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일주일
주중(평일)주말(휴일)
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토요일일요일
각국의 화요일
한자火曜日
영어Tuesday(튜즈데이)
중국어星期二(싱치얼, xīngqī’èr)
일본어かようび(카요-비)
라틴어dies martis / feria tertia
독일어Dienstag(딘스타크)
프랑스어mardi(마르디)
스페인어martes(마르테스)
터키어salı(살르)
그리스어τρήτη(트리티)
러시아어вторник(프토르니크)[1]
페르시아어سه شنبه(세샨베)
에스페란토mardo(마르도)

1 개요

일주일의 세 번째 날. 5행중 화(火), 화성에서 따왔다. 근심걱정 가득하며 마음 아픈 월요일의 다음날로 전날보다는 증세가 완화되나 마찬가지로 슬픔이 가득한 요일. 월요일에 사고친거 수습하는 날, 월요일에 하지 못한 걸 하는 날

롯데가 지는 날이다 두산은 이기는 날

한편, 영어의 Tuesday는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군신 티르에서 온 것이다.[2] 이는 로마 신화의 군신 마르스에 해당하는데 라틴 지방에서 화요일은'Martis dies', 즉 마르스의 날이다. 마르스의 수호성이 화성이기 때문에 화요일로 번역되었다.

미국에서는 윤년 초기(주로 2월, 3월, 4월) 대통령 선거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예비 선거가 한꺼번에 열리는 날을 슈퍼 화요일(Super Tuesday)라고 하며, 각 당의 대통령 후보를 실질적으로 결정짓는 날이다.

가수 화요비의 예명도 화요일에서 따 왔으며 '화요일에 태어났다'고 하여 예명을 박화요비로 하고 활동하였다. 화요비는 火曜飛로, '화요일에 비(雨)가 내렸다'는 의미가 아니라 '날아오른다'주작?라는 의미. 앞서 말한 의미의 노래는 박미경의 "화요일에 비가 내리면"이라는 노래가 있다.사실 火는 한국 한자음으로, 曜日은 일본어로 읽으면 화요비이다.

북미의 와우는 화요일에 귀속이 풀린다. 파이널 판타지 14역시 화요일에 귀속이 풀리며 파판유저들은 화요일을 파요일이라 부른다.

국내 프로야구에서 그 주의 야구 경기가 시작하는 날이기도 하다. 보통 화수목 3연전, 금토일 3연전으로 진행되나, 잔여경기나 포스트시즌에서는 달라진다. 그 주의 남자 프로농구 경기도 화요일에 시작된다.(화요일~일요일까지 각각 1-2-2-2-3-3 경기) 또한 여자 프로농구의 휴일이 화요일이다.
국내 프로야구팀중에서는 두산베어스가 2016년 기준으로 화요일에 18승 1패를 기록중이다.

택배기사들에게 화요일은 그야말로 죽음의 날. 주말에 시킨 택배들이 이 때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보충대는 화요일에 입영식을 한다.

나즈린의 날이기도 하다.

뮤탈날개 바베큐반값인 날

2 화요일을 소재로 한 작품

  1. 무성음화로 в가 /f/로 발음이 변한다. 뒤의 т가 무성음이기 때문. 의미상으로 보면 второй+ник이 합성되어 두번째 것(요일)을 의미한다.
  2. 고대 영어로 티르는 tiw(튜)라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