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ve Nights at Freddy's 2/애니매트로닉스

Five Nights at Freddy's/애니매트로닉스Five Nights at Freddy's 2/애니매트로닉스Five Nights at Freddy's 시리즈/환각Five Nights at Freddy's 4/애니매트로닉스Five Nights at Freddy's Sister Location/등장 애니매트로닉스

1 소개

새로운 애니마트로닉이 추가되었으며, 치열은 구형 신형 할 것 없이 두개다. 외골격의 치열과 내골격 치열 때문에 그런 듯. 또 전작보다는 소리가 날카롭고 공격스러워졌다. Jump scare의 비명도 전작의 째지는 빼애애애애애액!!!보단 좀 덜 시끄러운 중음의 "WRYYAAAA!!!"[1]정도의 기묘한 소리를 낸다.

1.1 구형 애니매트로닉스

하나같이 상태가 좋지 않다. 어쩌면 사용하지 않으니 박살 내서 없애려 했을지도. 그렇게 된다면 Phone guy가 둘째 밤에 하는 얘기로 봐선 재개장 이전에 (Fredbear's family diner)쓰이던 걸 고쳐서 쓰려고 했지만 신형 애니매트로닉스들이 만들어져서 그냥 방치해두고 있었던 모양이다. 또한 1편때의 모습과는 내골격이 다르다는걸 알 수 있다.

일단 신형과 동일한 신 기능까지는 설치해놓았다고 한다. 어쨌든 이렇게 고물이 된 모습임에도 불구하고 멀쩡히 작동하는 듯하며, 전작과 같이 플레이어를 인형 탈이 벗겨진 골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고로 플레이어는 폰 가이가 준 '빈 구형 프레디 파즈베어의 인형탈'을 씀으로서 폭시와 더 퍼펫을 제외한 이 애니매트로닉스들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단, 이미 경비실에 침입했으면 모습이 나타나면서 조명이 깜박거리고 게임 오버와 같은 잡소리가 난다. 바로 인형탈을 쓰고 절대로 눈을 마주치면 안된다. 이 때 정말 빨리 써야하는데, 1초라도 늦으면 바로 덮쳐온다.[2] 모든 애니매트로닉스들에게 공격당해 게임 오버 될 경우 일정확률로 미니게임이 실행되는데 이 미니게임들은 전작의에서 살짝 언급됐던 아이들 실종사건애니매트로닉스의 기원도 묘사하고있다. 미니게임 끝에서도 골든 프레디의 머리통이 날아오니 주의.

1.1.1 프레디 파즈베어 (Freddy Fazbear)

파일:M12XNNY.jpg
사무실에 침입 했을때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부품 및 서비스)→(메인 홀)→(3번 파티장)→(복도 가까운 곳)→(사무실)

외형이 동글동글하게 생겼던 전작에 비해 각진 느낌이다. 팔과 다리가 찢어지고 여기저기 배선이 튀어나와 있지만 그나마 전작의 다른 동료들과 달리 덜 박살나 있으며 가장 상태가 양호하다. 눈도 초롱초롱하다. 여담으로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똑같이 애니마트로닉들이 기괴하게 변형돼 있는 FNaF 4에서도 프레디의 상태가 가장 멀쩡하다. 일종의 주인공 버프일지도? 가끔씩 프레디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복도에 프레디가 서 있다면 폭시를 포함해서 다른 애니매트로닉스들은 복도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이기 때문에 폭시를 막기 어려운 사람한테는 프레디가 나오면 오히려 마음이 놓인다. 도움이 되기는 하는데 엄청 거슬린다 머리가 커서 그런가 머리가 거의 몸통만하다

시리즈1 에선 이동할때마다 웃음소리가 났는데 어째선지 그 설정이 BB에게 넘어갔다. FNaF 4에서 그 설정이 나이트메어 프레드베어에게 넘어갔다.

1.1.2 보니 (Bonnie)

[3]
파일:N8p7Ez0.jpg
사무실에 침입 했을때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부품 및 서비스)→(메인 홀)→(1번 파티장)→(왼쪽 환풍구)→(사무실) [4]

수많은 팬들을 경악에 빠뜨린 충격과 공포의 모습으로 나왔는데, 전작의 보니보다 훨씬 박살나있고 아랫턱만 남고 얼굴이 전부 다 싹 뜯어져 있다. 또 뜯어진 위턱 부분에는 전선이 머리카락처럼 널려 있다. 한쪽 팔이 날아가있는건 덤. 게다가 눈으로 추정되는 부분에 빨간불이 작게 켜져있어 상당히 무섭다. 얼굴 부분이 저 정도로 파손된 상태면 다른 애니매트로닉스한테 공격받아야할 거 같은데 멀쩡히 돌아다닌다.[5] 공격 패턴은 프레디 파즈베어, 치카, 토이 프레디와 같다. 공격 루트는 왼쪽 환풍구를 통해서만 들어온다. 복도 먼 곳에서 모습을 드러내긴 하지만 거기서 들어오진 않는다. 공격씬은 한쪽 팔로 주인공을 붙잡는다.

보니는 전작의 설정을 반영한건지 구형 3대중 가장 빨리움직이며 통로에서 복도로 순간이동하기도 하고, 왼쪽으로만 들어온다.

토이 보니에 비해 탈을 쓰면 빨리 사라지나 바로 앞에서의 침입 대기 시간이 짧다. 보니를 20으로 설정하면 매우 빨라져 복도와 왼쪽 환풍구를 광속으로 확인해도 그냥 들어와있는 경우도있다.

참고로 이 낡은 보니는 얼굴이 끔찍하게 날아가버린 외모라서 그런지 2차 창작에서 의인화로 그려질 때 이제서야 원래 성별인 남자로 많이 그려진다. 물론 계속해서 여자로 그려지는 경우도 있다.

