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룻

Kroot

KrootArt.jpg

1 개요

Warhammer 40,000타우 제국의 동맹 종족.

2 PC게임에서의 모습

Kroots.jpg
PC 게임인 '던 오브 워' 에서는 설정을 살려서 타우 진영의 유닛으로 나오며, 사격전에서만 강하고 근접전에서는 시망인 타우의 유닛들과는 정반대로 사격능력은 거의 전무하지만 근접 능력이 뛰어난 존재들로 나온다. 문명화 되어져 있지 않다는 설정 때문인지 타우 수송선에 태울 수 없는 패널티가 있지만[1], 대체적으로 자체 기동성이 나쁘지 않으므로 큰 문제까지 되진 않고, 성능도 쓰기 좋고 강력한 유닛들로 나온다.

여기서 크룻 카니보어들은 식인 설정을 살려서 적의 시체에서 나온 고기를 먹고 체력 최대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안타깝게도(?) 섭취한 적의 능력을 쓸 수 있도록 변형되는 능력은 없지만, 계속 먹다보면 체력이 2 ~ 3 배 가까이 증가하므로 좋은 고기방패가 된다.

참고로 이 시체 먹기는 피와 살이 있는 유닛의 시체라면 적과 아군 가릴 것 없이 모두 가능하다. 죽은 동료 크룻도 먹을 수 있고 타우의 시체도 먹을 수 있다. 죽은 타우 커맨더는 물론 에테리얼의 시신 까지 오체분시해 퍼먹는 말도 안 되는 하극상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위에 나온 '은밀히 타우의 고기를 먹는다' 는 소문은 일단 던 오브 워에선 사실이다(…). 은밀히 먹지도 않고 바로 앞에서도 퍼먹지만 알게뭐야 단, 네크론에겐 피와 살이 없어 시체 먹기가 불가능하다.

등장 유닛은 각각 크룻 하운드, 크룻옥스, 그레이터 날록[2]으로, 미니어처 게임과는 다르게 무지막지하게 위력이 뻥튀기되었다. 크룻 하운드는 근접전에서 코른 버저커도 씹어먹고, 크룻옥스는 드레드노트데프 드레드 사실은 킬라칸 도 부숴버리며, 그레이터 날록은 무지막지한 렐릭 유닛으로 데몬 프린스건 케인의 아바타건 1대1에선 다 씹어버린다.

2.1 관련 유닛

  • 크룻 카니보어 분대 : 보병과 중보병에게 강함. 1티어부터 생산 가능. 시체를 먹어 DNA를 흡수하는 크룻 종특(...)에 걸맞게 시체를 먹으면 먹을수록 체력이 영구적으로 증가 한다. 늘어나는 수치는 최대 300으로, 시체만 꾸준히 퍼먹여도 모든 분대원들의 체력이 각각 300씩 늘어난다. 게다가 이 수치는 다른 크룻 카니보어 분대와 공유 된다! 한 분대가 300을 채웠으면 맵상에 있던 다른 크룻 분대는 물론 이후에 새로 뽑은 크룻 분대에도 그 수치가 적용된다[3]. 2티어엔 적을 발견시 점프해 뛰어들며 공격해 넉백시키는 패시브 스킬을 달아줄 수 있는데, 이는 즉 인류제국 최정예병인 그레이 나이트의 퓨리어스 차지와 똑같은 돌진 능력이 생긴다는 소리(...).
이렇게 많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DOW 타우 유저들은 크룻을 사용하지 않는다. 공격력과 체력은 괜찮지만 후반에 후달리는 애매한 능력치를 업그레이드 해 줄 방법도 없고[4] 보병 아머라서 방어력도 떨어지기 때문. 결국 크룻의 주 용도는 적들이 파이어 워리어를 때리지 못 하게 막아주는 고기방패 일 뿐이다(...).

Kroot_Shaper.jpg

  • 크룻 셰이퍼 : 크룻들이 먹을 수 있는 시체와 아닌 것을 구분함과 동시에 크룻들을 관리하고 이끄는 지휘관. 합류한 분대[5]의 사기치를 200정도 올림과 동시에 체력과 이동 속도를 증가시킴. 2티어 부터 생산가능.
  • 크룻옥스 - 보병과 중보병은 물론 기갑에도 강함. 카우욘 테크를 탔을 시에만 생산 가능.

