 아동용 애니메이션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박진감이 넘친다.
- ↑ 알을 더키의 동생의 알로 오인한 리틀풋 일행이 가져갔기 때문.
- ↑ 이 때 참퍼를 정말 소중히 다루면서 포효소리를 내지 않고 부드러운 소리를 내면서 감격해한다.
- ↑ 같은 켄셉으로 쥬라기 공원 2의 티라노사우루스 부부도 아기를 겨우 찾았는 데, 모든 사건의 악의 근원 사람에게 복수를 한다.는 점도 은근히 비슷하다(...). 물론 전자가 제일 먼저지만 그래도 은근히 전개가 매우 비슷하다. 덤으로 같은 회사이다.
- ↑ 이 때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여 처음으로 육식공룡들이 서로 대화를 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 ↑ 참퍼의 아빠 : (참퍼의 엄마더러 오라고 한 후 걱정이 가득한 표정으로) 가끔 저 녀석이 걱정돼.
- ↑ 리틀풋 : 네 엄마 널 정말 사랑하는구나?
- ↑ 이 때 거리가 멀어서 구하러 갈 수 없어서 둘 다 절망적으로 운다.
- ↑ 물살이 거세서 기가노토사우루스도 물살에 휩쓸려가버렸고 덩치가 작은 리틀풋은 물살이 없는 바위쪽 부분에 붙어있을 수 있었지만 덩치가 큰 참퍼의 부모들은 아무런 방법이 없었다.
- ↑ 리틀풋이 참퍼를 구하기 위해 바다로 뛰어들기까지 한 것에 감명받은듯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