1.1.3 치카 (Chica)

왕눈이

파일:LbyTpCg.jpg
사무실에 침입 했을때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부품 및 서비스)→(4번 파티장)→(2번 파티장)→(오른쪽 환풍구)→(사무실)

다른 애니매트로닉스들처럼 여기저기 부서진 듯한 기괴한 모습으로, 특히 눈꺼풀이 없어졌고 두 손이 날아간데다가 부리 및 턱 부분이 망가져 입을 쩍 벌리고 있는게 상당히 무서운 인상을 준다. CCTV에서도 거의 보이지 않는데, 음악상자를 감다가 카메라를 내리면 갑자기 눈앞에서 입을 쩍 벌리고 나타나서 깜놀하는 경우도 대다수. 어떤 때는 강제로 카메라를 종료시키고 들어오기도 한다.[6] 왠지 모르겠지만 1편의 치카에 비해 눈구멍이 더욱 커졌다. 눈꺼풀이 없어져서인듯. 잘 보면 양쪽 팔에 손이 날아가 전선만 길게 나와있다. 전작의 반영인지 오른쪽 환풍구를 통해서만 접근한다.
위의 사진으로 크기를 직감할 수 있는데 프레디보다 살짝 작지만 그래도 머리가키가 많이 크다.

1.1.4 폭시 (Foxy)



복도에 서 있는 모습


부품 및 서비스 CCTV에 찍힌 모습. [7][8]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부품 및 서비스)→(이곳 저곳)→(복도 먼 곳)→(사무실) [9]

전체 모습을 좀 처럼 보기 힘든데 이녀석도 다른 구형들처럼 여기저기 부서져 있다. 전작처럼 다른 3대의 구형 애니매트로닉스과 공격 패턴이 다른데, 트레일러 영상처럼 정면에서 자신의 몸을 플레이어를 향해 던진다.[10] 즉, 사무실에 들어오면 바로 게임 오버. 더 무서운 점은 폭시는 더 퍼펫처럼 변장을 해도 공격을 막을 수 없다. 침입을 막는 유일한 방법은 폭시가 아직 문 앞에 서 있을 때 들어오기 전에 손전등을 몇 번 비추어주고 CCTV를 확인하면 물러간다.[11] 그런고로 이게 나왔다면 태엽이고 뭐고 손전등이나 비춰대자.

혹시나 카메라를 둘러보거나 다른 것을 하는 중에 휘오ㅡ휘오ㅡ하는 바람 소리가 들린다면 폭시가 활동을 하고 있는 소리이므로 이 소리가 들린다면 복도 쪽을 자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수시로 CCTV를 확인하다가 틈나는대로 노트북을 내려서 정면 복도를 손전등으로 비춰주는 게 중요하다. 단, 손전등을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면 배터리가 다 닳아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폭시는 '길게 비추는 빛'이 아닌 '연속적으로 비추는 빛'을 보면 물러간다.[12][13] 그리고 폭시도 일정 확률로 미니게임이 실행된다. 가면을 써도 가지 않는걸 보면 퍼펫처럼 가면에 속지 않는듯 하다. 전작에도 그렇지만 진한 색깔과 투박한 생김새 때문에 늑대로 착각하는 유저들이 한 둘이 아니며, 2차 창작에서는 손전등으로 공격을 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한다.

1.1.5 골든 프레디 (Golden Freddy)

6일밤에 나오는 환각 애니마트로닉스,7일밤엔 AI 설정은 가능하지만 환각으로 분류 되기에 자세한건 항목 참조.

1.2 신형 애니매트로닉스

구형 애니매트로닉스들이 봉제인형같은 느낌이였다면 이쪽은 표면이 플라스틱 같은 느낌을 준다. 첫 개장[14]하면서 들여온 것 들이라 그런지 말끔하다. 발매 전엔 구형들과 적대관계가 아니냐는 추측도 있었지만, 이 녀석들도 구형과 다름없이 변장하지 않은 플레이어를 공격하고 마찬가지로 인형탈을 써야만 대처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그 외에도 '더 퍼펫'이라는 신 애니매트로닉스과 벌룬 보이[15]라는 캐릭터도 추가되었다. 초반에는 적극적으로 움직이지만 후반에는 구형들이 더 많이 나온다.

신형은 구형에 비해 난이도가 쉬운편으로 1~3일밤엔 메인으로, 4일부터는 조역으로 나오게된다.

1.2.1 토이 프레디 (Toy Freddy)



경비실에 침입 했을때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공연장)→(게임 나라)→(복도 먼 곳)→(복도 가까운 곳)→(사무실) [16]

구형에 비해선 훨씬 동글동글한 모습이며, 구형 프레디처럼 환풍구를 통해서 오지않고 오직 정면으로만 다가온다. 구형과 마찬가지로 한 손에는 마이크를 들고 있다. 자고로 1편에서 경비실에 붙은 포스터에 프레디의 코를 누르면 소리가 났듯이 2편에서도 포스터의 프레디의 코를 누르면 소리가 나는 이스터 에그가 있다. 하지만 모바일은 그런거 없다. 공격패턴은 구형 프레디랑 동일. 토이 프레디도 구형 프레디와 마찬가지로 다가올 경우 폭시같은 다른 애니매트로닉스가 없다. 그래도 바로 들어오기 직전에 있을때 거슬리는건 똑같다. 유일하게 신형 애니매트로닉스 중에서 직접 사무실로 들어와[17] 마스크를 써야되는 녀석이다.

1.2.2 토이 보니 (Toy Bonnie)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공연장)→(3번 파티장)→(4번 파티장)→(2번 파티장)→(오른쪽 환풍구)→(사무실) [18]

제일 먼저 공개된 신형 애니마트로닉스. 구형보다 훨씬 더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모습으로 등장했다. 구형 보니의 색이 라벤더 색인 반면에 이쪽은 밝은 파란색이다. 보니답게 제일 먼저 움직인다. 공격 패턴이 구형 치카랑 똑같다는 게 특징. 오른쪽 환풍구를 통해서 온다. 단, 치카와 다른 점이라면 토이 보니는 애니매트로닉스가 공격을 한 후 바로 다시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 경우 발동 속도가 무작위라서 태엽 감을 시간을 많이 까먹게 하여 고난도 모드에서 게임오버로 이끄는 주범.

