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카 앨스먼

3b9ddc41.jpg

1 개요

인종코디네이터
출생C.E.54년 3월 29일, 플랜트 페브라리우스시
가족부: 테드 앨스먼
인간관계미리아리아 하우(前 연인)
아스란 자라, 이자크 쥴, 니콜 아말피(친구/동료)
라우 르 크루제(상관)
성좌양자리
연령17세⇒19세
신체176cm⇒180cm
67.5kg⇒58kg, AB형
취미일본 무용(...)
성우사사누마 아키라(일)/송준석(한)

자프트 소속의 붉은 제복 파일럿. 아스란 자라 등과 함께 크루제 부대 소속으로, 사관 아카데미 시절 성적은 4위. 참고로 부친은 플랜트 최고 평의회인 테드 앨스먼으로 부친의 반대를 무릅쓰고 군에 지원한 것이라고 한다. 내츄럴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자크 쥴과는 집안 때문인지 전부터 알고 지낸 친구.

2 행적

헬리오폴리스 건담 강탈 작전에 참여했고, 이 때 강탈한 버스터 건담의 파일럿이 된다.

하지만 특유의 호전적인 기질 탓인지 원거리 포격형의 버스터 건담을 탄 주제에 후방 지원보다는 앞으로 나서는 경우가 많았고, 이렇게 포지션을 무시하고 싸운 탓에 그다지 두드러진 활약은 없다.

그리고 작 중반, 교전 중 기체가 전투불능에 빠지면서 아크엔젤에 포로로 잡히게 되었는데, 입 잘못 놀렸다가 미리아리아 하우프레이 알스터에게 죽을 뻔하면서 전쟁의 상흔을 직시하게 되어 여러모로 생각이 바뀌어 아크엔젤 측으로 전향한다. 나중에 아스란도 아크엔젤에 오지만, 디아카가 살아있는 걸 봐도 놀라지도 않는 등 왠지 무시당한다. 아스란에게 디아카는 아무래도 좋은 인간이었던 건가 [1] 이자크는 버스터 건담이 스트라이크 옆에서 싸우는 걸 보고 디아카가 죽었다고 생각해서 분개하는 모습을 보였다.

설마 디아카가 타고 같이 싸우는 거라고는 생각을 못한 듯 한데, 나중에 야킨 두에 전투에서 재회한다.

전후에 아크엔젤 쪽으로 전향한 것이 탈영으로 간주되어 총살당할 위기에 처했다. 엄밀히 따지면 진짜 그런거 맞으니까 빼도 박도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길버트 듀랜달과 이자크 등의 변호로 녹색 제복으로 강등당하는 정도로 끝났고, 이후 이자크의 부관이 된다. [2]

또 시드 종료 무렵에는 미리아리아와 커플이 될 듯 보였으나, 데스티니에서 다리다 로라하 챈드라 2세과 미리아리아의 대화에서 차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것도 아주 짧게 언급된다.. "그런데 디아카는?" "내가 차버렸어." 이걸로 끝(...)

시드 데스티니에서는 녹색 제복을 입고 이자크의 쥴 부대 휘하의 대원으로 등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향력으로는 쥴 부대의 다른 붉은 제복들보다 높은 편인 듯하며, 이자크와의 대화는 연히 반말로 주고받는다. 대장과 전부터 친구였고 동기며 전우였다는 것 때문에 누리는 특권일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같은 거너 자쿠 워리어를 타는 루나마리아 호크보다 나은 실력을 보여주는데, 사실 크루제 부대 출신인데다 전 대전의 생환자라는 점을 생각하면 경험과 실력 면에서 애초에 루나와 비교한다는 자체가 디아카에게는 굴욕이나 다름없기는 하다. 물론 비중이 낮아진 탓에 활약상은 많이 안 나오지만 그래도 등장해서 활약할 때는 활약을 충분히 해준다.그래봐야 둘 다 뱅크신의 희생자인 건 부인 못한다

시드 데스티니의 에필로그격인 특집편에선 검은색 옷으로 승급했다. 참고로 검은색은 함장급으로, 부대의 대장인 하얀색 바로 아래다.

3 기타

  • 프로필에 의하면 교활하고 잔인한 성격. 하지만 아군으로 편입되더니 이런 성격은 내다버린 듯 여자를 위해 자신의 조국에 반기를 들더니(...)[3] 적이 되어버린 이자크를 설득하기 위해 맨몸으로 손들고 나서서 "총을 놓고 말해보자" 라며 냅다 데꿀멍하는 등 인간이 변해버렸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교활하긴 교활하다.(...) 그리고 또 프로필에 의하면 취미는 일본 무용이고, 2ch에서 좋아하는 음식이 볶음밥이라는 동인설정이 나왔다. 일본 무용을 하고 볶음밥을 먹는 디아카를 상상해보면… 얼마나 기괴한 프로필인지 쉽게 알 수 있다.
  • 말버릇은 "그레이트!". 저 괴상한 프로필과 괴상한 작중행적 때문에 네타 캐릭터로서 인기가 많다. 이쪽은 구레에토라고 불리며 디아카와 별개의 생물로 치는 경우도 있다. (…)
  • 뱅크신의 희생자로 버스터 건담의 포즈가 늘 똑같은 것으로 유명하다. 덕분에 슈퍼로봇대전에 참전하면 연출이 항상 같다.
  • 왠지 모르게 페이트 뭐시기아처와 굉장하게 흡사한 외모로 각종 패러디가 난무하였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트라이건의 밀리온 나이브스 하고도 닯았다…. 만약 아처의 성우가 디아카와 같은 사사누마 아키라였다면 정말 재미있었을 지도.(실제로 애니화 전에 실시했던 가상 성우 투표에서 아처 성우로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었다.)

