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

혹시 축구팀 FC 포르투를 찾아오셨다면 해당 항목으로.

250px-LocalPorto.svg.png

윗부분 빨간 점이 포르투 위치. 출처:위키피디어

Porto.

리스본에 이어 포르투갈에서 두번째로 큰 도시다. 뒤에 '갈'만 붙이면 포르투갈이 되는 신묘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포르투갈의 국명 유래가 된 곳이기도 하다. 포르투는 '항구'라는 뜻으로, 포르투갈어로는 o Porto인데 이를 영어로 옮기면 the Port. 시 자체의 인구는 약 23만 7천명이지만 인근의 도시화된 지역의 인구까지 합치면 130만명쯤 된다. 포르투갈 북부의 도루 강을 따라 위치해 있다. 매우 오래된 도시로서 유네스코에 의해 1996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고대 로마의 전초기지가 도시의 시초였을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었다. 물론 중세 시대에도 번성했고, 그 영향으로 여러 유적들이 도시에 남아있다.
349px-Cl%C3%A9rigos_Tower_Photo.jpg

클레리구스 성당의 탑. 탑이 높아 전망이 좋다. 출처:위키피디어

600px-Cathedral_of_Porto.jpg

포르투 대성당. 출처:위키피디어

포르투는 지중해성 기후 (쾨펜의 기후 구분으로는 Csb)에 속한다. 따라서 별로 덥지 않고 건조한 여름과 그다지 춥지 않고 비가 많이 오는 겨울이 특징으로 한다. 가장 더운 7월, 8월의 최고 기온의 평균은 25.0 °C, 가장 추운 1월의 최저 기온의 평균은 5 °C다. 연간 평균 강수량은 매우 많아서 유럽에서 가장 강수량이 많은 축에 들 정도다.

포르투갈 북부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이자 전통적으로 상공업 도시이다보니, 포르투 및 그 인근에 포르투갈 대기업들이 많이 자리잡고 있다. 별도의 주식 시장도 있었는데 파생상품 시장으로의 변경을 거쳐 리스본 주식 시장과 통합되었다. 이는 다시 유럽 시장인 유로넥스트의 일부가 되었다. 유로넥스트는 세계 5위 규모의 유럽 주식 거래 시장이다.

대부분의 포르투갈의 도시에서 그렇듯이 여기도 역시 축구가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다. 포르투에는 세 개의 축구 클럽이 있는데, 각각 FC 포르투, 보아비스타 FC, 살게이루. 이 중 FC 포르투가 가장 유력한 클럽이며 유럽에서도 통하는 클럽이다. 1986-87 유러피언 컵, 1987 인터컨티넨탈 컵, 1987 유러피언 수퍼 컵, 2002-03 UEFA 컵, 2003-04 UEFA 챔피언스 리그, 2004 인터컨티넨탈 컵, 2010-11 UEFA 유로파 리그에서 우승한 강팀이다.
보아비스타가 그 뒤를 이어 2등 위치를 차지고 하고 있고, 과거에는 챔피언십도 한번 우승한 전력이 있다. 살게이루는 80년대까지는 잘나갔었지만 지금은 몰락해서 그냥 지방 클럽 중의 하나.
600px-Estadio_do_Dragao_20050805.jpg

FC 포르투의 홈 구장인 이스타디우 두 드라강. 출처: 위키피디어

.
포르투갈의 유명한 와인 중에 포트 와인이란 것이 있다. 이것은 포르투의 이름을 딴 와인으로서, 이 일대가 이 종류 와인의 생산과 수출을 담당했기 때문이다. 포트 와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저트 와인(식후에 마시는 와인)이다. 강한 단 맛과 감미로운 향을 특징으로 하며, 주정 강화 와인(fortified wine)의 하나다. 주정 강화 와인은 알코올을 강화했다는 뜻으로서, 와인에 독한 술인 브랜디를 첨가해서 알코올 함량을 18~20% 정도로 높인 것이다. 단, 이름은 수출항인 포르투에서 유래되었지만 실제 생산은 도루 강 상류 계곡 지역에서 이뤄지며, 이 와인들을 배로 실어 포르투 광역권에 속한 강 건너의 빌라 노바 드 가이아(Vila Nova de Gaia)에 위치한 와인 저장고들에 저장된 뒤 수출된다.

318px-Lello_Porto.jpg

이 도시의 유명한 볼거리 중 하나가 렐루 서점(Livraria Lello & Irmão)인데 포르투갈에서 제일 오래된 서점 중에 하나고 (1881년 개업), 세계에서 제일 아름다운 서점 중 하나로 손 꼽히는 곳이다. 그리고 이 서점은 91~93년에 이 도시에서 영어강사로 일했던 조앤 K. 롤링해리 포터 시리즈의 영감을 받은 곳이기도 하다! 호그와트 도서관 장면 촬영도 바로 이 서점에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