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이처

Kreutzer, Kreuzer

중세 게르만 어로 사거리「kriuz(e)」 부근에 사는 주민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고 추정된다. 튜튼기사단 단원을 뜻하는 용어 'kriuzære'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1 크로이처 동화(銅貨)

독일오스트리아-헝가리 등지에서 사용된 동전. 십자가 모양이 새겨져 있다고 해서 '크로이처(Kreuzer)'라는 이름이 붙었다. 독일어로는 십자가를 크로이츠(Kreuz)라고 하기 때문. 가령 '갈고리 십자가'는 독일어로 하켄크로이츠라고 한다.

1 크로이처는 약 4 페니히 정도의 가치를 지녔고, 독일에서는 60 크로이처, 오스트리아-헝가리에서는 100 크로이처가 1 굴덴의 가치를 지녔다.

2 크로이처 소나타

2.1 루트비히 판 베토벤바이올린 소나타

바이올린 소나타 9번 '크로이처'(Sonate für Violine No. 9 'Kreutzer' in A major, Op. 47).


일명 '협주곡 스타일의 소나타'[1]로 1803년 작곡. 작품 구성은 다음과 같다.

  • 1악장, A단조: Adagio sostenuto(느리고 침착하게) - Presto
  • 2악장, F장조: Andante con Variazioni(느린 변주곡)
  • 3악장 피날레, A장조: Presto

프랑스의 바이올리니스트인 로돌프 크로이처(1766 ~ 1831)에게 헌정된 바이올린 소나타. 본래 베토벤은 친구이자 영국의 바이올리니스트인 조지 브리지타워(1780 ~ 1860)를 위해 이 곡을 작곡했고 그에게 갔다. 일단 초연도 둘이서 치렀다. 그런데 뒷풀이를 하며 브리지타워가 당시 베토벤의 여자친구를 비난하자, 화가 난 베토벤이 그와 연을 끊어버리고 헌정 사실도 말소해 버린 뒤 생판 만난 적도 없는 크로이처에게 가게 된 것. 로돌프 크로이처 본인도 '난폭하고 무식한 곡'이라면서 연주는커녕 거들떠보지도 않았다고 한다.(...)

레프 톨스토이는 이 곡을 모티브로 아래의 소설을 썼다.

2.2 레프 톨스토이소설

크로이체르 소나타 참조.

3 독일의 피아니스트

레오니트 크로이처(1884년 1월 13일 ~ 1953년 10월 30일).

독일어: Leonid Kreutzer
러시아어: Леонид Давидович Крейцер (레오니트 다비도노비치 크레이체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태생으로 독일의 피아니스트. 유태인이기 때문에 나치에 의해 추방된 후 일본에 정착하여 쇼팽의 피아노 작품 교정판을 출판하는 등 음악 연구가로서의 삶을 살았다. 죽을 때까지 일본 도쿄에서 살았으며 일본 피아노계에 업적을 남였다.

피아니스트의 실제 주인공인 브와디스와프 슈필만이 그에게서 사사받은 바 있다.

4 악튜러스의 등장인물

위스텐 크로이체르 항목 참고.

5 은하영웅전설의 등장인물

아래 두 항목을 참고.

  1. 본래 소나타는 실내악곡에 속하지만, 이 곡은 홀처럼 넓은 곳에서 연주해야 제맛이란 소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