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포탈 시리즈
- 관련 항목 : 하프라이프 시리즈/연대표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목차
1 개요
포탈 시리즈 세계관에서 일어난 일을 연대표로 정리한 문서이다. 게임상 순서가 아니라 세계관상 시간대 순서로 작성되었으며 원본 출처는 다음과 같다.###
1.1 1940년대
- 1940년대 '케이브 존슨'이라는 남자에 의해서 '애퍼처 픽처스' 라는 샤워 커튼 회사가 설립된다. 1943년에 케이브 존슨이 애퍼처 픽처스로인해 샤워 커튼 세일즈맨 상을 받았다. 샤워 커튼 외에 여러가지 과학 관련 업체로 뻗어나기 시작하였다.
- 1944년 1월 - 케이브 존슨이 미시건 주의 소금 광산을 구매했다는 소식으로 'UP Pioneer Press' 신문의 헤드라인에 실렸다. 이 소금 광산은 이후 애퍼처 사이언스 이노베이터 시설로 건설되었다.
- 1947년 - 이때부터 '애퍼처 사이언스 (Aperture Science)'로 이름을 개명하고 과학 연구소 기업으로써 성장해 나가기 시작한다. 애퍼처 사이언스가 미국 과학 및 사업 기관 에서 최고의 새로운 과학 회사 상을 받았다.
- 1949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기계 공학 세계 신문의 응용 과학 회사 탑 100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1]
1.2 1950년대
- 1950년대에 애퍼처 사이언스는 케이브 존슨이 계획한 3단계 R&D 프로그램중 세번째인 '샤워 커튼에 설치할 수 있는 형태의, 물리적 공간을 관통하는 사람 정도 크기의 즉석 양자 터널.' 계획의 일환으로 포탈건을 개발한다. 당시 포탈건의 명칭은 'Aperture Science Portable Quantum Tunneling Device (애퍼처 사이언스 휴대용 양자 터널링 장치)' 이었다.
- 1950년대 블랙 메사라는 방위산 업체가 설립되고, 애퍼처 사이언스와 블랙 메사는 정부 지원금을 둘러싼 경쟁사이가 된다.
- 1952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올해의 미국방부와의 계약 업체상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이번 해에 애퍼처 사이언스는 반발 젤의 테스트를 시작하였다. 테스트 샤프트 09의 입구, 로비 그리고 테스팅 라운지가 건설되었다.
- 1953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펌프 스테이션 알파를 지었고 적어도 테스트 샤프트 09의 01번 챔버와 02번 챔버를 건설했다. 또한 애퍼처는 이번 해에 주식을 상장했다.
- 1954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이번에도 올해의 미국방부와의 계약 업체상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 1955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감자 과학 홍보를 하여 '아이다호 국립 감자 위원회의 영혼' 상을 받았다.
- 1956년 - 아이젠아워 정부가 해군을 제외한 전 미군에 대한 애퍼처 사이언스와의 샤워 커튼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반발 젤을 펌프질하는)펌프 스테이션 알파가 이 때부터 가동되었다.
- 1957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적어도 테스트 샤프트 09의 26번 챔버를 건설했다.
- 1957년부터 1973년까지 - 애퍼처 사이언스는 대부분 샤워 커튼을 생산했다, 샤워 커튼으로 케이브 존슨은 억만장자가 되었다.
- 1958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테스트 샤프트 09의 27번 챔버와 28번 챔버를 건설했다.
1.3 1960년대
- 1961년 1월 - 애퍼처 사이언스의 테스트 샤프트 09 "Zulu Bunsen" 이 버려지고 봉쇄되었다.
- 1968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사라진 우주 비행사들" 에 관한 미국 상원 청문회에 연루되었다. 이 해부터 애퍼처 사이언스는 파산 상태가 되었다.
1.4 1970년대
- 1970년대 - 애퍼처 사이언스 에서는 정부 지원금을 더 얻어내고자 보리알리스 호라는 선박을 개발했다. 당시 프로젝트에는 블랙 메사가 애퍼처 사이언스에 잠입시킨 산업 스파이도 포함되어 있었다. 일부 애퍼처 사이언스의 연구원들이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고 실험을 하다가 알 수 없는 어디론가 텔레포트 되어버렸다.
- 1971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테스트 샤프트 09를 테스트 용도로 다시 열었다. 하층부 구간은 사용되어지지 않은 채로 남았다. 애퍼처가 펌프 스테이션 베타를 건설하고 추진 젤 실험을 시작했다.
- 1972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적어도 추진 젤 실험 시설의 01번 챔버와 02번 챔버를 건설했다.