게임을 하다가 보니를 찾다 보면, 매우 잦게 카메라 앞에서 뒷 배경을 가리고 있다. 환풍구같이 좁아서 머리가 보이는 부분이 아닌, 파티장 같은 곳에서 보다 보면 특정 구간에서 카메라를 마주보고 있다.[19] 화장을 하고 여성같은 외모지만 전작 보니와 마찬가지로 남성이다. 커스텀 나이트(7번째 밤) Ladies night 타이틀에서도 등장하지 않는다. 팬아트에선 남자로도 여자로도 모두 그려지는 편.

프레디 탈을 쓰고 있을 때 사무실을 침범하면 전등이 깜빡거리면서 인형탈의 눈 사이로 지나가는데, 이게 꽤 무섭다.[20] 공격할 때에는 다른 신형들과는 달리, 그대로 눈을 부릅뜨고 덮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사무실을 지나가거나 공격을 하려고 할 때, 눈동자의 크기가 매우 작게 바뀌어있다! 그렇지만 팬덤 사이에서도 오히려 눈동자가 작은것이 더 귀엽다며 좋아하는 팬들도 있다. 여담으로 갑툭튀 신이 뛰어서 덮치는 게 꼭 진짜 토끼같다.

1.2.3 토이 치카 (Toy Chica)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공연장)→(메인 홀)→(4번 파티장)→(1번 파티장)→(왼쪽 환풍구)→(사무실) [21]

몸매가 구형보다 여성스러워졌다.[22] 가슴에 턱받이를 얹고 분홍색 팬티(...)를 입고 있는 것 같은 외형이다. 얼굴도 보다 여성스러워졌기 때문에 팬덤 층에서는 예쁘다는 말이 많다. 게다가 구형 치카의 턱받이에는 'LET'S EAT!!!(먹자!!!)'라고 써있지만, 토이 치카의 턱받이에는 'LET'S PARTY!(파티 하자!)'라고 써있고, 눈알 달린 컵케이크 인형을 들고 있다. 전작의 치카가 오리 같다면, 이쪽은 비둘기와 유사하다. 여담으로 토이 치카는 전작의 치카와 달리 컵케이크가 고정돼 있는듯..[23]

공격 패턴은 구형 보니랑 똑같다. 위험한 녀석 중 한명. 구형 치카에 비해 별로 무섭지 않은 얼굴을 하고 있었으나..움직이기 시작하면 무대에 있을 때와 외관이 달라지는데, 입가의 부리와 눈의 렌즈가 사라져서 상당히 무서운 얼굴이 된다.[24] 왜 무대를 벗어나면 그런 모습이 되는지는 불명. 외관이 귀여워서 경비원이 무서워하지 않고 오히려 웃기 때문에 바꿨다더라[25] 유일하게 맹글과 함께 내골격이 보이는 것이 특징.

그런데, 치카의 떨어진 부리는 제작자인 스콧 코슨이 "fnaf 2 미니게임에서 작은 토이 치카에겐 왜 부리가 없을까?"라는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남기고, 이를 캐치한 MatPat이 이를 핵심으로 fnaf 꿈 이론을 전개하면서 전체 스토리를 관통하는 어마어마한 떡밥으로 부상되었다.

실제로 fnaf 4의 미니게임에 등장하는 여자아이네 들판에 놓인 토이 애니메트로닉스들의 픽셀을 자세히 보면, 토이 치카의 발 아래에 주황색 픽셀 한 칸이 그려져있다. 이건 아무리봐도 떨어진 장난감 부리를 표현한 거라고밖에 볼 수 없는 부분.

그리고 fnaf 2의 토이 치카는 캠에 발견될 시 부리가 떨어져 있다. 이러한 유사성은 fnaf 꿈 이론을 뒷바침하는 핵심적 근거이자 소름끼치는 복선으로 해석될 수 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이며 제작자에 의해 공인된 사실은 아니므로 맹신하지 마라.

공격은 왼쪽 환풍구에서만 나와서 한다. 나오기 전 환풍구에 빛을 비추면 얼굴이 보이는데 다른 거 하느라 바빠 확인을 못하면 갑자기 처들어와서 놀래키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진짜 확인하기 쉽지않다. 정면에서도 등장하나 정면에서 공격하는 경우는 없다. 또한 토이 치카가 정문쪽에 있으면 폭시가 없기 때문에 5, 6일밤에는 고마워해야 할 존재 중 하나.
여담으로 잠깐 소문이 떠다닌적이 있었는데 눈동자를 빼서 컵케이크에다 박았다는 의견도 있었고, 무엇보다도 유행했던 소문은 치카가 맹글을 물었다는 것. 맹글에 목쪽에 치카의 부리같은 파편이 있었기 때문. 물론 맹글 목쪽에 있는 부리같은 파편은 부리가 아니라 사실은 리본이다.

