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요몬

ピヨモン PIYOMON

img-digmon.jpg 250px-Djt-1-057_front.jpg

디지몬 시리즈의 디지몬. 영칭은 "요몬"(...)

1 종족특성

  • 세대  : 성장기
  • 타입  : 병아리(雛鳥)형
  • 속성  : 백신
  • 필살기 : 매지컬 파이어

날개의 부분이 팔처럼 발달되어 있는 추조형 디지몬. 날개를 손재주 있게 움직여 움직이는 물건을 잡을 수 있지만 그것을 위해 하늘을 나는 것은 골칫거리(물건을 잡으면 날 수 없으니까).

평상시에는 지상에서 생활하지만 위기가 다가오면 하늘로 날아 도망친다. 하지만 비행 능력은 파닥몬 수준으로 파닥몬을 라이벌로 여기고 있다. 장래에 넓은 하늘을 자유자재로 날아다니는 버드라몬이 되는 것이 꿈으로, 하늘을 날 수 없는 꼬끼몬이 되고 싶지 않는 듯 하다.

호기심이 왕성한 성격으로, 타네몬의 머리를 쪼아먹는 것을 좋아한다. 필살기술은 환영의 불길 「매지컬 파이어」.

매지컬 파이어는 한국판에서는 빙빙 회오리로 로컬라이징되었다.

2 작중 묘사

2.1 디지몬 어드벤처

한국판 성우는 배정미. 일본판 성우는 시게마츠 아토리(重松 花鳥). 미국판은 티퍼니 크리스턴(Tifanie Christun).

테마곡은 '나의 오선보(私の五線譜)', 한소라와 함께 부르는 테마곡으로 '둘이서 난다면(ふたりで翔けば)'.

한소라의 파트너.

파일:OO6KUvZ.jpg

  • 작중 진화 순서
새싹몬어니몬피요몬버드라몬가루다몬페닉스몬.[1]

어리광을 부리는 성격으로 파트너인 소라를 굉장히 좋아한다. 응석쟁이이지만, 위험한 경우에는 용감하고 단호하게 행동한다.

디지몬이라 성별은 불분명하나 한국판과 일본판 모두 여자 성우가 맡고 있기에 여자 캐릭터로 인식되어 많은 사람들이 암컷으로 생각하고 있다. 목욕할 때 소라, 미나, 팔몬이랑 같이 목욕하는 걸 보면 암컷에 가까운 것 같다.[2] 특히 한국판에서는 아주 여캐가 됐다.[3] 그래서 한국판에서 가루다몬으로 진화한 뒤 남자 목소리가 나오는 것 때문에 보고 당황한 사람들도 많다. OME! 이 점을 의식해서인지 디지몬 어드벤처 PSP에서는 태일이 어니몬을 보고 '이 애 여자아이?'라고 묻자 소라가 '성별을 가릴 수 있나?'하고 도리어 의문을 제기하는 장면이 있다.[4]

피요몬이라는 종족의 특성상 빨리 날지를 못한다. 그런데 어둠의 사천왕 편에서 파워드라몬의 부하 배드퍼펫몬에게 쫓길 때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날아다녔다.[5]

2.2 디지몬 프론티어

1화의 터미널에 있는 디지몬으로 등장
퍼그몬들이 우정훈일행을 비난하지만 인간들의 책임으로 따지말라고 변호한다
다른 피요몬이 스컬사탄몬에게 잡혔을때 결국 가르쳐주고 카이젤그레이몬매그너가루루몬을 도와주기 위해서 스컬사탄몬 삼형제를 맞선적이 있다

2.3 디지몬 세이버즈

성우는 테라다 하루히 / 이명희.

다이몬 치카의 파트너. 진화 체계는 푸와몬-피요몬-아큐라몬-가루다몬.

작중 중반에 디지타마로 첫 등장. 디지타마 상태로 옮겨야 되는데, 움직이기 시작하는 바람에 디지타마를 잡으려 이리저리 뛰어다니다가 아구몬이 실수로 깨어버려서 태어나 푸와몬이 되며, 이 유년기의 모습을 본 최민지가 애지중지하면서 보살피게 된다.

그런데 디지타마를 찾으러 온 팔코몬을 보고 민지를 지키기 위해 피요몬으로 진화해 팔코몬을 내쫓는다. 이걸 본 DATS는 피요몬이 민지의 파트너 디지몬이 아닌가 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나, 최건우오유리는 민지가 DATS에 들어가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피요몬은 민지와 떨어지지 않기를 원했고, DATS 룰상 피요몬을 처분해야 한다는 결론이 내려지자 결국 건우가 피요몬을 설득하기 위해 피요몬과 싸움(...)을 하게된다.

