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하프 라이프 2와 이후 에피소드들에 등장하는 외계 집단(세력). 여러 우주에 동맹/식민지 네트웍을 건설했다는 의미에서 우주 연합이라고도 불린다. 그리고 HEV 슈트 입은 이론 물리학 박사 한 명을 못잡는 호구 군대[1]
차원이란 얇은 막으로 교차되는 여러 우주 - 세계간에[2] 걸쳐있는 제국으로 자신들이 정복한 종족들을 자신들의 '연합'에 가입하게 만들어[3] 노예나 병기로 개조시켜서 자신들의 군대로 써먹는다. 게다가 이들을 정복하고자 하는 다른 우주, 세계에 선발대로 보내 초토화 혹은 식민지로 만들면서 군세를 늘려가고 있다.
하지만 고든 프리맨을 필두로 한 시민들에게 '7시간만에 지구를 정복했다'는 설정이 무색할 정도로 신나게 제압당하는 걸로 보아 머잖아 인류에게 몰살당할 것 같다. 하지만 이건 콤바인이 약해서인게 아니고, 주둔 병력이 모두 치안 유지 병력이었기 때문이다. 고로, 만약 슈퍼 포탈이 열린다면 콤바인들이 포탈을 열고 투입하는 병력들은 다를 것이고, 더욱 강력할 것이다. 근데 문제는 상대가 고든 프리맨이라는거지 약한게 문제가 아니다
게다가 게임 막판 월리스 브린의 발언에 의하면 그들을 '지각력 있는 곰팡이'로 칭하는데다 지식 등을 (서로) 공유한다는 점을 비춰보면 다양한 종족으로 이루어진 콤바인의 본질은 어쩌면 저그, 플러드처럼 기생 능력이 있는 곰팡이와 이 곰팡이들이 하이브 마인드화된 집단인지도 모른다.
2 행보
2.1 하프 라이프 2 이전
하프 라이프에서는 그 존재조차 언급되지 않았지만, 대공명 현상으로 인해 생겨난 지구와 Xen 사이의 연결점을 통해 노예화된 보르티곤트들을 보낸 수장이자 최종보스인 니힐란스 흉부에 행해진 개조 흔적과 그 자신도 (본편에선 삭제되었지만) "우리는 그들의 노예"라는 대사를 함으로써 일종의 떡밥을 뿌린 적이 있었다.
이후 문제의 니힐란스를 고든이 처치했지만, 예상과 달리 연결점은 닫히지 않았고, 지구 각국의 군경은 여기에서 계속해서 건너오는 호전적인 외계생물을 상대로 끊임 없는 소모전을 강요당했고, 민간인들은 이 사태에서 몸을 지키기 위해 외곽에서 도시로 몰려들면서 혼란이 가중되었다. 이러한 상황이 절정에 달할 무렵, 포털 스톰을 동반한 콤바인 대군이 끝없이 몰려와서[4] 7시간만에 UN 건물을 포함한 지구 전역을 초토화시키게 되자 블랙 메사의 행정관이었던 월리스 브린은 인류를 대표해 그들 앞에서 형식적인 항복 선언을 하게 된다. 이 사건은 훗날 7시간 전쟁으로 칭해지게 된다.
이후 비교적 온건하게 남아있는 도시들에 번호를 매겨 1번 지구, 2번 지구 등으로 칭하고[5] 17번 지구에 행정부(시타델)를 설립한다. 그리고 암흑에너지를 매개로 선택적으로 태아의 DNA 고리만 억제하는 파장과 장치로 인류의 출산 자체를 완전히 억제한다. 그로부터 20년이 다 된 하프 라이프 2 시점에선 아이들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6] 또한 모든 식민지 행성(세계)에 행하듯 인류를 노바 프로스펙트[7]등으로 보내 콤바인 솔저나 사지를 자르고 의수,의족으로 대체한 스토커 등으로 개조해 그들의 종으로 부리게 된다. 그외에도 자의로 콤바인 앞잡이가 된 시민 보호 기동대도 존재한다.
