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交通 / Transport

파일:Attachment/transportation-services.gif

1 개요

고통
사람재화의 장소적 이동(수송, 전달)에 관련된 모든 행위 및 체계.

2 상세

토지인체에 비유하면 교통을 위한 교통로는 혈관이다. 혈관에 가 끊임없이 순환하여 영양분과 노폐물을 운반해야 하듯 토지에 교통로를 통해 물자, 인력 등의 이동을 지원하여야 한다. 교통이 없는 토지란 그저 황무지일 뿐이며, 아무런 쓸모가 없다. 이 있어봐야 갈 방법이 없는데[1] 무슨 쓸모가 있나.

교통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는 학문으로 교통공학과 교통물류공학이 있다.

3 정의

넓은 의미로의 교통은 경제적 방법에 의한 사람 및 재화의 장소적 이동, 의사(意事) 및 정보의 이동, 사람들의 사회생활 및 상호관계까지도 의미한다.[2] 좁은 의미로의 교통은 사람 및 재화의 장소적 이동만을 가리킨다.

4 역사

지구상에 인간이 태어난 것과 궤를 같이한다. 인간이 정착생활을 영위하면서 토지를 개간하고, 물자를 생산하며, 잉여/부족생산물을 교역하기 위해 교통은 필수적인 것이었다. 처음에는 몸으로 전달하다가 수레가 생기면서 본격적인 교통로의 확장을 시작하였고, 선박을 통해 바다를 개척할 수 있게 되고, 비행기가 출몰하여 항공로도 개척할 수 있게 되었다.

5 특징

교통의 발생원인은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원의 불균등한 분배이고 두 번째는 교통을 통해 얻는 효용이 교통의 비용(통행료, 시간 등)보다 크다는 것이다. 즉 출발지에는 없는 자원이 목적지에는 존재하고 그 자원으로 얻게 되는 효용은 교통에 소모되는 비용보다 클 때 교통이 발생된다고 보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해석에는 교통의 목적이 교통 행위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용에 있다고 보는 전제가 깔려 있기에 드라이브 등의 행위는 무시된다.

6 관련 문서

  1. 사람이 직접 등짐을 지고 갈 순 있지만 힘들고 매우 오래 걸린다.
  2. 개신교사도신경에 나오는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의 '교통'이 이 의미. 새로운 번역에서는 "...성도의 '교제(交際)'와..."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