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 Бронетанковый музей в Кубинке
영어: Kubinka Tank Museum
1 개요
Центральный Музей Бронетанкового Вооружения и Техники
- 러시아 모스크바 주 쿠빙카에 위치한 박물관이다. 제 1차 세계대전, 제 2차 세계대전 그리고 냉전시대까지의 전차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소련 전차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 다른 연합군 전차 외에도 다양한 나라들의 전차들을 전시 중이다.
2 특징
- 전차 박물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전차 및 장갑차들을 전시 중이다. 총 6개의 전시관이 있으며 각 전시관마다 각각의 국가 및 시기를 주제로 하여 전시해 놓았다.
- 관람의 백미는 희귀한 전차들. 러시아에서는 전쟁 기념관이나 박물관 등에서 쉽게 유명한 전차들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그런 전차들은 물론이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의 다양한 시제 전차들 뿐만 아니라 독일군의 8호 전차 마우스와 기갑 자주포 5호같이 극소수만 생산된 전차들도 소장하고 있는 위엄을 보여준다. 또 전쟁 당시 각국의 전차들은 덤. 러시아 박물관이 으레 그렇듯이 추가비용을 지불하면 사진도 마음껏 찍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3 교통
- 모스크바 주에 위치하고 있다지만 워낙 넓은 관계로 도심에서 한참 나가야 도착할 수 있다(약 70km).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벨라루스 역에서 Kubinka-1까지 가는 전철을 타면 된다. 이후 역에서 내리면 역 옆에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주말(토,일)에는 박물관에서 셔틀버스를 운행하지만 평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직선 거리로는 가깝지만 어쩔 수 없이 차를 타야하는게 중간에 고속도로가 떡하니 막고있다. 구글 지도를 비롯하여 구글링을 해도 택시 등 자가용 형태 외에는 방도가 없다고 나오지만 59번 버스(밴에 가깝다)를 타면서 기사에게 말해 놓으면 고속도로 갓길 쪽에 탱크 한대가 뜬금없이 있는데(...) 이곳에 내려준다. 고속도로라 쉽게 지나칠 수 있으니 타면서 버스 기사에게 반드시 말해 놓자. 내리면 허허벌판이라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앞에 있는 길을 따라 ㄱ자로 가면 쿠빈카 전차 박물관 주차장이 나오고 조금 더 가면 입구가 나온다.
- 나오는 경우도 약간 골치 아픈데 고속도로라 버스가 서지 않는다. 콜택시를 불러서 나가는게 유일한 수단인 듯 하다.(역까지 약 6km)
4 입장
2015년 이전까지는 외국인 관람객은 3주 전에 미리 전화하여 관람 승인을 받아야만 했었다. 2015년부터는 매표소에서 여권을 통한 간단한 신분 확인으로 쉽게 입장 가능하다.
입장료는 2016년 기준으로 내국인은 400루블이지만 외국인은 1500루블(...) 거기다 사진 찍을 권한까지 넣으면 1850루블이다.[1] 또 안에서는 다양한 기념품 외에도 식당 시설 등이 있으니 잘 고려해서 자금을 준비하도록 하자.
5 주요 전시물
- SU-14Br-2
- T-80 경전차
- T-46 경전차
- T-30 / T-40 경전차
- IS-7
- IS-4M
- Object 266
- Object 268
- Object 277
- Object 279
- Object 785
- T-10M
- 마우스 전차
- 600mm 자주박격포 칼
- 그 외 소련에서 제작된 여러 프로토타입 차량들(Object 시리즈)
냉전기에 제작된 프로토타입 차량이나 2차대전 독일군의 희귀 노획품 등등이 가득하다....월탱에서 보던게....여러모로 소련군이나 독소전을 좋아하는 밀덕들에게는 성지.
6 같이 보기
- 소뮤아 전차 박물관 - 프랑스
- 애버딘 전차 박물관 - 미국
- 문스터 전차 박물관 - 독일
- 보빙턴 전차 박물관 - 영국
- 전쟁기념관 - 한국
-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 북한
- 조선인민군 무장장비관 - 북한
- ↑ 2016년 기준 각각 약 25000원, 3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