1.2.4 맹글 (Mangle)[26]


RedesignedFoxyTheMangle.png
(깜놀주의) 갑툭튀

이동 경로: (키즈 코브)→(상품 코너)→(게임 나라)→(1번 파티장)→ (2번 파티장) → (오른쪽 환풍구)→(사무실)[27]

신형 애니매트로닉스이지만 상태가 구형보다 못하다
키즈 코브라는 곳에 있는 핑크색 토이 폭시. 처음 공개 때 기존 폭시보다 더욱 그로테스크한 모습에 다들 기겁했다. 분홍색 색배열을 가진 폭시의 리메이크 버전이다.[28] 맹글이라는 이름은 3번째 밤 때, 전화 거는 남자를 통해 언급된다. 어린 아이들이 계속 맹글을 때리고 놀아서 상태가 영 좋지 않다.[29] 골격이 꼬여 있고 눈도 빠져 있고 정상이 아니다.얘 부터 손을.. 데드신을 멈춰가며 확인하면 내골격 머리가 두 개인 걸 볼 수 있다. 인형탈을 쓴 머리와 노출된 내골격머리가 존재한다.[30] 이 때문에 정상이었을 때에 복화술사 컨셉이 아니었을까 하는 사람들도 있다. 안습하게도 두 머리 다 눈이 하나씩 빠져 있다. 정확히는 이런 모습. 결국에는 회사도 공격받은 맹글을 다시 재조립하는 것이 귀찮아서 애니매트로닉스를 분해해서 다시 재조립하세요!맹글을 맹글어보자라는 이름으로 광고를 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맹글의 괴기한 디자인 문제는 위의 토이 치카와 더불어 fnaf 꿈 이론을 뒷받침하는 또다른 핵심적 근거로 부상되었는데,

Fnaf 4 속 미니게임에 나오는 여자아이의 방에 들어가면, 뒤틀린 핑크색 폭시 조립 세트가 널부러져 있다. 머리 또한 두개.
즉, 여자아이의 방에서 발견한 뒤틀린 폭시 조립 세트의 기괴한 모습이 fnaf 4 주인공 소년의 꿈에 맹글로 형상화되어 나타난다는 것.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자. 누가 폭시를 리디자인하는데 머리를 두개씩 달아놓겠는가?[31]
그렇지만 스콧이 직접 모두 꿈이라는 이론을 부정하면서 아닐 가능성이 높아졌다.

거미 마냥 벽이나 천장을 타고 이동한다. 카메라를 보다가 라디오 잡음 같은 게 들리면 이 녀석이 가까이 있다는 소리.(맹글이 있는 Kids cove에서도 잡음이 난다.) 오른쪽 환풍기나 앞 통로 쪽을 비춰보자. 만약 앞 통로에 있다면 겁먹지 말자. 앞 통로로는 절대 들어오지 않는다. 맹글을 폭시와 착각하고 빛을 비추면 물러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맹글이 앞 통로에서 사라졌을 경우 다음 방으로 이동한 것이다. 침입하는 곳은 오른쪽 환풍구다. 대처가 너무 늦으면 천장에 붙어있으면서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데,[32] 이 소리가 다른 애니매트로닉스들을 사무실로 끌어들인다. 하지만 애초에 운이 좋아서 6시가 되지 않는 이상 맹글도 결국엔 공격하기때문에 별 의미는 없다. 맹글은 폭시랑 달리 인형탈을 쓰는 걸로 공격을 막아야 한다. 오른쪽 환풍구에 이 녀석이 보이면 잡음이 없어질 때까지 인형탈을 쓰고 있자. 폭시랑 달리 그리 호전적이지 않아서 데드씬 보기가 꽤나 힘든 편. #

다만 모바일에서는 영 대처하기가 어려운 캐릭터인데, 유감스럽게도 모바일은 최적화를 위해 잡음을 삭제한지라 소리로는 구분이 불가능하고 그냥 오른쪽 환풍구에 손전등을 비췄을 때 있기를 빌어야 한다.

여담으로 폭시의 토이버전이지만 고유 캐릭터다. 다른 토이 애니매트로닉스는 2이후로 안나오는데 맹글만 데뷔작부터 개근하니…

OK. People have been asking me about Mangle's gender for almost a year now, and I think it's time that I finally answer the burning question about whether Mangle is a boy or a girl, so that this community can finally put the matter behind them. The answer is- Yes.

[1] 후에 직접 성별논란에 대해 말을 했는데 성별이 있다는 뜻의 yes라고 대답하고 남자인지 여자인지 밝히지는 않았다(...). 덕분에 맹글의 성별이 yes라는 우스갯소리를 퍼트렸다.

1.2.5 더 퍼펫 (The Puppet)[33]


[34]

이동경로: (상품 코너)→(사무실)

(깜놀주의) 갑툭튀

충격과 공포를 선사한 장본인 가오나시? 직쏘잭 스켈링 턴이랑 가스터우봐랑도 닯았다

절대 언더테일의 머펫과는 다르다.2편의 오리지널 캐릭터. 비쩍 마르고 호리호리한 광대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검은 옷을 입고 있다. 경품 계산대에 있는 음악 상자[35]의 관리를 소홀히 할수록 이녀석이 서서히 나오다가 음악 상자가 멈추면 불쑥 등장해 플레이어를 덮친다. 참고로, 더 퍼펫은 한번 나오면 그 다음 태엽상자를 아무리 감아도 다시 들어가지 않는다. 이 녀석을 막기 위해서는 수시로 음악 상자를 되감아줘야 하는데, 인형탈을 쓴 채로는 음악 상자를 되감는 것이 불가능하다. 음악 상자를 되감기 위해 인형탈을 벗어야만 하지만 되감는 도중에 애니매트로닉스들에게 습격당할 수도 있다. 즉, 1편의 폭시처럼 2편에서 인형탈만 쓰고 버티는 꼼수 플레이를 방지하는 역할이라는 것.[36] 키가 정말 크고 손가락도 길고 눈동자도 보이지않는다.