2.2 하프 라이프 2
하프 라이프 2의 지구는 7시간 전쟁으로부터 대략 20년 뒤의 시점이다. 콤바인으로부터 당시의 업적(?)을 인정받아 괴뢰정부의 수장이 된 월리스 브린은 방송을 통해 콤바인이 벌이는 각종 정책들을 변론&옹호, 심지어 불온분자의 싹을 없애고자 식수와 음료수에 기억을 없애는 약품을 살포하는 일까지 벌이고 있다.[8]
시민 보호 기동대들도 점검, 심문을 명분으로 시민들이 모여 사는 건물을 순서대로 수색해, 그럴듯한 죄목을 붙여 무고한 시민을 체포하거나 혹은 운하 같은 외딴 지역으로 끌고 가 총살하는 등 횡포를 부린다. 이런 악행을 시민들도 알고 있지만 그들이 보호하는 도시[9]에 살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방관만 하다 고든 프리맨의 등장과 콤바인 병력들을 상대로 펼친 전적, 그리고 노바 프로스펙트를 초토화 시킨걸 계기로 그동안 억압된 울분을 연료 삼아 단체로 봉기하게 된다.
처음엔 시민 보호 기동대를 투입했지만 역으로 그들의 방탄조끼까지 털릴 정도로[10] 역관광 당하자 부랴부랴 콤바인 솔저들을 투입한다. 그러나 그후에도 진압이 안되자 건쉽과 스트라이더까지 동원하는 등 화력을 강화하지만 고든을 필두로 한 반군들에게 그대로 털려버린다. 이후 고든이 시타델에 침입하고 그 와중에 무기제거 파장을 흡수해 즉사기가 된 중력건 때문에 시타델 내부는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 된다. 다행(?)스럽게도 고든이 내부 운송 레일을 이용하는 것을 조종해 그를 브린 앞까지 끌고 오는데 성공하지만 일라이 밴스의 처리 계획에 반발한 주디스 모스맨의 배신으로 고든과 밴스 부녀는 풀려나고 브린은 부랴부랴 도주하면서 망했어요.
이후 나 혼자 살겠다고 도주하려는 브린의 탈출을 지원하려고 대량의 솔저들과 건쉽이 포탈 안에서 등장하지만 이마저도 포털 코어가 고든에 의해 박살나면서 실패. 이후 암흑에너지로 작동하던 콤바인 기기들도 덩달아 이상반응을 보이며 기능을 정지하고장비를 정지합니다[11] 잔류하던 콤바인들은 시타델의 함락 소식과 이 와중에 입수한 보리알리스호에 대한 정보를[12] 그들의 세계로 전송함과 동시에 암흑에너지 코어를 폭발시켜 포털 스톰의 원동력으로 쓰려 하지만 시민들의 탈출 시간을 벌기 위해 시타델로 재진입한 고든과 알릭스로 말미암아 이 또한 상당 기간 지연된다.
에피소드 2에선 외곽에 온건히 남아있던 병력들을 싸그리 긁어모아 콤바인 조언자를 호위함과 동시에 포털 스톰을 중화시킬 로켓이 위치한 화이트 포레스트로 이들을 수차례 어택땅. 하지만 결과는 어니 매그너슨이 개발한 장비에 힘입은 고든에 의해 스트라이더 10대 이상, 콤바인 헌터 20대 이상 개박살(…). 로켓 발사 저지도 실패해 포탈까지 닫혔다.
