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오즈 산

Mount_Paozu-02.jpg

파오후 산이 아니다[1]

드래곤볼의 지명.

包子(bāozi)[2] 산의 일본식 표기로 생각된다. 包子는 속이 든 찐빵으로 해석되기도 하지만, '호빵'보다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고기 만두에 가깝다. 실제로 드래곤볼 시작 무렵 서유기를 기본 배경으로 삼고 있다 보니, 중국식 먹거리인 (고기) 만두를 먹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모든 이야기가 시작된 장소. 손오공부르마가 만난 최초의 장소이다. 본래 손오반이 혼자 살았으며 근처에 어택볼이 떨어져서 손오반이 아기였던 오공과 만나게 된다.

오공이 부르마와 만나 여행을 떠나면서 잊혀진 곳이 되었지만 오공이 피콜로를 무찌르고 천하제일무도회에서 우승하면서 이곳으로 돌아간 듯하다. 치치와 신혼생활이 시작되었고 큰아들 손오반을 낳는다. 이후 손오공 가족은 쭉 이곳에서 산다.

작중 묘사를 보면 까마득한 오지로 보이며 오공의 언급에 따르면 사람이 거의 오질 않아 부르마가 오기 전에는 여자를 본 적도 없었다고 한다. 작품 시작 부분의 나레이션으로 "도시에서 수천 km 떨어진 곳"이라고 언급된다. 또 오공이 부르마의 자동차를 보고 괴물로 생각한 걸 보면 문명세계와 완전히 동떨어진 세계였던 듯하다.

이후로는 사람들이 들어와 살게 된 것인지, 애니메이션 등에서는 인근에 작은 마을이 몇 개 정도 있는 걸로 묘사되며 인조인간 편에서는 어느 할머니가 TV에 오공이 나오자 "저건 치치의 남편"이라고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손오공 가족 외에도 사람이 살긴 하는 모양이다. 또 오반이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전까지는 통신교육을 받았다고 하니 어느 정도 현대화된 모양이다. 오공의 집도 처음 묘사는 작은 정자 같은 중국식 건축물이었지만 나중에는 도시의 평범한 주택 형태로 바뀐다.

위치는 인조인간 편에서 16호가 최초로 언급하는데 17호가 오공을 찾으러 갈 때 '오공의 집이라면 동쪽 439지구에 있다'고 언급했다. 이후 드래곤볼/하이스쿨 편에서도 같은 위치라고 언급되는 걸 보면 위치 자체는 변동이 없다.

그래도 여전히 시골이다. 하이스쿨 편에서 오렌지스타 고교의 학생인 일라이자의 언급에 따르면 "동쪽 439지구(파오즈 산의 마을) 라면 (사탄시티에서) 1000KM나 떨어져 있다", "제트기를 타고 다섯 시간 거리"라고 한다. 단 마인 부우 편 종료 후에는 좀 더 도시화된 모양이다.

손오공 가족이 거의 고정적으로 상주하나 정작 손오공 본인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이곳에서 그렇게 오래 살지는 못했다. 마주니어 편 이후로 오반이 네 살이 될 때까지 살다가, 드래곤볼/사이어인 편, 드래곤볼/프리더 편에서는 시작하 마자 사망 크리에 부활한 직후에 바로 사이어인과 싸우고 병원행, 퇴원하자마자 나메크성으로 달려가서 1년 이상 돌아오지 못해서 집을 비워뒀다. 돌아와서도 3년 후에 인조인간과 싸우고 의 자폭을 막기 위해 죽으면서 다시 파오즈 산으로 돌아오지 못했고, 드래곤볼/마인 부우 편에서 돌아왔을 때도 정작 파오즈 산에는 들르지 못했다. 오공이 파오즈 산에서 진득하게 살게 된 것은 마인 부우 편 종료 시점으로부터 10년 후로, 그나마 우부랑 만난 뒤에는 우부를 수행시키러 떠나서 파오즈 산에 살지 않았다.

손오공이 파오즈에 가장 오래 산 기간은 드래곤볼 시작 전 12년이다........ 역마살이라도 낀듯.

손씨 일가의 식재료는 기본적으로 파오즈산에서 자급자족하는 듯. GT에서 나온것만 지네탕에, 개구리 튀김에, 공룡 꼬리.(…) 당연히 이 얘기를 들은 부르마는 기겁했고, 비델은 익숙해지면 괜찮다고 했다.

관계자

손오공
손오반
손오천
치치
비델 : 마인 부우 편 이후 오반과 결혼해서 파오즈 산에 거주.
 : 정황상 파오즈 산에서 출생하여 계속 사는 듯하다.
우마왕 : 동거 여부는 불분명하지만 정황상 근처에서 사는 모양이다.

손오반 할아버지 : 생전에 거주했으며 사후에 점쟁이 바바의 궁전에서 선수생활 중.
  1. 디시위키의 드래곤볼 항목에선 파오후 산으로 부르고 있다(...) 참고로 주인공은 손오공이 아닌 프리저로 왜곡 글이 적혀있다(...)
  2. 우리나라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바오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