게임 내에서 전작 폭시와 비슷한 역할이라 비슷한 점이 많은데, 일단 전작 폭시의 파이럿 코브와 마찬가지로 상품 코너에 시선을 고정하고 줄기차게 태엽을 감아줘야 한다. 그리고 폭시처럼 인형탈이 안 통하는데다가 특유의 기괴한 생김새 + 몸을 던져서 공격하기에 깜놀의 정도가 장난이 아니다. 사방에서 애니매트로닉스들이 접근해오기 때문에 카메라로 다른 곳을 보면서 애니매트로닉스들의 위치를 파악하는게 힘들어서 그냥 위험하면 인형탈을 쓰고 안전하면 바로 인형탈을 벗고 카메라를 키고 태엽을 감아주는게 제일 안전하다. 태엽이 어느 정도 풀리면 안에 느낌표가 있는 노란 삼각형이 화면 아래에 반짝거리는데, 풀리기 직전이면 빨간색으로 변한다. [37]

느낌표 모양이 사라지면 퍼펫이 행동을 시작한다. 만약 배경 음악에 오르골 소리가 나는데, 상품 코너에서 들었던 것과 다른 소리가 나면...[38] 6시가 되지 않는 이상 곧 퍼펫이 덮쳐온다.[39] 손전등이나 인형탈로도 퍼펫의 공격을 막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40]어떻게 태엽을 꾸준히 감아주면서 인형탈과 손전등으로 애니매트로닉스를 막을 것인가가 이 게임의 키 포인트. 인공지능이랄건 없지만 난이도를 올리면 태엽이 미친듯이 빨리 풀린다. 덕분에 골든프레디 모드에서는 흡사 전작의 20/20/20/20 마냥 CCTV로 다른곳 볼 틈도없이 주구장창 태엽을 감아야 한다.

유난히 떡밥이 많고도 많다. 4편의 주인공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어느정도 풀렸지만, 아직도 다른 캐릭터나 이스터 에그에 비해 골든 프레디와 같이 떡밥이 많다. 제발 밝혀주세요

1.2.6 벌룬 보이(Balloon Boy)


파일:LOTdzVa.jpg
BB의 전신샷.

이동경로: (게임 나라)→(?)→(왼쪽 환풍구)→(사무실)

안녕로봇 벤 브로드 폭시 파트너 어그로꾼
더 퍼펫과 마찬가지로 2편의 오리지널 캐릭터. 풍선 소년 (Balloon Boy) 아니면 BB 라고도 부른다. 보통 때는 '게임 구역'에서 대기하고 있으며, 행동을 개시하면 어린아이의 목소리로 "Hello" 혹은 "Hi"라고 말하거나 웃음소리를 내며 플레이어를 향해 다가온다. 그러니 남자아이 목소리가 들려오면 십중팔구 이놈이 들어오려 하는 것이니 조심해야 한다. 진입로는 왼쪽 환기구. 직접적으로 공격은 하지 않지만 게임에서 가장 위험한 애니매트로닉스 중 하나인데, 방 안으로 들어오면[41] 라이트랑 손전등이 전부 작동하지 않는다.거기다 주로 불러 들이는 애니매트로닉스가 빛 없이 대처가 불가능한 폭시다.[42] 다만 다른 애니매트로닉스들을 불러 일으킨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사실무근. 오로지 폭시만 불러온다. 폭시를 불러오는 시점에서 이미 사망플래그지만 확인바람

굉장히 무서운그리고 빡치는 캐릭터지만 대처법 또한 아주 간단하다. 그냥 안에 들어오기 전에 왼쪽 환풍구에 얼굴을 들어낸다. 인형탈을 쓰면 물러간다. 참고로 소리를 낼때마다 조금씩 움직이므로 만약 감시 카메라로 환풍구에 있는 것을 확인한 후에 소리가 났다면 바로 경비실 내부의 환풍구 입구(왼쪽)을 확인해라. 확인 할 상황이 못된다면 왼쪽 환풍구에 웃음소리가 2번 들리며 환풍구에서 이동하는 소리가 날 때 바로 마스크를 쓰는 방법도 있다.[43] 게다가 출몰하는 위치가 한정돼 있어서 감시하기도 쉬운편.

하지만 정작 골든프레디 모드에서는 보기가 힘든데, 별것없고 애들이 쉴틈없이 몰려들어서 코스튬을 심심하면 입어대다보니 정작 기습은 안하는 BB의 경우 볼일 자체가 없다.

여담으로 한국 한정 다수의 유저들은 BB를 어그로꾼 내지는 10새끼라고 부르는데, 이유인 즉슨 10번 카메라(게임 구역)에 있기도 하고, 경비실에 침입하면 정말 10새끼 같이 어그로를 끌기 때문이다.[44] 모 팬게임을 봐도 별로 좋은 취급을 받진 못하는 것으로 보아 어느 나라나 인식은 비슷한 듯.

1.3 기타

추가바람

1.3.1 2차 창작

구형들은 여기를 참조.

  • 토이 프레디

의인화시 갈색머리에 프레디랑 똑같이 정장을 입은 보컬 모습으로 나온다. 성격은 프레디랑 동일하거나, 친절하고 긍정적인 성격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가끔 쇼타계열로 그려지기도 한다. 주로 토이보니랑 엮이는 편.

  • 토이 보니

의인화시 청발에 보니처럼 남자로도 여자로도 모두 그려지는 편이다. 보니처럼 까칠하고 츤데레로 나오거나, 혹은 거만하고 공주병인 성격, 아니면 활발한 성격 등으로 나온다. 주로 토이 프레디랑 엮이는 편. 구형 보니와도 자주 엮인다.

  • 토이 치카
의인화시 금발에 턱받이만 입고 분홍색 팬티를 입은 모습으로 나오거나, 혹은 노란 상의를 추가시키거나 분홍색 반바지를 입고 나오는 경우도 있다. 치카랑 다르게 누님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치카가 거의 빈유로 그려진다면 이쪽은 거유나 섹시하게 그려지는 편. 고만해!! 이녀석 조류잖아!! 성격은 치카랑 거의 비슷하거나 치카랑 다르게 어른스럽게 그려지는 경우도 있다.
  • 맹글

의인화 시에는 백발을 가진 여성으로 많이 그려지지만 가끔 여장남자로 의인화 한 것도 찾을 수 있다.보통 흰색이나 분홍색 계열 옷을 입고있는 경우가 많다.가끔 폭시처럼 해적 컨셉으로 그려 경우도 있는 편. 보통은 유쾌하거나 반대로 소심한 성격으로 그려지지만 간혹가다 폭시에게 푹 빠진 얀데레로 나오기도 한다.엄청난 얀데레로 묘사될때도 있는데 그 경우 폭시를 덮친다.대다수는 전선을 촉수처럼 그려놓고 폭시를 능욕한다. 굳이 얀데레가 아니더라도 폭시랑 엮이는 경우는 꽤 있는 편.그외에는 토이치카나 토이보니,드물게 퍼펫과도 엮이는 것 같다.여담으로 팬 아트나 애니메이션에서 고쳐진 모습이 많이 나오는데 다 공통점이 있다. 배에 하트모양 털(?)이 있다.