싸움이 거의 끝나갈 무렵 팔코몬이 나타나게 되고 이번엔 팔코몬과 건우 일행이 싸우게 된다. 그러나 싸움 도중 메르크리몬이 나타나 건우 일행이 밀려 그들이 위험에 빠지자 메르크리몬에게 특공해 디지타마가 된다. 피요몬이 디지타마가 되고, 피요몬이 인간을 위해 행동하는 것, 그리고 피요몬을 돌려달라고 외치는 민지의 행동을 본 메르크리몬은 인간계로 돌아간다. 이에 관한 자세한 것은 메르크리몬 항목을 참조.

그런데 디지타마로 돌아간 피요몬은 완전히 디지타마로 돌아간 것이 아니었다. 무의식 중에 민지를 계속해서 찾고 있었고, 성숙기의 아큐라몬으로 기형적으로 태어난 피요몬은 메르크리몬의 의자 뒤의 차원의 문으로 리얼 월드로 다시 넘어가게 된다. 그러나 이미 이성 같은 건 존재하지 않게 된 피요몬이기 때문에 결국 민지를 찾을 뿐, 목적도 무엇도 없이 계속해서 파괴하고 공격하게 된다. 그렇게 아큐라몬과 한동안 대적하나 아큐라몬은 곧 가루다몬으로 진화해 건우를 궁지로 몰아넣는다. 그리고 쓰러진 민지와 어머니를 본 그는 자신의 힘의 부족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마음을 터뜨려 지오그레이몬라이즈그레이몬으로 진화시킨다. 그리고 디지타마로 되돌려 디지털 월드로 돌려보낸다.

이렇게 작중에서 퇴장하나 싶었던 피요몬이지만, 작중 후반 다시 인간계로 유년기의 디지몬들과 함께 떨어진다. 다만 이때의 피요몬은 민지를 기억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후 리얼 월드에 닥친 위기에서 다시 무의식 중에 민지를 지켜야 된다는 걸 깨닫고 민지의 디지소울로 가루다몬으로 진화한다. 이후의 역할은 주로 일어나는 일들을 지켜보는 역할이다. 기도하는 히로인? 이후 위그드라실의 공격을 한 방 맞고 피요몬으로 퇴화(?)되어버렸고, 디지소울로 디지털 세계를 받치다가 싸움이 끝난 후 다른 디지몬들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세계로 돌아간다.

어드벤처 때와 비교해보면 정말 징그러울 만큼 커졌다. 소라보다 작은 편이었던 어드벤처 때와는 다르게 이쪽은 민지보다도 머리 하나 정도 더 크다. 늠름해 보이긴 하는데 그래도... 그나마 똑같이 커졌는데도 징그럽게 콧구멍 두 개 뻥뻥 뚫린 아구몬보다는 낫지

2.4 디지몬 크로스워즈

크로스워즈 2기 최종화에서 샤우트몬X7 슈페리얼 모드의 합체 소재로 여러 마리가 복붙으로 등장했다.

2.5 디지몬 어드벤처 tri.

한소라의 파트너. 오랜만의 등장인 만큼 궁극체로 진화할 수 있을 지 기대된다.
1장에서는 다른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버드라몬으로 진화하여 싸운다. 캅테리몬과의 연계로 쿠가몬 1마리를 발라버리고 알파몬을 상대로 동료 디지몬들과 협공해서 싸웠을 때는 씨알도 안먹히고 발렸다.[6]

3장에서는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소라에게 자신도 중요하게 생각하기를 바란다고 충고한다. 메이쿠몬과의 싸움에서 동료 디지몬들과 마찬가지로 감염되었으며 헤라클레스캅테리몬이 모든 동료 디지몬을 데리고 왜곡된 공간으로 들아가 리부트된다. 이후 어니몬으로 등장하며 기억을 잃어버린 상태이다.

4장 포스터에서 한소라와 호우오우몬이 파워드라몬과 대치하는 모습이 보이며 궁극체로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1. 새싹몬과 페닉스몬은 애니메이션에서 미출연했지만, 디지몬 어드벤처 PSP에서 피요몬 진화 체계에 편입되어 묘사되었다.
  2. 정석의 파트너인 쉬라몬이 여탕에서 수영하는 걸 보고 소라, 미나, 팔몬과 함께 경악하고 여자아이처럼 난리를 치며 쉬라몬을 남탕으로 날려보내기도 했다(욕탕이 일본식이라 남탕과 여탕을 가르는 벽의 윗부분이 뚫려있었다). 이를 보면 디지몬도 성적인 정체성은 있긴 한 듯하다. 피요몬이 여자아이처럼 반응한 것도 그렇지만 이는 쉬라몬이 디지몬 입장으로 봐도 남자로 인지된다는 소리이기도 하니까.
  3. 파워디지몬의 스타몬 에피소드에서 스타몬이 지나가던 피요몬을 보고 "거기 지나가는 아가씨!" 라고 한다.
  4. 참고로 디지몬 테이머즈에서 레나몬의 말에 따르면 디지몬은 성별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외모에 따라 여성형 디지몬과 남성형 디지몬으로 나뉜다.
  5. ...라기 보다는 소라가 잡고 끌고 다닌 거지만(...)
  6. 성숙기인 버드라몬으로 진화해 싸웠기에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