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通學.
집 등 머무르는 장소에서 학교까지 오고가는 것. 통근의 학생 버전이다. 일하러 가면 통근, 배우러 가면 통학.
2 대학교에서의 통학
대학은 고등학교와 달리 학군제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자신이 다니는 대학교와 집과의 거리가 가까울 수도, 구 경계를 넘어가는 것은 기본이고 심한 경우 시 경계를 넘어가야 될 수도 있다. 사실 이런 경우가 거의 다반사다 특히 심한 경우에는 도 경계를 넘어가야 한다. 대표적으로 천안과 아산에 있는 대학들. 통학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수도권에 거주한다.
적당한 거리일 경우엔 큰 문제가 없지만, 도심지의 교통의 요충지가 아닌 이상 자신이 원하는 대학이 집이랑 가까이 있을 확률은 별로 높지않다. 특히 부산광역시 내에 있는 대부분의 대학교들의 경우 평지가 협소하여 산을 깎아 캠퍼스를 지은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근처에 살아도 왕래하는 데 시간이 제법 걸린다. 동의대와 고신대가 여기에 해당되며 한국해양대는 섬 안에 캠퍼스가 있다!
이 경우 기숙사나 혹은 자취등을 통해 대학 근처에서 거주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다만 학교와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은 감안하자. 그러나 여의치 않을 경우 집에서 먼 거리를 통학하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 내성적이거나 예민한 성격으로 인해 집이 아닌 타지에서 생활하는 것에 심한 거부감을 느끼거나 기숙사나 자취 비용이 만만치않거나 하는 이유로 먼 거리를 환승하면서 통학하는 학생들이 많다. 아니면 여행이나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일부러 통학을 선택하기도 한다 잘도 이런짓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