  • 더 퍼펫

원작 그대로 무섭게 그릴때도 있지만, 전작의 보니처럼 단순화된 형태로 귀엽게 그려지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의인화시엔 백발이나 흑발을 가진 경우가 많다.성별이 딱히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45] 보니 계열 로봇들처럼 남자랑 여자 골고루 그려진다만, 남성으로 그려지는 비율이 더 높다. 참고로 긴 손가락은 간혹가다 무기로 쓰는 경우도 종종 나온다.퍼펫지노사우루스... 커플링은 그렇게 많지는 않고, 가끔 BB, 토이치카, 폭시,맹글과 엮이는 경우도 있다.

  • BB

아무래도 짜증나는 공격 방식탓 때문인지, 때문에 개초딩으로 자주 묘사된다. SFM에선 그나마 귀엽게 나오는 편. 원판 보다 더 귀엽게 그릴때도 있는데 이때는 주로 어린애 같은 성격이나 장난꾸러기 같은 성격, 착한 성격을 추가하기도 한다. 주로, 쇼타로 나온다. 하지만 꽤 마이너한 편이라 팬아트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폭시와 자주 엮인다.(위에서 보다시피 더 퍼펫과 엮이기도 한다.)

1.4 FNAF WORLD에서

여기에선 1편과 2편의 애니매트로닉중 처음으로 지급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한다.

  • 토이 프레디
Toy_freddy.gif
Still Freddy- but shiny.

겉으로 보기엔 프레디지만 빛난다구.

토이 프레디는 단일, 전체공격과 버프기술을 지니고 있다.
  • 마이크 던지기 : 단일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 파티선물 : 아군 전원의 체력이 버프와 다수 상대에게 공격.
  • 스피드 송 : 아군 전원의 속력을 버프시킨다.
  • 토이 보니

Toy_bon.gif

Something new!

새로운 것!

토이 보니는 두개의 전체공격과 랜덤기술을 지니고 있다.
  • 강력 스타일 : 다수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 파티안주 : 시간이 지날때 마다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준다.
  • 경품 공 : 상대방에게 경품 공을 소환해서 랜덤으로 나오는 기술을 사용한다.
  • 토이 치카

Toy_chica.gif

Let's Party!

파티하자!

토이 치카는 회복, 버프, 즉사기 기술을 지니고 있다. 덤으로 공격씬이 윙크인건 포인트.
  • 컵케이크 : 아군 전원의 체력이 버프.
  • 생일 : 공격, 방어, 속도를 버프.
  • 즉사기 : 다수 상대의 체력이 30% 이하일 때 즉사를 먹이는 공격.
여담으로 토이치카는 악몽치카와 벌룬걸처럼 미니게임인 "Foxy Fighters"에선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한다.
  • 맹글

Mangle.gif

"Kids can be so cruel...

아이들이 이렇게 잔인하다니...(...)

맹글은 단일, 전체공격과 랜덤기술을 지니고 있다.
  • 후크 : 단일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후크가 어딨냐고
  • 팝퍼스 : 다수 상대방에게 쓰는 폭발공격.
  • 경품 공 : 상대방에게 경품 공을 소환해서 랜덤으로 나오는 기술을 사용한다.
여담으로 맹글은 패들공 치기를 좋아하는듯. 덤으로 게임 발매전 본인이 자살한듯한 사진 나왔으나 정작, 관련된건 아무것도 없다.
  • 오락(Funtime) 폭시

Toy_fox.gif

It wasn't meant to last.

그것이 마지막인건 아니야

맹글의 망가지기 전의 형태이자 맹글의 본명은 오락 폭시인것이 드러났다. 참고로 오락 폭시는 놀이동산 지역에서 결투신청해서 이기면 얻을수 있다. 그리고 기술은 회복, 버프, 랜덤기술을 지니고 있다.
  • 행복 스타일 2 : 아군의 체력과 본인의 속도가 버프. [46]
  • 우주의 노래 : 별들의 혼란을 불러드린다. [47]
  • 선물 상자 : 아군이 죽었을때 부활 시키는 선물 상자.
여담으로 맹글이 하는 의미심장한 말이 어쩌면 게임 발매전 본인이 자살한듯한 사진과 관련될지도 모른다. 공격모션은 후크휘두르긴데 정작...
최신작인 Sister Location에서 똑같은 이름의 Funtime Foxy가 나왔다. 하지만 외형은 약간 다르다.
  • 벌룬보이

Bb.gif

Everyone's favorite!

모두가 좋아해!(...)

벌룬보이는 공동묘지 지역에서 결투신청해서 이기면 얻을수 있다. 참고로 벌룬보이는 기술이 모두 전체공격을 지니는게 특징. 이쯤되면 최초의 사기캐라고 봐도 될정도일지도.. 원작 2편처럼 악랄하군
  • 풍선 : 세개의 풍선으로 연속 공격.
  • 뜨거운 치즈(?) : 상대방 주위에 녹은치즈를 부어서 연속 공격한다.
  • 파티안주 : 시간이 지날때 마다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준다.
여기서의 구형들은 각종 지역에서 결투신청해서 이기면 얻을수 있다.
  • 구형 프레디

Ither_fred.gif

Because we needed one more.

우린 하나가 더 필요하기 때문이야.

