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LANT Supreme Council
기동전사 건담 SEED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공의 조직.
플랜트의 정치 조직. 플랜트의 군사 조직인 자프트를 관리하며 플랜트를 다스리고 이들을 관리하기 위해 플랜트의 12개 방위 구역(도시)에서 각 도시마다 한 명씩 선출하여 12명을 뽑으며 평의회는 플랜트의 행정 수도인 아프릴리우스 원(Aprilius One)에서 회의를 진행한다.
평의회의 구성원들은 5개의 위원직 중에 행정, 외교, 사법, 입법, 군사 등이 주어지며 각 위원회마다 의장이 있으며 평의회는 정치적 입장에 따라 교섭으로 전쟁을 끝내려는 온건파, 단계적으로 전쟁을 확대하려는 강경파로 나누어져 있다.
제작진이 꽤나 의욕을 냈는지 제법 상세하게 설정되어 있다.
기동전사 건담 SEED에서는 나름대로 회의하거나 의견 대립을 일으키는 모습이 자세히 나온 편이지만,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에서는 존재감이 없다.(…)
평의회 의장은 단순한 행정관이 아닌 자프트 최고사령관직까지 겸하고 있다. 패트릭 자라, 길버트 듀랜달 등은 플랜트의 전쟁수행을 진두지휘하며 작전수립에까지 관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프트의 불명확한 명령체계를 고려하면 평의회 의장의 권력은 웬만한 권위주의 국가의 대통령을 가볍게 씹어먹는다고 해도 좋을 정도.
SEED와 SEED Destiny에서는 총 다섯명의 의장이 취임했다. 뜻밖에도 비명횡사율이 높고, 앉았다가 좋은 꼴을 못 본 사람이 많다.
2 역대 의장
- 자세한 사항은 각 인물의 항목 참조.
1대 의장 시겔 클라인: 온건파의 영수. 제 1차 연합-자프트 전쟁이 과열되자 재선에 도전하지 않고 물러남. 이후 도피중 살해당함.
2대 의장 패트릭 자라: 클라인의 후임으로 의장 취임. 강경파의 리더로서 전쟁을 진두지휘. 오퍼레이션 스핏브레이크의 실패로 위기에 몰리자 온건파를 숙청하는 등 강경일변도로 치달았다. 제네시스에서 야킨 두에 최종전을 지휘하던 중 피격당해 사망.
3대 의장 아이린 카나바: 클라인의 심복으로서 온건파의 중진이었다. 자라가 이끄는 강경파가 권력을 장악하자 사실상 무력화되었으나, 1차 연합-자프트 전쟁 막바지에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했다. 이후 유니우스 조약 체결로 전후처리를 마무리한 뒤 사임했다.
4대 의장 길버트 듀랜달: 초기에는 온건한 행보를 보였으나 유니우스 세븐 낙하사건 등을 거치며 강경파로 변모, 2차 연합-자프트 전쟁을 진두지휘했으나 전쟁 종결을 앞두고 레이 자 바렐에 피격당해 사망.
5대 의장 라크스 클라인: 삼척동맹의 실질적인 지도자이자 플랜트 민중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아이콘. 듀랜달의 사망 후 플랜트 최고평의회의 요청으로 의장직에 취임해 플랜트를 통치중.
3 C. E. 68년의 평의회 의원
- 최고평의회장 : 시겔 클라인(온건파)
라크스 클라인의 아버지로 C. E 68년 ~ 70년까지 최고평의회의장에 취임. 항목 참조.
- 국방의원 : 패트릭 자라(온건파 → 강경파)
아스란 자라의 아버지로 국방위원장이었다가 C. E 71년에 최고평의회장으로 취임. 항목 참조.
- 행정의원 : 테드 앨스먼(강경파 → 온건파에 가까운 중립파)
디아카 앨스먼의 아버지로 항목 참조.
- 국방의원 : 에자리아 쥴(강경파)
이자크 쥴의 어머니로 항목 참조.
- 국방의원 : 유리 아말피(온건파 → 강경파)
니콜 아말피의 아버지로 항목 참조.
- 사법의원 : 루이스 라이트너(중립파 → 강경파)
레노아 자라의 친우로 항목 참조.
- 외교위원 : 아이린 카나바(온건파)
플랜트 최고 평의회의 최연소 의원으로 항목 참조.
- 행정위원 : 오슨 화이트(강경파에 가까운 중립파)
N 재머를 개발한 인물로 항목 참조.
- 입법위원 : 제레미 맥스웰(강경파)
러스티 맥켄지의 아버지. 항목 참조.
- 국방위원 : 헬먼 구르드(강경파)
성우는 카와즈 야스히코.
플랜트의 셉텐벨시 출신이며 플랜트의 최고 평의회 의원으로 국방위원을 맡고 있다.
평의회에서는 강경파에 속하는 의원으로 정치학의 전문가이며 제 10도시인 옥토벨시의 시장을 맡고 있으며 자라의 열렬한 신봉자이기 때문에 항시 군복을 입고있다.
그 때문에 작품에서 묘사되는 것을 보면 자라와 동료라기보다는 그의 심복처럼 보여진다.
- 사법위원 : 파넬 제섹(온건파에 가까운 중립파)
플랜트의 최고 평의회 의원으로 사법위원을 맡고 있다.
평의회에서는 온건파에 가까운 중도파에 속하는 의원으로 생산 공학의 전문가로 플랜트의 제 8도시인 노웬벨시의 시장이며 자라와 클라인부터는 예전부터 아는 사이지만 그 둘과는 달리 중도적인 입장이다.
강경파가 아니라 중도파라 입지를 잃은 강경파들과는 달리 제 2차 야킨 두에 전쟁이 끝난 후에는 플랜트 최고 평의회 의원에 재선된다.
- 입법위원 : 알리 카심(온건파)
플랜트의 최고 평의회 의원으로 입법위원을 맡고 있다.
평의회에서는 온건파에 가까운 중도파에 속하는 의원으로 기초 미세공학, 응용 미세공학의 전문가로 아랍계의 혈통을 가진 20대 후반의 청년이며 플랜트의 제 1도시이자 부속 수도인 야누아리우스시의 시장을 맡고 있으며 프리덤 강탈 사건으로 구속된다.
제 2차 야킨 두에 전쟁이 끝난 후에는 풀려나고 플랜트 최고 평의회 의원에 재선된다.
4 C. E. 71년의 평의회 의원
- 패트릭 자라가 최고평의회장으로 취임.
- 시겔 클라인이 최고평의회장에서 물러나며 최고 평의회에도 출마하지 않음.
- C. E 68년부터 취임한 시겔을 제외한 최고 평의회 의원들은 모두 재선.
5 C. E. 73년의 평의회 의원
- 최고평의회장 : 길버트 듀랜달
- 알랜 클라잭
C. E. 73년에 새로 당선된 인물.
- 리카도 울프
C. E. 73년에 새로 당선된 인물.
- 에듀로 리
C. E. 73년에 새로 당선된 인물.
- 죠지 아다맨
C. E. 73년에 새로 당선된 인물.
- 크리스터 오버지
C. E. 73년에 새로 당선된 인물.
- 니오 카자프스카이
C. E. 73년에 새로 당선된 인물.
- 다카오 쉬네버
C. E. 73년에 새로 당선된 인물.
- 루이스 라이트너, 오슨 화이트, 파넬 제섹, 알리 카심 등이 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