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여신전생 시리즈에 등장하는 악마. 게임상에서는 흰 사자같은 모습으로 나오는 게 대부분인데, 악마화가의 설명에 따르면 '전투형태'를 취할 때 머리가 셋이 된다고 한다. 한편 형제뻘인 오르토스는 자신의 힘에 대한 제어가 부족하여 항상 머리가 둘이라고도 한다. 이에 대한 대화가 진 여신전생 3 녹턴에 나온다. 페르소나 3등에선 머리 3개인 버젼으로 등장. 소울 해커즈에서는 아예 머리 3개 달린 하얀 사자같은 모습으로 등장한다. 머리 하나뿐인 하얀 케르베로스는 여신전생만의 독특한 모습이었지만 본가 시리즈인 진 여신전생 4에서 소울 해커즈 버전으로 나오며 그 전통도 깨졌다.
2 디지털 데빌 스토리 여신전생
원작 소설에서 주인공 나카지마 아케미를 도운 악마가 케르베로스였던 것을 시작으로 하여, 시리즈 대대로 주인공과 함께하는 악마이다. OVA판에서 그 활약을 잘 볼수 있다. 일례로 로키와 맞짱 뜰때 쓰는 용권함참도 비스무리한거라거나 OVA에선 최후에 나카지마를 구하려다가 로키의 손에 짓눌려 죽는다. 이미 이때부터 머리 3개가 달린 개가 아닌 늑대나 사자에 가까운 모습으로 등장했다. 텔레넷에서 만든 여신전생 게임에서는 특수 아이템을 먹고 난뒤 잠시 케르베로스로 변해 싸울수 있었다.
디지털 데빌 스토리 여신전생에서도 특수한 역할을 맡아 엔딩에서도 루시퍼가 돌아오면 다시 도와주겠다고 말하기도 하고 망자의 땅에서 이벤트도 있었다. 케르베로스가 있어야만 들어갈수 있는 던젼이 있는데 이곳이 망자의 땅이라 케르베로스가 이 땅을 지키도록 놓아줄것인가 말것인가 결정할수 있다.
디지털 데빌 스토리 여신전생 2에서는 중반에 데빌 버스터 게임을 하다가 반세기동안 기다렸다면서 주인공의 일행에 합류한다.
3 진 여신전생
진 여신전생에서는 더 히어로의 애완견인 파스칼을 케르베로스로 만들 수 있다. 어떤 악마와 합체해도 케르베로스가 되지만, 케르베로스와 합체하면 슬라임이 된다. 얻는 시점에 비해 레벨이 43이나 돼서큰 도움이 되지만 그만큼 마그네타이트 소모량도 막심하다.
첫번째 터미널의 보스를 잡으면 그 속으로 뛰어들어 사라져버린다. 중후반에 다시 만날 때는 T.D.L[1]로 가는 다리에서 제정신을 잃은 상태로 파수를 보고 있는데, 황금사과를 가져오면 30년만에 정신을 차리고 동료가 되어준다. 합류 뒤에는 그다지 쓸모가 없지만 그래도 주인공의 애완견이라서 냅두는 사람도 있다. 한국, 일본을 불문하고 대체로 그냥 합체시킨다.
4 진 여신전생 2
진 여신전생 2에서 초반에 동료가 되는 케르베로스는 1편의 바로 그 악마이다. 막강한 전력을 갖추었으면서 마그네타이트 먹는 하마인 점은 변함이 없고, 처음엔 발할라의 마담의 애완동물로 등장해서 잠시 알레프를 돕고 떠나지만 후에 발할라가 아바돈에게 먹힌뒤에 다시 동료로 얻을수 있다.
5 진 여신전생 3 녹턴
- 진 여신전생 3 녹턴에서도 동료마로 등장한다. 디지털 데빌 스토리 여신전생부터 본가 주인공이라면 케르베로스는 이벤트영입이라는 공식이 있었지만, 대대적인 개혁이 가해진 진 여신전생 3 녹턴에서 이 공식이 깨졌다. 하지만 이벤트 전투가 존재하며 특정 조건을 맞추면 자신의 주인이던 이자나기의 무덤으로 인수라를 데려가 추가 프레스 턴을 얻을수 있다. 이자나기가 주인이라고 하는거 보면 혹시 나카지마와 관련된건 아닌가 한다. 한마디로 본가와 외전의 구분점은 케르베로스의 대우라고 볼수도 있다. 케르베로스를 동료마로 만들고 신월이나 카구츠치때 사교의 관으로 가면 초대 진 여신전생의 사교의 관 BGM으로 바뀐다. 참고[2] 악마회화중엔 머리 형태를 소재로 한 대화도 존재한다. 오르토스로 케르베로스에게 대화를 걸면 이러한 특수 회화가 뜬다.
오르토스 : 형이여, 이렇게 놓고보니 난 머리 두개고 형은 머리가 한개인데 원래는 형이 머리가 더 많은거 아닌가?케르베로스 : ...니가 많이 피곤한가보구나
오르토스 : 말을 돌리지마라, 형!
케르베로스 : 혈족의 표시로 이것을 주마!
6 진 여신전생 4
진 여신전생 4에선 챌린지퀘스트중 이 녀석을 내쫒아달라는 퀘스트가 있는데 이유는 시부야의 하치공상의 머리가 3개로 보일때 이 녀석이 등장해서 식수가 마르고 지하상가의 사람들이 열기로 쓰러진다는 것(....) 대단한 민폐가 아닐수없다. 이 퀘스트 자체는 시부야에서 받을수있는만큼 난이도가 높진 않은 편이다. 다만 랜덤으로 이동하는 에네미 심볼을 세번 탐색해야하고 시부야 특유의 복잡한 맵구조 덕에 짜증을 다소 유발한다.
7 기타
시리즈를 거쳐 갈수록 악마들도 레벨업이 가능해지고 케르베로스의 등장시기가 점점 후반대로 밀려나서 2010년작 Strange Journey에서는 최종 던젼에 가서야 등장한다. 나름 강력한 악마로 나오지만 더 강한 놈들이 많다. 진 여신전생 3 부터 게임 시스템이 사실상 아무 악마나 키울수 있도록 변화했기 때문에 애정만 있다면야 최강급 케르베로스를 만들수 있다. 근데 노력대비 성능이 잘 안나오는건 어쩔수 없다.
데빌칠드런 시리즈 1편인 흑/적의 서에서 흑의 서 주인공 카이 세츠나의 파트너로 케르베로스인 쿨이 등장. 성우는 17세교 교주.
진 여신전생 IMAGINE에서도 이벤트로 동료 영입 가능. 초반에 다친 케르베로스를 치료해주면 플레이어를 따라오는데 ACT 3에서 스네이크맨에게 완전 회복된뒤 떠났다가 플레이어가 레벨 30이 되면 다시 얻을수 있다. 특수 조건을 맞추면 머리가 세개인 케르베로스를 얻을수 있다.
어찌보면 여신전생 시리즈의 상징. 여신전생 1편에선 타이틀 스크린에 얼굴을 올리기도 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케르베로스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