동굴 지역에서 만날수 있으며, 기존 프레디와는 달리 상당히 맛이 간 표정과 성악가(...)인듯 한게 특징. 공격할땐 머리가 커지는맛간모습을 볼수가 있다

구형 프레디는 기존공격과 너프, 랜덤기술을 지니고 있다.

  • 마이크 던지기 : 단일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 우울한 노래 : 상대방의 공격력을 너프.
  • ESC키 : 다수의 적에게 일정 확률로 끝장내는 공격.
여담으로 미니게임 "Foxy.exe"에선 잠깐 까메오로 출현한다.
  • 구형 보니

Wither_bon.gif

Look into my eye!

내 눈을 봐!

원작 2편의 보니와는 달리 많이 순화됐지만 얼굴은 역시나 적응이 되지 않는다... 공격할 때 눈에서 빔인 듯한 모습은 포인트.
구형 보니는 2개의 전체공격과 즉사기를 지니고 있다.
  • 눈에서 빔 : 말그대로. 단일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 피자 굴리기 : 다수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 나사 풀기 2 : 단일 상대방에게 일정 확률로 끝장내는 공격.
  • 구형 치카

Her_chic.gif

What happened to Chica?!

치카한테 무슨 일이 생긴거지?!

원작 2편의 치카와는 달리 많이 순화됐다. 공격할 때 눈을 휘동그리고 팔을 버둥거리는게 아이러니 하지만..

여담으로 FNaF World가 무료여서 플레이한 플레이어들은 적응 되고 나선 귀엽다고 한다(..)

구형 치카는 단일 공격, 회복, 랜덤 기술을 지니고 있다.

  • 깨물기 : 단일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 컵케이크 : 아군 전원의 체력이 버프.
  • 경품 공2 : 상대방에게 경품 공을 소환해서 랜덤으로 나오는 기술을 사용한다.
  • 구형 폭시

Ther_fox.gif

Still Foxy, but more YAAARGHH!

'겉으로 보기엔 폭시지만 더 야아아아아아아앍!!!뭔소리야

뭔가 기존 폭시의 기본형태보다 더 성난듯한 인상인게 특징.
구형 폭시는 단일 공격, 너프, 랜덤기술을 지니고 있다.
  • 후크 : 단일 상대방에게 쓰는 공격.
  • 비 내리는 날 : 다수 상대방에게 방어력을 너프시킨뒤, 연속 데미지를 준다.
  • 뜨거운 치즈 2 : 상대방 주위에 녹은치즈를 부어서 연속 공격한다.
여담으로 foxy.exe라는 Sonic.exe를 패러디한 미니게임에선 주인공 역할한다. 보니를 괴롭힌다
  • 퍼펫 (마리오 네트)

Output_bJlCiq.gif

Think outside the box!

창의적으로 생각해 봐!

