ゴマモン GOMAMON
디지몬 시리즈의 디지몬.
일판명칭은 고마몬. 단 디지몬 프론티어 더빙판에서는 그대로 고마몬이라고 나왔다.
목차
1 종족특성
- 세대 : 성장기
- 타입 : 해수형
- 속성 : 백신
- 필살기 : 마칭 피시즈
육상에서 활동하는것도 가능하게 되었고, 체온을 유지하는 모피로 몸을 덮은 해수형 디지몬. 몸을 가리는 흰 체모는 성장할수록 길어지고 갈색으로 변색된다고 한다. 성격은 보는것에는 모두 참견하고 싶어하는 참견쟁이. 머리에 나 있는 붉은 털은 쉬라몬의 감정에 따라 움직이며 화가 나면 털이 거꾸로 선다. 쉬라몬의 발톱은 딱딱한 얼음을 간단하게 부수는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어 무시하면 큰 코 다친다. 필살기는 부하격의 조그만한 물고기들을 조종하는 『마칭피시즈』 [1].
2 작중 묘사
2.1 디지몬 어드벤처
한국판 성우는 차명화[2]. 일본판 성우는 타케우치 준코[3] 미국판은 R. 마틴 클라인(R. Martin Klein).
테마곡은 무적의 물장구(無敵のバタ足). 정석과 함께 부르는 테마곡으로 하늘을 crawl.
정석의 파트너.
- 진화 순서
일인칭은 오이라(俺等).상당히 자유분방하고 거침이 없으며 응석쟁이인(정석은 건방지다고 표현했다) 성격으로 고지식한 성격의 정석과 자주 말 싸움을 한다. 두 사람의 사이는 얼핏 보면 툭하면 싸우기도 하는등 사이가 좋지 않아 보이고 본인들도 서로 안 맞는 성격이라고 하지만, 서로 친하기 때문에 그런거고 사이는 좋다. 또, 다른 디지몬들은 후반으로 갈수록 다 자기 파트너를 닮아가는 데 이 녀석만은 유일하게 마이페이스를 유지한다. 오히려 정석이 쉬라몬에게 끌려가는 것 같다(…).
사실 정석 자체가 비중이 적은 편이라 비중이 적다. 하지만 그 와중에 1화에서 성장기 디지몬들 다모여서 필살기 쓸 때 얘는 다리걸어 넘어뜨리기를 시전했다. ……비범한 녀석!
그러나 유일한 바다에서 사는 디지몬이기에 바다 이동시에 유용한 이동수단이 되기도 한다. 쉬라몬 타고 다닌다는 얘기가 아니다. 진화체인 원뿔몬이나 쥬드몬이 아이들을 태우고 다닌다. 다만 절벽 아래의 강으로 떨어지는 아이들을 필살기를 사용하여 물고기떼에게 태워준 적은 있다.
사실 성장기 중에선 가장 비범한 활약을 했다. 위에 쿠가몬에게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기를 시전 한것도 그렇고 피에몬 때도 자신보다 압도적으로 강력한 피에몬에게 몸을 던져 피에몬으로부터 매튜의 인형을 탈취했고, 그 인형은 리키에게 전달되어 그의 희망을 고취시켜 엔젤몬이 홀리엔젤몬으로 진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또 초반에 신태일의 그레이몬이 적 그레이몬[6]에게 발리기 직전인 상황에서 물고기들을 소환해 적측 그레이몬을 유인하는 활약을 한다. 이때 물고기가 나온 곳이 흠좀무..
이때 정석이 태클을 걸었는데, 쉬라몬 왈 자기도 그런 어려운 건 모른다고... 장한솔은 조각상 안쪽에 2차원 공간의 이어짐이 있다고 추측했다.(...) 그리고 물고기들이 폭죽을 들고 적 그레이몬을 유인하기 위해 날아다니다가, 폭죽을 떨어트린 뒤 경기장 밖으로 날아가서 사라지기까지 했다!
필살기는 식량 보급용으로 쓰일수 있을 것 같지만... 작중에서 식용으로 사용하는 물고기와는 종류가 다른지 생김새나 색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성장기 디지몬답게 귀여운 외모와 활발한 성격 때문에 나름의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팔몬과는 작중에서 파트너로 활약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팬아트나 2차 창작등에서 디지몬 커플링(...)으로 엮이기도 한다. 왜인지 모르지만 가트몬과도 엮이기도 한다.(...)한국판 성우가 같아서 그런가?
자기 앞발을 손(...)으로 인식하고 있는듯 하다. 7화에서 정석이랑 같이 무겐산에 오르는데, 힘에 지쳐하는 정석에게 "여차하면 내가 손 내밀어 줄테니깐 힘내라 ㅋ"라고 말했는데 이를 듣고 정석이 쉬라몬의 앞발을 보고 "그게 손?"이라고 지적하자, 쉬라몬은 정색하면서 "화낸다?" 라는 반응을 보였다. 마지막화에서 작별인사를 할때 석이가 악수 하자고 하니까 앞발을 내밀었다. 석이는 "역시 그건 손이었구나!"라고 말했다.