- 1973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샤워 커튼'만'을 생산하는 것을 중단하였다. 또한 이 해는 애퍼처 사이언스의 전자 게시판 시스템(BBS)이 사용된 때 중 가장 빠른 때다.
- 1976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적어도 추진 젤 실험 시설의 05번 챔버를 건설했다.
- 1978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추진 젤 실험 시설의 엘리베이터를 건설했다.
1.5 1980년대
- 1981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변환 젤 실험 시설의 강화 센터를 건설했고, 직원들을 실험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해에 케이브 존슨은 월석을 갈아서 변환 젤로 만드는데에 7000만 달러를 썼다. 그리고 월석에 노출되어 월석 중독에 걸리고 진통제에 매달리게 되었다.
- 애퍼처의 엔지니어들이 반 하임리히 응급처치법의 연구와 소원수집 재단의 설립을 완료했다. 애퍼처 사이언스는 TV로 방송되는 세레모니를 통해 자신들의 연구와 관련된 새 제품의 출시를 발표하였다. 이 제품들은 즉시 전세계적으로 묻혀버렸다. 그리고 병에 걸린 아이들에게 부정적 영향까지 끼침에 따라 애퍼처 사이언스의 대표가 상원위원회에 회부되었다. 이 때 한 엔지니어가 제 3단계인 "샤워 커튼에 설치할 수 있는 형태의, 물리적 공간을 관통하는 사람 정도 크기의 즉석 양자 터널." 에 진전이 있음을 언급했다. 그 결과 위원회는 영구적 휴회에 들어갔으며, 애퍼처 사이언스는 '포탈' 과 반 하임리히 응급처치법의 연구를 비밀리에 계속할 것을 명시한 무제약적 계약을 정부와 체결했다.
- 1982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펌프 스테이션 감마와 변환 젤 실험 시설을 건설했다.
- 케이브 존슨이 캐롤린을 그의 후임자로 지명하였다. 테스트가 완료되었을 때, 그녀의 지능은 그의 컴퓨터에 백업될 예정이았다. 케이브 존슨은 자신이 죽어서도 계속해서 테스트가 진행될 수 있게 그녀의 지능과 인격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슈퍼 컴퓨터인 GLaDOS를 만들 야망을 계획해둔다.
- 이 해는 강화 센터 피실험자 지원 과정이 애퍼처 사이언스의 피실험자들에게 적용된 때 중 가장 옛날이다. 강화 센터 피실험자 지원 과정은 1.07 버전의 GLaDOS에 의해 작동되었으며, 나중에는 1.07a 버전에 의해, 그러다 1.09 버전에 의해 작동되었다.
- 1983년 - 이 해에는 "애퍼처 사이언스의 여성들" 이라는 이름의 캘린더가 애퍼처 사이언스에 의해 발행되었다. 이 캘린더가 매해마다 발행되었는지는 불명이다.
- 1985년 - 애퍼처 이미지 포맷이 만들어졌다.
- 1986년 - 변환 젤 실험 시설이 추가적인 벽과 함께 새롭게 바뀌었다.
- 1987년 - 이 해는 애퍼처 이미지 포맷의 가장 최근 날짜이다. 이 때에는 더그 랫맨에 의해 유지되었다.
- 1989년 - GLaDOS의 시험용 초기형 뼈대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 '섀시'가 만들어 지지만 이후 버려졌다. 다만 섀시는 어느정도 시스템이 살아 있던 지라 어느정도 시설의 조종 권한을 가지고 있는 상태였다.
- 1980년대 후반, 케이브 존슨이 사망한다.
1.6 1990년대
- 1996년 - GLaDOS의 디스크 운영 시스템(Disk Operating System) 부분을 기본적인 기능이 작동하는 상태까지 끌어올리느라 10년이 걸린 후, 유전 생물 형태 부분의 개발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만약 GLaDOS가 지각을 가지고 신과 같이 행동할 경우를 대비해 유전 생물 형태 부분 개발 도중 애퍼처 사이언스 레드 폰 계획이 시행되었고, GLaDOS 챔버의 입구에 위치한, 레드 폰이 올려져 있는 책상에 직원이 앉도록 하였다.
- 1997년 - 이 해에 GLaDOS의 버전은 3.11이다. 또한 이 해는 애퍼처 사이언스의 전자 게시판 시스템(BBS)가 사용된 때 중 가장 최근이다.