퍼펫(마리오 네트)은 모두 랜덤기술을 지니고 있다.
  • 경품 공 2 : 상대방에게 경품 공을 소환해서 랜덤으로 나오는 기술을 사용한다.
  • ESC키 : 다수의 적에게 일정 확률로 끝장내는 공격.
  • 상자 : 본 모습을 다른 캐릭터로 변신한다.
  1. 또는 부와앍- 부앍
  2. 이 타이밍이 워낙 극악한지라 감시카메라를 내린 직후 인형탈을 쓰는 전략을 발휘하는 사람들도 있다. 근데 이 전략은 복도와 환풍구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복도 확인을 소홀히 하면 폭시가 덮치고, 왼쪽 환풍구 확인을 소홀히 하면 BB가 손전등을 고장내거나 토이 치카가 덮치고, 오른쪽 환풍구 확인을 소홀히 하면 토이 보니가 덮친다. 특히 난이도가 높을수록 폭시와 토이 보니는 혈압 상승의 주요 원인이 된다. 근데 복도와 환풍구를 확인한답시고 감시 카메라를 잘 안 봤다간 퍼펫이 튀어나온다.
  3. 여담으로 이 사진의 보니의 턱에 빨간 것이 피라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냥 모델의 빨간 리본이 튀어 나온것으로 보인다그말 들으니 진짜 리본 튀어나온것 같다.
  4. 1번 파티장 다음 복도 먼 곳에 서있는데 이는 라이트만 비추면 가고 바로 다음 경로인 환풍구로 이동한 경우이니 주의
  5. 탈 자체는 쓰고 있기 때문일수도 있다.
  6. 그런데 갑툭튀에서 움직임이 거의 없어서 익숙해지면 비명 때문에 놀라는 수준.
  7. 폭시가 워낙 활발히 움직이는지라 보기 힘든 편이다.
  8. 목이 뒤틀려 있다.
  9. 이곳 저곳 이라 표시된 부분은 복도와 경비실을 제외한 모든 구간을 정신없이 돌아다니기 때문이다.
  10. 게임상 이렇게 공격하는 애니매트로닉스은 폭시와 더 퍼펫 밖에 없다. 프레디를 제외한 신형들과 골든 프레디(얼굴)도 몸을 던지긴 하지만 그 로봇들은 경비실 안으로 들어온 다음 공격을 해 대응시간이 존재하는 반면, 폭시와 더 퍼펫은 즉시 공격해온다.
  11. 하지만 배터리를 다 써버리거나 혹은 BB가 방에 들어와 라이트가 켜지지 않는다면 망했어요. BB의 경우는 다른 애니매트로닉스도 끌어들이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12. 문제는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은근히 버티는 경향이 있다. 덕분에 손전등 배터리 나가게하는 주범. 게다가 배터리도 문제지만 손전등을 비추는 데에 걸리는 시간도 은근히 걸리다보니 태엽을 풀리게 하는 일도 다반사.
  13. 폰가이의 말로는 빛을 여러번 비추면 시스템이 재부팅한다고 한다.
  14. 시리즈의 순서가 4→2→1→3 이다.
  15. 풍선 소년, 7번째밤 난이도 조정할때 보면 이름이 BB라고 압축되어 있다.
  16. 구형에 비해 이동경로가 긴데 이는 복도 먼곳에도 서있기 때문이다.
  17. 이때 눈의 렌즈가 내려져 있다.
  18. 이동경로가 매우 긴편에 속한다.
  19. 4번 파티장에서 카메라에 얼굴을 들이대고 있다. 다만 모바일에선 4번 파티장을 지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볼 수 없다.
  20. 참고로 이 모션은 오직 토이 보니에게만 존재하는 모션이다. 다른 애니매트로닉스들에게는 이러한 모션이 없다.
  21. 중간에 복도 먼곳에 서있는 경우도 있는데 (복도에서 나는 소리는 안난다.) 그러면 그냥 라이트를 키면 물러가고 다음 경로로 이동한다 .이는 주로 왼쪽 환풍구로 이동한 경우이다.
  22. 원래 치카는 공식 위키에서 여성 애니매트로닉스으로 분류되어 있었다.
  23. 이 컵케이크 인형은 1편때의 경비실에도 놓여있다.사실 1편에서 들고 있던 컵케이크는 약간 투박한 형태였으나 2편은 무지 귀엽게 묘사돼 있다.
  24. 하지만 이 모습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이 모습이 동글동글 귀엽다는 사람이 많다. 아름다워 보이는 사람도 있다.
  25. 놀라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보면서 웃는 경비원을 보고 약이 오르는 모습이 백미. 그리고 바꾼 후의 모습에 경비원도 놀라고 토이 프레디도 놀라고 토이 보니도 놀라서 쓰러진 것도 덤.
  26. '심하게 훼손하다' 라는 뜻.
  27. 다만 파티룸 다음 맹글은 복도 먼곳과 가까운 곳에 오는데 이건 그냥 라이트만 비춰도 가고 그럴 경우는 바로 다음경로로 이동한 것이니 주의.
  28. 프라이즈 코너에 있는 신형 애니매트로닉스들의 포스터를 보거나 9월 17일에 수정된 스콧 사이트 사진을 보면 맹글의 정상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커스텀 모드중 하나인 Ladies Night에 치카 두대와 섞여 있어 여성형이라는 의견이 나왔지만 Phone Guy가 맹글을 'He'로 불렀고 라디오 소음 같은 소리에서 들리는 목소리도 남성이다. 하지만 그래도 왜 맹글이 Ladies Night에 있는지는 안 밝혀져서 위키에서도 성별을 '의논 중'으로 기록되어있다. 일단 내골격 머리가 2개인 점을 들어 남성형과 여성형 골격이 모두 엉켜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견이나 폰 가이가 남자라고 잘못 인식했다던가 하는 의견도 나왔다.
  29. 트레일러 초반부에 나오는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보면 맹글을 던지고 놀았다는(...) 그림이 있다.
  30. 사실 하나는 외골격이고 하나는 내골격이다.
  31. 어떤 아이가 Parts&Service 가서 주워 왔을 수도 있다.
  32. 한 번 방에 들어오면 절대로 나가지 않는다. 이 때 살고 싶다면 태엽 감는 때 빼고는 인형탈을 계속 써야 한다. 그럼 폭시는 어떻게 막으라고 차라리 죽여라
  33. 모두 다 알다시피 '인형'이라는 뜻. 1편때의 골든 프레디처럼 정식 명칭이 아니였으나, (현재도 퍼펫과 마리오네트라는 이름의 혼동이 있다.)3편 등장 이후 정식 명칭으로 확정되었다. 퍼펫은 꼭두각시 인형이라는 뜻이다. Phone Guy도 '폭시와 꼭두각시 인형은 인형탈을 써도 안 속을 것이다'라며 더 퍼펫에 대해 이야기한다.
  34. 트레일러의 초반부에 나오는 아이들의 그림을 보면 선물을 주는 꼭두각시 인형인 듯 하다. 아이에게도 인기는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게임에서 쓰이지 않은 텍스처를 보면 조종용 실 같은 게 달려 있는데 공격할 때는 혼자서 잘만 움직인다. 그리고 애니매트로닉스 내골격보다도 몸이 더 작고 가늘다.
  35. 음악 상자의 멜로디는 할아버지의 낡은 괘종시계. '할아버지가 죽으니 괘종시계도 함께 멈추었다'는 뜻이 담긴 음악인데, 게임에서는 음악과 반대로 태엽이 멈추면 주인공이 죽는다.
  36. Phone Guy가 말하길 프레디 모자가 퍼펫을 속일 수 없다고 한다.
  37. 이 때 퍼펫이 있는 방의 사진을 빛의 밝기를 높여서 확인해 보면 퍼펫이 튀어나온 것을 볼 수 있다.해당 사진
  38. 참고로 이 때는 노래 Pop Goes the Weasel의 극초반 부분이 루프되어 들린다.
  39. 여담으로 고난이도 세팅에서는, 퍼펫이 행동을 시작했다고 해서 아무것 안 하고 있으면 높은 확률로 폭시가 먼저 와서 덮친다.(...)
  40. 메인 홀에 나타나는 퍼펫의 환각으로 공격을 늦출 수는 있다.
  41. 얘도 맹글과 마찬가지로 방에 들어오면 나가지 않는다. 맹글은 난이도가 급증하지만 대처법이라도 있지 얘가 방에 들어오면 망한 것이다.
  42. 애니매트로닉스들은 조용한 곳에 있으면 잘못된 방에 있는걸로 알고 사람들이 어디 있는지 찾으러 간다. 거기다 원래 애니매트로닉스들은 어린이들을 위해 만든 로봇이라고 생각하면...
  43. bb는 이동하기 전에 반드시 한번 웃는다.
  44. 이 점 때문에 BB를 동정하는 팬들도 생길 정도다.
  45. 4에서 남성으로 확정 되었다
  46. 이 때 거의 250가량을 회복시킨다!
  47. 다수공격기. 공격횟수가 많은 편이다. 데미지도 괜찮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