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터베리 커먼스

상위 항목 : 폴아웃 시리즈의 등장 세력
"네, 쓰리독은 이 수도 황무지에서 정말 별의별 맛 간 소식들을 들어왔지만 이 소식은 정말 맛이 간 정도가 아니라 맛대가리가 귀함해 버렸습니다. 무슨 코스프레라도 하는듯한 웃기지도 않은 옷을 입은 키덜트 두명이 켄더베리 커먼에서 맞짱을 뜨고있습니다. 이 두 병신들 중 하나는 깡통로봇에, 또 하나는 거대개미처럼 입고 싸운다고 있죠.. 매일같이 이 미친놈들은 보기에도 민망한 상황을 매일같이 연출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켄더베리 커먼으로 가려면 총은 장전하고 정신줄도 단단히 장전하시기 바랍니다." - 쓰리 독

폴아웃 3에 등장하는 인간 거주지. 맵 동쪽 끝에 있다.

폴아웃 1에 등장한 허브를 잇는 상인 마을. 그런데 허브와는 달리 물탱크가 없기 때문인지 심히 곤궁하고 초라하다. 켄더베리 커먼 자체가 엉클 로 남매가 비교적 최근에 세운 마을이기도 하고... 혹은 1편의 정크타운을 모티브로 했을 수도 있다. 물탱크가 없어서 초라하지만 어쨌든 엄연한 상업 마을로서 설립자이자 시장이 '상인'이라는 점이 그렇다.

캐러번 교역로에서 중간지점으로서의 마을의 입지가 완벽해서 세웠다는데 마을 자체는 수도 황무지 전체로 보자면 동북쪽에 치우쳐있어서 수도 황무지 너머 동북쪽에도 별개의 캐러번이나 교역로가 존재함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허브와는 달리 치안도 매우 안 좋은 것으로 보인다. 어느 여자주민의 대사에 따르면, "이 곳에서 여성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친구는 칼"이라고 한다.

아래에 소개할 퀘스트 완료 후 이 마을의 NPC인 '엉클 로'에게 돈을 주면 '캐러밴(폴아웃 3)'들의 수리스킬을 높일 수 있다(최대 75). 이게 뭐가 중요하냐면 떠돌이 상인들의 수리스킬을 높이는 게 오리지날 최강의 파워 아머T-51b 파워 아머를 수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만 Broken Steel을 깔면 추가되는 이것때문에 비중은 좀 줄어버렸다.

이 곳과 관련된 퀘스트로 깡통 로봇 코스튬을 한 자칭 '깡통 로봇맨'과 개미 코스튬을 한 '메뚜기 가면 걸'이란 두 키덜트의 싸움을 말리는 'The Superhuman Gambit'이 있다. 로봇인간은 마을 서쪽에 있는 공장에, 개미여인은 북쪽의 개미굴을 본 기지로 삼는다.

처리방법으로는 둘 다 천국으로 보내버리던가, 둘 다 말로 설득해 싸움을 끝내던가, 한쪽을 도와 다른 한쪽을 날려버리는 등 여러 방법이 있다. 처음 마을에 도착해서 볼 수 있는 두 키덜트의 이벤트 중에 맘에 안드는 한쪽의 주머니에 수류탄을 넣어주면 광속으로 이벤트 클리어가 되기도 한다. (단 매우 허망하니 사전 세이브를 해두고 시험해 볼것) 참고로 한 쪽을 도와서 다른 쪽을 처리해 버릴 경우, 그들이 가진 유니크 무기를 얻을 수 있는데 로봇인간으로부터 유니크 레이저 피스톨인 프로텍트론의 응시를, 개미여인으로부터 유니크 컴뱃 나이프인 엔트 스팅을 얻을 수 있다. 프로텍트론의 응시가 가진 성능이 더 좋기에 대개 로봇인간을 도와주게 된다.

하지만 유니크 무기를 얻는 방향으로 가면 카르마가 나빠진다. 그도 그럴 것이 이들에겐 각자 그럴만한 사연이 있기도 해서 못된 사람인 것만은 아니고 그런거 신경 안쓴다고 해도 이 두 유니크 무기들보다는 같은 포지션의 본좌급인 어텀 대령의 레이저 피스톨/스탭 해피도 있기 때문에 그다지 집착할 필요는 없다. 둘 다 죽여버리면 카르마에는 영향이 없고, 둘 다 설득해서 싸움을 끝내면 카르마가 상승한다. 물론 그 때의 보상은 겨우 갑옷 뿐이지만 꽤나 특이하게 생긴 아머들이라 수집용이라고 생각해보면 나쁘지않다.

해당 코스츔은 게임내에 한벌밖에 존재하지 않지만 버그를 사용하여 각 코스튬을 2개씩 얻는 비기가 존재한다. 방법은 설득해서 갑옷을 얻어내기 전에 각 코스츔보다 높은 방어력을 지닌 갑옷(예를 들어 파워 아머 + 파워 헬멧)을 소매치기로 건네준뒤, 맵이동을 해서 돌아오면 캐릭터가 파워 아머 세트로 갈아입은 것을 볼 수 있다. 그 때에 소매치기로 코스츔(갑옷+헬멧)을 훔친 뒤 설득해서 옷을 달라고 하면 또 받을 수 있다.

카르마가 깎이는 걸 당연시 하는 천하의 개쌍놈으로 플레이할 때에 제일 많은 보수를 받는 법은 아래와 같다.
①개미여인과 로봇인간 양쪽에게서 소매치기 꼼수(위의 내용 참조)를 이용해서 코스춤을 훔쳐낸다.
②개미여인에게 찾아가서 로봇인간의 코스춤을 건네주고 엔트 스팅을 받는다. 단 건네주기 전에 로봇인간 코스춤의 헬멧을 땅에 내려둬야한다.
③보상을 받은 뒤 개미여인을 끔살하고 아이템을 접수한다. 2번에서 건넨건 로봇인간 코스춤의 갑옷부분만인데 버그인지 헬멧까지 얻을 수 있다. (땅에 떨어뜨린 헬멧을 포함하면 로봇인간 코스춤의 헬멧이 2개가 된다)
④로봇인간에게 찾아가서 개미여인의 코스춤을 건네주고 프로텍트론의 응시을 받는다. 단 이번에도 건네주기 전에 개미여인 코스춤의 헬멧을 땅에 내려두자.
⑤보상을 받은 뒤 로봇인간을 끔살하고 아이템을 접수한다. 역시 같은 버그로 개미여인 코스춤의 헬멧이 2개로 불어난다.
⑥엉클 로를 찾아가서 마을의 골치거리를 해결한 보상금을 받는다. 그리고 마을을 초토화시키고 물건들을 챙긴다.
참 쉽죠?

여담으로 레귤레이터의 현상수배지에 의하면 준더스 플렁켓이 켄더베리 커먼에서 절도와 살인을 저질렀다고 한다.

그리고 모이라 브라운은 여기 출신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