キミキス
1 개요
2006년 발매된 플레이스테이션2용 연애 게임. 제작은 패미통 출판으로 유명한 엔터브레인. 개발 스태프는 트루 러브 스토리의 스태프들이 맡았다.
사실 시스템 구성이나 주제, 일러스트(타카야마 키사이가 담당) 등을 보면 트루 러브 스토리 시리즈의 후속작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지만, 트루 러브 스토리라는 시리즈 타이틀이 PS2로 넘어온 뒤 영 죽만 쑤고 있어서 본사에서 태클을 먹었는지 좀 더 필이 강하게 오는 타이틀로 갈아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실제로 이전 두 작품을 합친 것보다도 더 크게 히트했다.
지나치게 모에 또는 뽕빨 및 18금에 중점을 둔 미소녀 게임이 난무하는 와중에 학창시절의 비교적 순수한 사랑을 강조한 작품으로 눈길을 모았다. 물론 전개가 막나갈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연속극 수준. 일반적으로 통하는 모에와는 다른 방향성이다.
특징이라면 '마음이 통하는 키스' 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 다른 게임에서 연애의 절정이 그렇고 그런 거라면 이 작품은 키스다. 굉장히 건전한 작품이다. 하지만 그런 면이 어필해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로 계속해서 시리즈가 이어지게 되었다.
게임인만큼 어느정도 현실성이 결여되어 있는건 사실이지만, 플레이어 캐릭터, 즉 남자주인공이 매우 기분 나쁜 녀석으로 알려져 있다(…). 여자와 어느정도 친해지고 나면 상대방에게 별안간 '너 키스 해본적 있어?', '키스를 할 때는 어떤 기분?' 등등의 소리를 지껄이고 돌아다니는 녀석(…).
후속작 아마가미가 나오기 전까지 엔터브레인이 히트친 작품은 이것밖에 없었으며 패미통 판매 부수 저하로 고민하고 있는 엔터브레인에게 사실상의 밥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래서 시리즈가 나오면 패미통 지면을 전면적으로 할당해서 집중 소개하는 등 유독 편애를 보여 그런 패미통의 편애 행위가 보기 싫어서 안티가 되었다는 팬도 있다.
동인쪽에서도 상당한 양의 동인물이 출간될 정도로 인기가 있다. 여주인공들만 아니라 주변의 여자애들도 소재로 쓰일 정도이며 키사라기 군마같은 상업지 작가가 그린 키미키스 동인지가 대표적. 키미키스의 성공을 발판으로 엔터브레인은 신사력을 극한으로 추구한 차기작 아마가미로 다시 한 번 히트에 성공하게된다.
2 미디어믹스
2.1 코믹스판
건전한 작품이지만 이 작품의 여러 코미컬라이즈 중에서도 하쿠센샤의 영 애니멀에 연재된 키미키스 코믹스(키미키스 -various heroines-)는 유달리 파격적이라 키미키스 아닌 팬들에게도 어필하고 있다.
내용은 게임과 비슷한 수준으로, 히로인마다 옴니버스식으로 에피소드를 따로 둔게 특징이다. 즉 한 권마다 한 사람만 팬다(응?). 그리고 결말엔 키스를 하게 되는데… 분명히 건전한 키스이지만 너무나 열정적으로 키스를 하는 나머지 정상적인 키스로 안 보인다. 직접 감상해보면 알겠지만[1] 키스신만으로 꼴리게 할 수 있다. 아예 입으로 검열삭제하는 만화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 역시 입술은 성감대 후속작의 키스들도 만만찮은데 뭘
현재 이것이 키미키스 코믹스 중 가장 대박을 쳤으며 연재기간 내내 인기가 높았고, 5권으로 완결. 서울문화사에서 한국어판을 발매하였다. 공략 가능 캐릭터임에도 잘린 두 히로인(사토나카 나루미, 쿠류 메구미)은 그저 안습.
대신 잘린 히로인 둘은 나중에 아키소라작가가 그린 스위트 립스라는 두권짜리 코믹스에서 제대로 공략가능(?) 하게 나왔다. 이쪽도 작가와 잡지가 맞물려서 서비스신은 빵빵한 편.
이 만화를 보고 원작을 했다가 너무 건전해서 실망한 팬들도 있다고 한다.
2.2 애니메이션
키미키스 pure rouge 참조.
2.3 라디오
- 아미와 카오리의 키미키스 튜닝 업♪
- 카오리와 료의 키미키스 튜닝 팝♪
3 등장인물
- 사토나카 군페이
- 유즈키 카오루코
- 히바 마나미[2]
- 코바야카와 미치
- 키리시마 케이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