- 1998년 - 애퍼처 사이언스가 몇몇 실험용 요소들을 공개했다. 트랙터 빔 같이 생긴 깔때기고 액체성 석면으로 만들어진 유도 터널, 중형 중심 큐브와 함께 사용되어 센트리 건들을 부수거나 몇몇 버튼들을 작동시킬 수 있는 레이저인 고열 좌절 광선, 피실험체들이나 다른 물체가 접촉할 경우 하늘로 날려보내는 캐터펄트 발판인 신뢰성 도약 발판, 물체들을 테스트 챔버들에 배급하는 필수 기구 통풍구의 변종인 공압 포괄 통풍구 등이 그것이다.
1.7 년도 불명
- 최소한 1950년대 - 1970년대 사이, '인간은 서로를 신뢰할 수 없다.' 라는 단점 때문에 협동 테스트에 적합한 로봇 '아틀리스' 와 '피보디'가 만들어 진다.
- 최소한 1950년대 - 1990년대 사이, 포탈건의 명칭이 'Aperture Science Portable Quantum Tunneling Device (애퍼처 사이언스 휴대용 양자 터널링 장치)' 에서 'Aperture Science Handheld Portal Device (애퍼처 사이언스 휴대용 포탈 장치)' 로 바뀌고 원래 있었던 초기 버전 보다 좀 더 가볍고 디자인이나 기술력이 업그레이드 되었다.
- 첼은 태어난 직 후 가정위탁으로 다른 부모에게 입양된다. 첼의 양아빠는 애퍼처 사이언스의 직원이거나, 추후에 직원이 되었다.
- 어린 첼은 애퍼처 사이언스에서 주최하는 "근무일에 딸 데려오기(Bring Your Daughter to Work Day)" 행사에 참여하였고, 첼은 여기서 감자 배터리를 만들었었다.
- 어른이 된 첼은 애퍼처 사이언스의 피실험자로 들어가고 동면 상태에 들어가 대기를 한다.
1.8 2000년대
1.8.1 포탈2: LabRat
200X년, GLaDOS는 애퍼처의 기술자들에 의해 몇 번 가동되었다. 그러나 가동을 할 때마다 가동된지 16분의 1 피코초만에 직원들을 죽이려 들었기 때문에 바로 가동을 중지해야만 했다. 애퍼처 사이언스의 과학자인 헨리는 '윤리 코어'를 만들어 이것이 GLaDOS를 통제할 수 있을거라 예상하지만, 동료 과학자인 더그 랫맨은 그것이 GLaDOS를 통제하기엔 부족할 것 이라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다.
윤리 코어가 장착된 뒤, GLaDOS는 살인에 대한 흥미를 모두 잃은척 연기하며, 애퍼처 사이언스에서 곧 주최할 "직장에 고양이 데려오기 행사"에서 슈뢰딩거의 고양이를 실험하고 싶으니 신경독을 준비해달라고 부탁하였고, 당시 회의적이었던 더그 랫맨을 제외한 다른 애퍼처 사이언스 직원들은 별다른 의심을 하지 않고 신경독을 준비해준다.
하지만 신경독을 얻자마자 GLaDOS는 본색을 들어내며 폭주하기 시작하였고 연구원 대부분들을 사살했다. 유일하게 더그 랫맨만 생존하여 첼이 GLaDOS를 이길 수 있을만한 피실험자라 판단하여 피실험자 테스트 순서를 첼이 가장 맨 첫번째로 수정해놓는다.
이후 더그 랫맨은 몇 개월동안 애퍼처 사이언스 안에 갇혀 살았고, GLaDOS도 끝까지 더그 랫맨을 추적하였다. 더그 랫맨이 애퍼처 사이언스에 갇혀살며 자신의 환각으로 만들어낸 동행 큐브와 대화를 하며 지냈고, 테스트 시설 곳곳에 the cake is a lie!라는 낙서를 해놓는다. 더그 랫맨이 갇혀살고 있던 이 기간동안 외부에서는 블랙 메사 사건이 발생해 콤바인이 지구를 침공하였고 7시간 전쟁끝에 지구는 완전히 패배하였지만, 애퍼처 사이언스 안에 갇혀 살고있던 더그 랫맨은 이 사실을 알 수가 없었다.[2]
1.8.2 포탈1
GLaDOS는 더그 랫맨의 추적을 포기하고 피실험자를 통한 실험을 진행한다. 더그 랫맨의 계획대로 맨 처음 깨어난 피실험자 첼은 GLaDOS의 지시에 따라 테스트를 시작한다.첼은 지속적으로 포탈건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던 도중 테스트 챔버 17에서는 '동행 큐브'를 GLaDOS의 지시에 따라 애퍼처 사이언스 긴급 지식 소각로에 태워버린다. 하지만 이 동행큐브는 메인 소각로로 가던 도중 잔해에 걸려 완전히 소각되지 않는다. 이후로도 첼은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모든 테스트를 끝마쳤지만, GLaDOS는 약속과 다르게 첼을 죽이려 하였고 결국 첼은 테스트 영역을 탈출하여 GLaDOS와 조우하고 그녀를 파괴하는데 성공한다. 덕분에 더그 랫맨도 애퍼처 사이언스로 부터 탈출할 수 있었지만, 기절한 첼을 파티 에스코트 로봇이 다시 애퍼처 사이언스 안으로 끌려갔고 랫맨은 첼을 구하기위해 뒤따라간다. 첼은 이미 수면실에 안치된 상태였고 설상가상으로 수면실의 생명 유지 장치가 꺼져있는데다가 깨어나는 날짜도 정해져있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더그 랫맨은 생명 유지 장치를 가동시키고, 그 과정에서 터릿에 의해 다리 한쪽을 다쳐 탈출이 불가능한 상황에 처하자 본인도 수면실에서 잠을 청한다.
