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 화요일

1 4.19 혁명 발발일의 이명

1960년 4월 19일화요일이라 이런 이명도 존재한다.

2 키드갱의 등장 조직

600px
피의 화요일이라 쓰고 인상파라고 읽는다. 근데 철수는 왜 없는 게냐!!!

강대봉이 보스로 있는 조직. 고등학생에게도 얻어맞고 다닌다며 건달계의 수치로 알려져 있지만, 피의 화요일의 주축 인물인 강대봉, 칼날, 홍구 모두 먼치킨인 집단. 동시에 이들 모두 바보다. 모종의 사건으로 강대봉이 은거하다시피 잠수탄 뒤, 정체를 감추고 조용히 살고 있었지만 여러 사건에 휘말리면서 원치 않은 주목을 모으기 시작한다. 한때 자해공갈단이였다. 덧붙여 철수의 아빠인 한형사에게 잡혀간 멤버 3명이 있으나[1] 추가적인 언급이나 등장은 전혀 없다. 참고로 이들은 강대봉의 '부하' 이기 때문에 상철은 포함되지 않는다. 기나긴 연재기간과 잦은 휴재 때문에 설정구멍이나 모순이 자주 생긴걸 보면 그냥 작가에게 잊혀진 존재일지도. 1997 년쯤의 첫 연재분에서 잠깐 언급되고 만 사람들이니 그럴만도 하다. 아니 애초에 개그만화인데 설정갖고 그렇게 진지할 필요까진
과거회상 장면에서 이름이 강대봉이 된 사연도 나왔으니 조직명을 이렇게 정한 유래도 나왔으면 좋았겠지만 그냥 묻혔다.
이 멤버들이라면 요 이름 짓는 에피로도 충분히 개그 하나 나올 것 같은데 말이지

어쩌다보니 아트를 의형제로 받아들여서 흑곰파를 하위조직으로 두게 되었다(...).

나무위키 내에서는 키드갱의 등장 조직 중에서, 조직을 포함 전 멤버가 독립된 문서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조직이다. 중심조직인데 당연한 거 아닌가?

2.1 멤버

자세한 멤버 설명은 키드갱/등장인물 문서 참조.

2.1.1 본진

2.1.2 흑곰파

  1. 철수를 납치,유괴하러 갔던게 이에 대한 보복이였다. 중간에 포기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