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구(포켓몬스터)

투구

140MS.png 140 투구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140
성도 : 227
호연 : 295
수컷 : 87.5%
암컷 : 12.5%
바위
투구カブトKabuto
특성 (PDW 특성은 *)
쓱쓱비가 내릴 때 스피드가 2배로 증가한다.
전투무장급소를 공격당하지 않는다.
*깨어진갑옷물리공격을 받으면 방어가 1랭크 하락하고 스피드가 1랭크 상승한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껍질 포켓몬0.5m11.5kg수중 1
수중 3
45
진화kabuto.gif
140 투구
레벨 40
kabutops.gif
141 투구푸스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08090554555355
도감설명
적·녹
파이어레드
고대 생물의 화석에서 되살아난 포켓몬. 단단한 껍질로 몸을 보호하고 있다.

리프그린
먼 옛날 바다였던 지층에서 발견한 화석을 부활시킨 포켓몬이다.
피카츄화석에서 되살아난 포켓몬. 해저에 숨은 뒤에는 등에 달린 눈으로 주변을 살폈던 듯싶다.

하트골드
해저에 몸을 숨긴 채로의 모습으로 화석이 된 것이 가끔 발견되고 있다.

소울실버
오랜 옛날의 포켓몬. 극히 드물게 살아있는 화석으로서 발견되어진 일이 있다.
크리스탈3억년 전에 해저에 몸을 숨기고 등에도 달린 눈에서 빛을 내뿜었던 포켓몬.
루비·사파이어, 에메랄드화석에서 부활한 포켓몬이나 가끔 살아있는 채로 발견되는 투구도 있다. 그 모습은 3억년동안 변하지 않았다.
다이아몬드·펄,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블랙·화이트 2
3억년 전에 모래 해변에서 살고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단단한 껍질이 몸을 보호한다.

1 소개

1세대 화석 포켓몬. 모티브는 투구게.

달맞이산에서 두 화석 중 하나를 골라 가질 기회가 있는데, 조개화석과 껍질화석 중 껍질화석을 선택하면 나중에 홍련섬에서 이 투구로 부활시킬 수 있게 된다. 조개화석을 고르면 부활하는 암나이트가 특수공격이 우수하다면 이쪽은 물리공격이 더 우수하다.

등에 있는 것이 눈인지 배에 있는 빨간 빛이 눈인지 헷갈릴 수 있는데, 네 개 모두 눈이다. 그런데 적/녹에서 처음 나왔을 때는 게임 내 그래픽이 엎어놓은 등만 보여주는 모습이어서 배에 있는 눈은 아예 보이지도 않는 어색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

일본어 이름이 '카부토'이며 영어 이름도 이걸 그대로 표기한 Kabuto다. 한국 이름 '투구'도 저 일본어 '카부토'가 투구라는 뜻이기 때문에 그대로 붙은 이름이다. 또 이 포켓몬이 가지고 있는 특성 '전투무장'은 원래 이름이 '카부토 아머'로 이 포켓몬의 이름이 그대로 들어간 이름이었는데, 영어판에서 이걸 Battle Armor로 바꿨고 한국에서는 이 번역을 따라 전투 무장이라고 번역한 듯 하다. 사실 저 특성을 처음 들고 나온 건 엉뚱하게도 이름과는 달리 아말도가 먼저였기 때문에(...)[1] 어찌보면 투구의 이름을 살리지 않은 것이 잘 된 것일 수도 있다.

2 성능

기본적으로 모든 능력이 진화형 투구푸스의 하위호환이므로 대전에서나 스토리에서나 그냥 지나가는 단계에 불과하다. 진화의휘석의 효과를 받으며 공격과 방어가 제법 높지만 그렇다고 이걸 막이로 쓰기에는 HP가 너무 낮고 특수내구는 그야말로 없는 거나 다름없으며, 이걸 보완해줄 방어 상성도 그리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전투무장 특성은 본래 포켓몬스터 TCG에서 1기 시절 투구 카드가 가지고 있던 특수능력이 본가로 수입된 것인데, 여기서의 능력은 모든 대미지를 반토막으로 깎아버리는 충격과 공포의 성능이었다. 그것도 소숫점 이하는 버린다. 이 특성 때문에 투구의 HP는 겨우 30밖에 안 되지만, 저 소숫점 이하는 버린다는 점 때문에 실질적으로 체감하게 되는 투구의 HP는 60 이상. 여기에 디펜더나 상처약 등의 효율이 HP가 60인 것에 비해 더욱 높다. 진화형인 투구푸스는 저런 능력이 없고 그냥 HP가 60이기 때문에 오히려 투구가 투구푸스보다 더 단단했다. 물론 그래봤자 20의 배수 대미지 공격을 받을 때는 똑같고, 특히 공격 기술이 너무 약해서 진화시키지 않으면 써먹을 수가 없다. 애초에 HP 60이면 당시 기준으로도 별로 높은 편이 아니었다.

3 기타

Twitch Plays Pokémon에서 암나이트 화석이 신앙의 대상이 되면서 졸지에 악역으로 몰리고 있다... 그런데 시즌4, 시즌11에서 투구의 화석을 선택해버렸다! 놀랍게도 두 시즌이나 선택했다. 이쯤 되면 그냥 투구의 화석을 신으로 여기자

위에 설명했듯이, 영어명도 일어명과 같은 카부토인지라 동명의 닌자랑 엮이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1. 엄밀히는 3세대에 특성이 도입되면서 투구푸스 계열과 아말도 계열이 동시에 들고 나온거긴 한데, 실제로 플레이어가 접할 수 있는 포켓몬이 아말도가 먼저였다. 투구푸스 계열은 파이어레드/리프그린이 나오면서 처음 풀렸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