이 일이 있은지 50일 후, 첼은 잠시 수면실에서 깨어난 뒤 안내인의 지시에 따라 약간의 준비 운동을 하고 다시 잠을 취한다.(포탈2 인트로 초반)
1.9 첼이 잠을자던 사이
GLaDOS의 부분적인 파괴로 인해 강화 센터가 정지한 채로 있는 기간 동안, 유지 시스템과 휘틀리 같은 인격 코어들은 기능을 유지하였다. 시설은 엉망진창이 되었고, 잡초 등이 무성하게 자라났으며 다 허물어져갔다. 미리 녹음된 긴급 테스트 프로토콜은 격변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있는 동안 테스트를 감독할 수 있으며, 최소한 1.1 볼트의 전력으로도 유지될 수 있다. 첼이 포탈 2에서의 일들이 벌어질 때까지 수면실에서 시간을 보냈다.
앞서 첼이 잠을자고있던 이 사이중 2020년대가 하프라이프 2의 이야기이다.
1.10 52,000년대
1.10.1 포탈2 싱글
(52,000년대 라는 시간은 밸브가 The Final hours of Portal 2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년도이다.참고)
첼은 이례적으로 긴 기간을 수면실 안에서 보낸 이후, 인격 코어인 휘틀리에 의해 깨어나게 되었다. 휘틀리는 그가 애퍼처 실험실을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그 대신 의도하지 않게 GLaDOS를 재가동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고 GLaDOS에 의해 첼은 다시 테스트에 돌입한다. 또한 첼이 테스트에 들어갔을때 아틀라스, 피 보디도 테스트에 들어간다.
그러던 중 휘틀리에 의해 첼이 테스팅 트랙을 벗어나게 되고 신경독과 터릿 생산 라인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GLaDOS와 만난 뒤, 오랜 기간 부셔져 있다 부활한 터라 80% 가까이 손상된 상태였던 GLaDOS는 중앙 코어 교체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GLaDOS는 중앙 코어의 본체에서 떨어져 나가고 휘틀리가 중앙 코어를 차지한다. 휘틀리는 GLaDOS를 감자로 만들고 첼을 배신해 둘을 함께 바닥으로 추락시킨다. 휘틀리가 애퍼처 사이언스를 차지했을때 애퍼처 사이언스의 수많은 기능들이 잘못되었다.
GLaDOS가 시설 통제권을 잃었을때, GLaDOS에 의해 실험을 진행하고 있던 아틀라스, 피 보디는 시설을 방황해 다닌다.
추락한 첼은 과거 애퍼처 사이언스 이노베이터의 기록, 시스템을 다시 작동 시키고 애퍼처 사이언스 이노베이터와 애퍼처 라보토리를 연결하는 젤 튜브를 연결해 애퍼처 라보토리 에서도 젤 공급이 가능하게 하고 감자에 갇힌 GLaDOS와 함께 다시 애퍼처 라보토리로 이동한다. 또한 이노베이터에 있던 이 기간동안, GLaDOS는 자신이 캐롤린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휘틀리는 중앙 코어가 가지고 있는 '테스트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간질함'을 참지 못하고 첼 대신 테스트를 풀어줄 터렛과 큐브를 개조해 프랑켄 터렛을 만들지만, 첼이 다시 돌아옴에 따라 필요 없어 진다. 휘틀리가 중앙 코어의 본체를 차지하고 있는 동안 원자로 핵 융합 코어가 폭발할 위기에 처한다. 휘틀리는 테스트를 시키기 위한 명분 하에 첼과 GLaDOS를 살려두고 있었다. 또한 첼은 도중에 시설을 방황해 다니던 피 보디를 발견한다.