4 기타 매체에서의 디아카

슈퍼로봇대전에는 3차 알파와 J, W, Z, K, L에 출현했는데, (Z를 제외하면)기체 성능이나 파일럿의 능력치나 나쁘지가 않아 주력으로 충분하게 활용 가능할 만한 수준. 특히 W에서는 맵병기가 2개나 되고 탑클래스의 장거리 병기를 보유하여 주력으로도 손색이 없지만, 거의 후반부에 합류하는게 아쉬울 뿐. 정신커맨드 사랑을 가지고 있는 걸로 봐서는 역시나 사랑의 힘을 통해 정의의 사도로 각성한 듯 싶다.

듀오: 과연... 네가 노이베르터에 있는 이유는 저거냐?

디아카: 뭐, 뭐야 너희들은!
카토르: 사정은 프라가 소령님께 들었어. 넌 미리아리아를 위해서 우리들에게 협력해주려는, 거구나.
디아카: 그 아저씨가 무슨 소릴 한거야!
듀오: 눈물 나네 정말...좋아하는 여자를 위해서 조국을 배신했다는 건가.
아스란 : 그랬던 거냐, 디아카...
디아카 : 바, 바보 같은 소리 그만둬! 왜 내가 내추럴 여자 따위를!

참고로 이 녀석을 설득해야 이자크 쥴의 설득 플래그가 생긴다. 뭐야, 이 둘 무슨 관계야?!

Z에서는 더미캐릭터로 전락. 실로 그레이트다.

K에서는 Z와는 달리 아군 캐릭터로 들어오지만 문제는 탑승기인 자쿠 팬텀이 양산기답게 성능이 그저 그렇다(리치가 짧다). 더군다나 아군 캐릭터가 차이고 넘치는 K에서 이 친구를 쓸 사람이 얼마나 될까. 사랑이 사라져서 덜 그레이트 하지만 파일럿성능이 미묘하게 좋다. 주역급을 제외한 시드계의 몇 안되는 데미지 신뢰보정을 받는데다 사격치도 키라와 별차이 안나고 정신기에 저격과 돌격이 같이 있기 때문에 애정이 있다면 아카츠키를 쥐어주고 키라를 능가하는 에이스로 키울수도 있다. (…) 여담으로 신혼합체 고단나코우지 테츠야와 함께 해터 중사한테 트레이드 마크인 대사를 빼앗긴 피해자(...테츠야는 "OK!").

슈퍼로봇대전 L에서는 미네르바에 명령전달을 겸해서 착임하게 되고, 거기서 만난 아스란과 이야기 하다가 프리덤의 파일럿에 대해서 알고 있다는 걸 들은 신 아스카가 프리덤의 파일럿에 대해 물어보자 "바보지 그 녀석. 결코 싸움을 좋아서 하는게 아냐. 무엇보다 사람의 목숨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그 녀석은 그런 녀석이야"라고 한 마디 해주는데, 그 한 마디로 인해 신이 키라를 믿게 되면서 스텔라를 구하게 되었다. 오오 그레이트. 그래서 일본 슈로대 팬들은 슈로대L의 L은 앨스먼의 L이라며 그를 L스먼이라 부르고 있다(물론 진짜 뜻은 LINK의 L)

안타깝게도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리즈를 제외한 시데가 참전한 슈로대에서는 이자크와 함께 불참했다.[5]

그리고 이 안습 전설의 절정을 찍게 되는 SD건담 G제너레이션 워즈에서는, 스카웃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얼굴만 비치는 캐릭터로 나온다. 이자크도 스카웃은 할 수 없지만 음성 녹음은 되어있는 반면 디아카의 캐릭터 프로필을 보면 성우도 안 나와 있다. 그런데 동일성우가 맡은 캐릭터인 마틴 다코스타성우가 있다. 뭐야 이거?

악몽은 그게 끝이 아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에서는 파일럿으로 등용은 되지만 그래도 이름이 있는 캐릭터인데도 불구하고 목소리, 컷인이 아무 것도 없다! 크로스본 건담 강철의 7인의 스카웃 가능 캐릭터인 그림자의 칼리스토는 멀쩡하게 동일 성우가 녹음을 마쳐서 대사와 컷인 모두 존재하는 데 디아카는 어째서인지 아무 것도 없는 상태. 어쩐지 제작사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듯한 느낌이 강한데, 진실은 알 수 없으니 팬들의 속만 타들어 갔다.

다행스럽게도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 성우가 다시 붙어 목소리를 되살려내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시데 시절 같은경우 컷신이 없다는게....카가리도 컷신있는데...
  1. 아스란이 아버지를 설득하러 가면서 자신이 돌아오지 못하면 네가 저스티스를 타라고 맡기는 것을 보면 그래도 신뢰하는 동료로 인정하는 듯하다.
  2. 리마스터링에서는 끝부분에 일단 하얀 제복으로 승진한 이자크 뒤에 붉은 제복을 여전히 입고 있는 모습이 나오는걸 보면 일단 그때까지는 붉은 제복 인정을 받은 듯 하다. 그 이후 전후처리과정에서 강등당했거나.
  3. 근데 이전에도 호전적이고 자존심은 셌지만 딱히 이런 성격은 보인 적이 없다.
  4. 실제로, 아크엔젤에 투항한 후에도 무우와 "아저씨!" "아저씨 아냐!"라는 농담을 주고 받을 정도로 친해진 걸 보면 같은 잡지의 애독자가 아니었나 하는 의혹도?
  5. 그나마도 3차 Z에서는 이자크랑 사이좋게 단역급 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