이후 빡친 콤바인 조언자 2개체가 직접 원쑤 고든과 알릭스를 특유의 염동력으로 포박시킨 다음 죽이려는 찰나, 아오안 취급으로 거동이 자유로웠던 일라이 밴스에게 파이프로 후드려맞고 빡쳐 그의 머리를 혀로 꿰뚫어 살해한다. 그 다음 고든과 알릭스에게도 비슷한 짓을 하려 했으나 위기를 감지하고 등장한 견에게 후드려맞고 깜놀해 도망친다. 조금만 더 빨리오지
아무튼 지구를 7시간만에 점령한 설정이 무색하게 고든과 시민들에게 쉽게 썰려나가는 안습한 존재들. 인간형 콤바인들은 도리어 1 편의 위험 환경 전투 부대보다 약한 인상을 준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이, 고든이 여태까지 싸워왔던 병력은 사실 치안 유지용 병력이다. 콤바인들이 우주를 정복할 때 쓰는 본 병력이 아닌, 점령 유지용 군대라는 것. 7시간 전쟁 때의 콤바인 병력은 이보다 초월적으로 강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령 콤바인 조언자들이 때거지로 쳐들어 온다거나... 이건 미친짓이야 난 여기서 나가겠어! 하지만 우리 고든 성님은 빠루를 들고 본대마저 쓸어 버리시겠지
하프 라이프 2 MOD인 하프 라이프 2: 콤바인 컴뱃에서는 어느 정도 나아졌다. 우선 고든 프리맨이 아닌 콤바인의 시점으로 진행되며, 어포징 포스 때도 그랬지만 고든 프리맨 사살이 목적이다. 물론 원판과 같은 점이라면, 적대 외계인과도 싸워야 한다는 것.
3 분류
크게 인간을 개조해 만든 인간형 콤바인과 비인간형 콤바인으로 구분된다.
콤바인 3종 세트[13][14] 애당초 3이라는 숫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왼쪽부터 Civil Protection(시민 보호 기동대), Overwatch Soldier(콤바인 솔저), Nova Prospekt Prison Guard(노바 프로스펙트 경비병), Overwatch Elite(콤바인 엘리트)이다. 국내 성우는 4종류 모두 정승욱.
게임상의 주 적들은 위 사진의 적들인데, 녀석들은 진짜 콤바인이 아니라 인간 본체를 콤바인의 기술로 기계와 융합(Combine)시킨, 그러니까 일종의 사이보그로 개조시킨 녀석들이다. 단, 제일 왼쪽의 하얀 녀석은 시민 보호 기동대로, 그냥 콤바인 쪽에 붙은 변절자일반인이다.
개조 인간인 콤바인 솔저들은 죽을 때 비명을 지르지만, 이상하게도 그냥 인간인 시민 보호 기동대는 죽을 때 삐~ 하는 펄스 소리를 낸다기에 논란이 조금 있었는데, 사실 자세히 들어보면 시민 보호 기동대도 죽을때 신음을 내고, 삐~하는 펄스 소리는 다른 기동대에게 기동대가 사망했음을 알리는 신호 같은 것. 아마 입고 있는 옷에서 나는 듯 보인다.
작전을 개시하거나 공격받을 때 'Outbreak'라고 빠르게 반복해서 외치는 소리가 몬데그린 때문에 요상하게 들려서(…) 일본에서는 '갑포이(ガッポイ)'로 통칭된다.
- 여담으로, Outbreak의 뜻은 폭동이다.
위 사진은 콤바인 조언자의 모습이며, 슈울라쏘이라고도 불린다. 에피소드 1까지는 거의 월리스 브린에게 조언하는 역할로 나오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녀석인지 알 수 없었으나, 에피소드 2에서는 벌레 같은 모습과 달리 매우 강력한 염동력과 비행능력, 텔레파시등 다양한 초능력을 가져 굉장히 강하다. 반시민의 RPG에 맞고도 멀쩡한 걸 보면 내구력도 상당한 모양. 고든 프리맨과 알릭스 밴스를 순식간에 관광보낼 정도다. 사실 힘을 아끼기 위해 잠시 쓰러진 거다
원래 콤바인들이 다 저렇게 생긴 건지는 불명. 언급한 것처럼 여러 종족간의 연합이거나 하이브마인드화된 기생능력을 가진 생물일 수도 있다. 다음편이 나오면 알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밸브는 3을 세지 못한다.(...)
에피소드1의 마지막 탈출 부분을 보면 콤바인 조언자의 고치를 실은 드뢉쉽이 여러방향으로 도망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수가 20기 이상(...) 한 놈으로도 벅찬데 20마리나 된다니
작중 등장하는 콤바인의 종류.
- 콤바인 조언자
- 콤바인 감시인
-
시민 보호 기동대 - 콤바인 솔저
- 콤바인 엘리트
- 스토커(하프라이프 2)
- 기타 다른 콤바인 병력에 대해선 하프라이프 2/등장인물 참고.