2.2 파워 디지몬
파워 디지몬에서는 정석과 함께 조력자의 역할로 나온다.
5화에선 디지몬 카이저의 노예가 되고 기자몬들에게 맞는 안습함을 겪었다.
2.3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
곤 항목 참고.
2.4 디지몬 세이버즈
과거 디지털 탐험대가 촬영하던 디지몬들로 등장. 그러나 곧 자신을 위협할 것이라고 착각하여 원뿔몬으로 진화했다.
2.5 디지몬 크로스워즈
정석과같이 검게 실루엣으로 등장한다.
2.6 디지몬 어드벤처 tri.
1장은 비중이 우선 공기다.진화도 안했다 그래서 오프닝에 혼자만 필살기 씬이 없다
왜냐하면 파트너인 정석이 입시 준비중이기 때문에 다른 디지몬들과 달리 활약을 하지 못하고 말았다. 불쌍 근데 바꿔 생각해보면 다른 디지몬들이 뼈빠지게 싸울 동안 혼자 푹 쉬었다는 거다. 그래도 석이와 쉬라몬의 빈자리를 모치즈키 메이코랑 메이쿠몬이 채워줘서 아쉬움은 덜하다
그런데 2장 일러스트에서 바이킹몬과 황제드라몬이 싸우는 듯한 모습이 보여지면서 트라이에서 최초로 궁극체 진화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공개된 pv 영상에서는 정석의 휴대폰에 귀엽게찍힌 모습이 나와있다.
그리고 2장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궁극체를 넘어 오메가몬까지 진화한 아구몬, 파피몬과 세번째 극장판(황금의 디지멘탈)에서 궁극체로 진화했던 파닥몬(세라피몬)과 가트몬(홀리드라몬)을 제외하고 초대 선택받은 아이들의 파트너중 최초로 궁극체로 진화하는데 성공했다!!! 참고로 진화하기 전에 성장기 주제에 궁극체인 황제드라몬과 싸우는 등 여전히 비범한 행동을 한다.
여담으로 2장 초반에 온천을 가는데 쉬라몬은 여성진들과 같이 탈의실로 들어갔다!! 무인편때 욕탕에 들어와서 쫒겨났던 적도 있는데 이번엔 아무도 신경을 안썼다.
또 정석에게 전화하는 모습과 석이를 위해 야식으로 라면을 만들어 주는 모습을 보여준다!!!이게 디지몬이야 디지몬 탈쓴 인간이야?! 이정도면 메인 히로인
3장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 하진 않는다. 정석이 쉬라몬에게 여자 친구를 소개 시켜준다고 말하는데. 이때 쉬라몬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이냐고 묻는다(...)'[7]
다음이 바로 그 전문이다.
쉬라몬 : 그랬구나 그래서 궁금한게 있는데...정석 : 뭔데? 어떻게 사랑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만났는지? 그것도 아니면 그녀에 대한 첫 느낌?!!
쉬라몬 : 그 사람 진짜로 존재하지?
.....
정석 : 화낸다....
이후 동료들과 함께 메이크랙몬과의 전투 중 감염되어 헤라클레스캅테리몬과 싸우다 디지몬 세계로 끌려 들어가고, 리부트가 진행된다,
이후 선택받은 아이들이 디지몬세계에 갔을땐 둥실몬으로 등장하며 기억은 소멸한 상태.- ↑ 한국에서는 물고기 행진으로 로컬라이징되었다.
- ↑ 파워 디지몬의 최산해와 성우가 같다.어드벤처와 02는 한 세계관이므로 그냥 중복캐스팅이다.
- ↑ 일본판에서 우정훈의 역도 맡았다.
- ↑ 디지몬 어드벤처 PSP에서의 진화 체계. 이 후에 디지몬 어드벤처 tri.에서 쉬라몬의 궁극체로 확정되었다.
- ↑ 원래는 플레시오몬을 이 녀석의 궁극체로 두려고 했으나 왜인지 바이킹몬에게 궁극체 자리를 뺐겼다는 말이 있다. 덤으로 디지몬 넥스트에서 이 녀석의 유아기인 피치몬이 마린엔젤몬으로 진화하는 걸로 봐서는 마린엔젤몬 쪽으로도 진화할 가능성이 있을지도.
뭔 소리야 뿔 달린 덩치 큰 동물이 갑자기 쬐끄만 요정이 되다니각종 매체에서의 묘사나 각각의 디자인 등을 보면 피치몬은 마린엔젤몬, 쉬라몬은 플레시오몬, 원뿔몬과 쥬드몬은 바이킹몬이 궁극체에 어울리는 묘한(...)상황 - ↑ 에테몬에게 조종당하던 개체.
- ↑ 이에 정석이 쉬라몬에게 화낸다라고 했는데, 무인편에서 쉬라몬이 정석에게 화낸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번엔 반대로 된 셈. tri.에서의 저 대화가 디지털 월드의 리부트가 오기 전 나누는 마지막 대화라는 점을 생각하면 뭔가 찡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