Kroot_Hounds.gif

  • 크룻 하운드 - 3티어 유닛으로, 보병과 중보병에 강하다. 카우욘 테크를 탔을 시에만 생산 가능. 개와 비슷한 야생동물을 먹은 크룻이 그 정도 수준의 동물로 퇴화 된 상태다. 그러나 그 성능은 크룻 카니보어와는 궤를 달리 한다. 생긴 것만 보면 비쩍 마른 개같이 보이지만, 대 보병, 중보병 데미지가 미친듯이 강하기 때문에, 외모만 보고 어썰트 마린이나 코른 버저커 같은 걸 보냈다가는 큰일난다. 이래뵈도 포제스드 마린과 티어상 동급의 유닛. 크룻 하운드도 퓨리어스 챠지 업그레이드 효과를 받으므로 정말 잘 달려들어 물어뜯는다. 다만 기갑과 건물 상대로는 데미지가 잉여스럽기 때문에 크라이시스 배틀슈츠해머헤드 건쉽을 포기하고 쓸 정도는 아니다(...).

Great_Knarloc_Mount.jpg

  • 그레이터 날록 - 그레이 나이트를 제외한 모든 유닛에게 강함. 연합 본부와 렐릭 점령이 필요한 렐릭 유닛. 마치 티라노사우루스를 연상시키는 괴수형 유닛으로,때문에 백미러에는 더 멀어보이게 비춰진다 이것도 크룻 하운드와 크룻옥스와 마찬가지로 크룻이 특정 생명체를 먹어 변이된 것이다. 옆구리엔 어떤 생물의 것인지 모를 고깃덩이와 뼈 그리고 스페이스 마린의 헬멧(...)이 매달려 있다. 마린을 일용할 식량으로 삼는 괴수. 근접 공격력이 모든 렐릭 유닛중에 가장 뛰어나다. 한마디로 1대1 종결자. 진짜 농담이 아니라 케인의 아바타와 스퀴고스도 이기며 인류제국의 랜드 레이더베인블레이드는 깡통으로 만들어 버린다. 근접전으로 싸우면 체력이 회복되는 블러드써스터도 얄짤없다. 그나마 네크론의 나이트브링어(변신 후 잠시동안 무적)쯤은 돼야 겨우 상대가 되지만 나이트브링어 지속시간이 다 끝날 때까지 그레이트 날록을 잡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다만 단점도 있는데 우선 아머 타입이 데몬 아머라서 대 악마 종결자 그레이 나이트에게 끔살당하며, 원거리 무장이 전혀 달려있지 않아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는 효율이 바닥으로 곤두박질친다. 그리고 체력이 매우 빈약하다. 카우욘 테크에서 향상된 야금술 업그레이드를 해야 10,000을 겨우 넘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8,000 가량 밖에 되지 않는다.[6] 그야말로 큰놈 하나 잡는쪽에만 특화된 녀석이라고 보면 된다.
  1. 이로 인해 '타우는 말로만 크룻을 동맹이라 하지 실제론 노예취급 한다', '침을 질질 흘리기 때문에 승무원이 좌석에 침떨어진다고 극도로 혐오해서 타우 수송선에는 타지 못 한다'는 소문이 나오기도 했다(…). 물론 실제는 전혀 아니다.
  2. 크룻 계열 유닛 중 유일하게 포지월드 모델. 임페리얼 아머 3 타로스 캠페인에 등장한다.
  3. 다만 캠페인 모드의 의장대와 일반 분대는 수치가 공유되지 않는다. 의장대가 시체를 먹으면 똑같은 의장대만 체력이 오르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4. 파이어 워리어와 스텔스 슈트 팀은 공격력 증가 업그레이드가 있지만 크룻 계통에겐 그런 종류의 업그레이드가 없다.
  5. 당연히 크룻계 유닛인 카니보어와 하운드만 합류 가능. 타우계 유닛들에겐 합류가 되지 않는다.
  6. 체력 업그레이드 안한 상태에서도 모든 렐릭을 1:1로 잡아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