4 기타
IGN 선정 비디오 게임의 악당들 TOP 100에서 콤바인 병사들이 22위에 올랐다. 참고로 월리스 브린이 27위에 올랐으며, 1위는 밸브 자사의 다른 작품인 Portal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GLaDOS.- ↑ 그렇다고 진짜로 호구는 아닌 게 에피소드 2에서 폭탄 떨구는 헬리콥터를 잡으면 같이 싸우던 반군들이 후풀이를 하는데 그중 한명이 '콤바인의 실력은 알아줘야돼'라고 한다. 그리고 하프라이프2 챕터중 '반시민' 챕터와 '프리맨을 따라요' 챕터에서 싸우는 것만 봐도 완전 호구까지는 아니라는 것이다.
문제는 맞서는 상대가 Xen도 박살내는 먼치킨이여서 그렇지 - ↑ 암흑에너지 쳅터에서 브린이 직접 언급한 사실이지만 한글 번역에선 차원이 교차되는 미지의 세계로 초월번역 해버렸다.
- ↑ 엄밀히 따지면 인간들과 보르티곤트들도 이 연합에 가입되어있다.
- ↑ 이 때의 묘사는 아이작 클라이너 항목 참조.
- ↑ 영문판에선 City 1, City 2, ...City 17 로, 이 지구가 아니라 지역과 구획을 뜻하는 지구(地區).
- ↑ 여담으로 라이징 더 바에 나온 바에 따르면 당초 아이들도 성인들처럼 콤바인 공장에서 궂은 노동을 하는 장면을 넣으려 했었지만 정서상으로도 안 맞고 불필요해 이렇게 바꿨다고도 한다.
- ↑ 하프라이프 초반 검문소 너머에 있는 열차가 바로 노바 프로스펙트 행 열차이다. 고든도 처음 17번 지구에 도착했을 때 얼떨결에 이 열차에 탈 뻔했다.
- ↑ 첫 챕터에서 열차에서 내린후 걸어가다보면 한 시민이 '그 물은 마시면안돼! 그걸 마시면 기억을 잃어버려, 나도 이곳에 어떻게 왔는지 생각이 안나.' 라고 한다. 아무래도 사라지는 기억은 마신 양과 비례하는 듯.
- ↑ 게임에는 헤드 크랩이나 개미귀신을 제외하면 야생동물이 나오지 않지만, 설정집을 보면 이 외에도 다양한 외계 야생동물이 존재하는 듯하다. 스토리 변경전엔 도시로 들어가는 장면에서 가르간취아가 난동을 부리거나 불스퀴드가 등장하는 등 전작의 적이나 생물이 등장하는 부분이 있었다. 그리고 콤바인에의해 보호받는도시는 거대한 벽으로 둘러싸여 있었다고. 콤바인에의해 외부와 차단되어 보호되는 도시를 나타낸것 같으나, 변경후에 삭제되었다. 아마 콤바인에 의해서 보호받는 모습이 게임진행에 불필요하거나 하는 이유로 삭제된 듯.
- ↑ '프리맨을 따라요' 시점부터 시민들이 복부에 걸친 조끼가 바로 그들의 방탄 조끼다. 다들 이런걸 입고 있는걸 보니 창고째 털린 듯.
- ↑ 번식 억제 파장은 물론, 개미귀신이 싫어하는 땅울림을 발생시키는 기기들까지 덩달아 정지한다. 때문에 에피소드1 시점에선 개미귀신들이 대놓고 도심을 활보한다.
- ↑ 모스맨이 북극으로 추정되는 설원 지역에서 이와 관련된 메시지를 녹화하다 콤바인의 기습으로 끝나는 영상이 시타델 컴퓨터에 저장된 걸 생각해 보면 습득한 그들이 시타델로 전송한 듯 싶다.
- ↑ 노바 프로스펙트 경비병도 콤바인 솔저에 포함된다.
- ↑ 맨 왼쪽에 위치한 사람은 시민 보호 기동대로, 콤바인이 아닌 일반인이기 때문에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