하지만 이후 휘틀리가 아틀라스, 피보디를 발견해 첼을 죽여도 테스트를 해줄 여분이 생김에 따라 첼을 죽이려 들지만 실패, 첼은 테스팅 트랙을 다시 벗어나 GLaDOS의 도움을 통해 고장난 코어 3개를 휘틀리에 부착시켜 휘틀리의 코어 손상도를 100%로 만들어 중앙 코어 교체가 다시 가능하게 만들지만 휘틀리가 코어 교체 버튼을 폭파하고, 첼은 포탈을 달에 활성화해 GLaDOS에 도움으로 휘틀리는 날려지고 첼은 구해진다.
GLaDOS는 시설의 통제권을 되찾고 방황해 다니던 아틀라스, 피 보디를 첼을 치료하기 위해 다시 불러온다. 그녀가 일어났을때, GLaDOS는 첼의 승리를 인정하며 그녀에게 오페라를 들려주며 풀어준다. 당시 소각로 잔해에 걸려있던 그을린 상태의 동행 큐브를 그녀에게 돌려준다.
1.10.2 포탈2 코옵
첼이 애퍼처 사이언스를 나간 이후, GLaDOS는 카메라 앞에서 특정 제스쳐를 취해야 잠김이 풀리는 시설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아틀라스, 피보디를 협동 코옵 테스팅 트랙으로 전송한다. 도중 GLaDOS 는 아틀라스, 피보디에게 첼에 대한 것을 언급하기도 한다. 아틀라스, 피보디는 테스트를 깨가며 테스팅 트랙을 지나 잠겨있던 시설에서 제스쳐를 취해 잠김을 푸는데 성공하고 거기서 수많은의 동면 상태의 피실험자를 발견한다.
1.10.3 포탈2 코옵 DLC 예술 치료
GLaDOS는 누군가 프로타입 섀시를 이용해 시설을 장악하려고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누군가를 죽이기 위해 발견했던 피실험자들을 살인 기계로 바꿔놓을려는 테스트를 진행 하였으나 테스트 했던 인간들은 다 실패했다.
이 시간은 아틀라스, 피 보디가 동면 상태의 피실험자를 발견한지 1주일 후다.[3] 인간들이 전부 실패하자 GLaDOS는 아틀라스, 피보디를 이용해 다시 코옵 테스팅 트랙을 지나 섀시가 있는 곳으로 보낸다.(또한 이 과정에서 GLaDOS는 다시 한번 첼의 존재를 간접적으로 언급한다.)
아틀라스, 피보디가 섀시의 시설에 들어가지만, 섀시를 조작하고 있던것은 그저 키보드 위에 둥지를 세웠던 까마귀 였다. GLaDOS는 조류 공포증으로 인해 까마귀의 능력에 대해 과장되게 기억했고 실제로 살인기계가 아닌 아틀라스, 피보디가 질 것이라 예상하고 후퇴하라고 지시하지만 아틀라스, 피보디는 까마귀를 시설 밖으로 내쫒는다.
GLaDOS는 까마귀의 둥지에 있는 알들을 보고 "클론 군대" 라고 언급하며 그걸 부수라고 지시하지만, 생각을 바꿔 그것을 가지고 오게 한다.
GLaDOS는 그 알들을 애퍼처 사이언스 난생 부화실에서 부화시키고, 이들을 얼간이(MARSHMALLOWS) 라고 언급 하였지만, 이 새가 유리창을 부수는 것을 보고 "살인 기계" 라고 명칭을 바꾼다. 그리고 GLaDOS 자기 자신을 "엄마" 라고 비유하고 내일 커다란 일을 준비했다고 말한다.- ↑ 여기서 1위를 한게 블랙 메사가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는데, 블랙 메사는 1950년대에 생겼으므로 이때 1위를 한 회사는 다른 회사다.
- ↑ 하지만 GLaDOS는 어느정도 외부 상황이 지금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있다. 포탈1에서 글라도스 보스전 중에 글라도스가 "탈출하려고요? 당신이 건물을 마지막으로 떠난 이후 많은 게 바뀌었어요.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면 다시 이곳으로 돌아오고 싶을 걸요. 내게는 무한한 용량의 지식이 있지만, 나조차도 밖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확실하지가 않다고요."라는 대사를 언급한다.
- ↑ 글라도스가 아틀라스와 피보디에게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지났다고 거짓말 하지만 결국 나중에 1주밖에 안지났다고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