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오크

1 개요

half-orc. 이종족의 하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인간오크혼혈이며 주로 강간으로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 D&D에서 그런 설정은 없었던 하프엘프와 달리 이쪽은 D&D부터 유래된 오랜 설정. 흔히 인간 여성을 피해자로 상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떤 RPG에서는 오크나 인간이나 피해자는 반반이라고 해 놨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의 하프오크는 주로 오크와 드레나이 또는 오우거 사이에서 태어나는 혼혈이 대부분이지만 아제로스 침략 이후에는 오크와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이 간간히 생긴다. 하프오크의 경우 아버지가 오크인 경우가 많고 외형은 오크를 많이 닮은 편이다.

하프오크의 인물목록은 오크/인물 목록 참조.

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D&D 5th 룰북에 등장하는 하프오크. 하프오크 팔라딘이다.

하프 오크는 일반적으로 양쪽의 부모의 육체적 능력이 잘 섞여 있다. 그들은 육중한 근육을 가져 인간보다 크고, 약간 더 무겁다. 그들은 녹색 피부색, 비스듬한 이마와, 돌출된 턱, 튀어나온 이빨과, 거친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 종족 중 하나로 등장. AD&D부터 D&D 5판까지 계속 등장한 역사가 깊은 종족들 중 하나지만 어째서인지 다른 플레이어 종족들에 비해 혼자 잘리는 일이 많다. 영웅적인 캐릭터 상에 초점을 둔 AD&D 2판에서는 주로 강간으로 태어난다는 이유 때문에 잘렸다.

다만 공포 세계관인 레이븐로프트 배경의 모험물인 죽음 3부작에서 선택 종족으로 추가된 적이 있다. 그러나 D&D 3판 레이븐로프트에선 오크 자체가 없는 종족으로 흑역사화하는 바람에 칼리반이라는 인간 기형아 종족이 하프오크의 능력치를 계승하게 되었다. 참고로 이쪽은 플레이어들의 언데드화 플레이도 지원한다. D&D 4판에서는 플레이어 안내서에서 잘렸다가 이후 플레이어 안내서 2에서 귀환했다.

오크 혈통이라 사회적으로 천대받는 일이 많지만, 악한 종족은 아니고 책에서도 애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그림이 나온다든지 의외로 선량한 모습을 연출하기 좋다. 특히 하프오크 팔라딘불행한 혈통과 외모 때문에 사람들에게 핍박받는 종족인 하프오크와 스스로의 믿음에 따라 대중을 수호하는 고귀한 직업인 팔라딘이 이루는 묘한 조화 덕분에 상당히 인기가 좋은 조합에 속한다.

오크 혼혈이기 때문에 오크 특성으로 어둠 속에서도 60피트까지 볼 수 있고 종족에 따라 영향이 달라지는 효과를 사용하면 오크로서 영향을 받게 된다. 하지만 햇빛을 보면 눈이 머는 오크와 달리 햇빛 속에서도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고 인간과 오크보다 덩치가 크다. 하프엘프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엘프의 능력을 물려받았다면, 하프오크는 인간의 혈통을 통해 오크로서의 약점이 보완된 셈.

전체적으로 오크의 지위가 상승한 에버론 세계관에서는 드래곤마크 가문 하나를 운영하고 있으며 따라서 코르베어에서의 위치는 다른 세계관들의 취급보다 훨씬 더 우월하다.

선호하는 클래스는 일반 오크와 마찬가지로 바바리안.[1]

오크는 물론 인간보다도 덩치가 크다거나, 햇빛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거나 하는 점 등에서 반지의 제왕우르크하이를 모티프로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우르크하이들도 반지의 제왕 작중에 인간과 오크의 혼혈이 아닌지 추측하는 언급이 나온다.

능력치D&D 3.5 기준으로 +2, 지능 -2, 매력 -2. 다른 종족들은 능력 수정치의 총합이 +0이지만, 하프오크는 혼자 -2다. 하지만 핵심 규칙책에 실린 종족 중에는 힘 +2가 붙는 유일한 종족이라 전사계라면 눈 딱 감고 한 번 해볼 만한 종족. 게다가 지능과 매력이 전사계에게 그리 중요한 능력치도 아니다. 지혜는 의지 내성과 찾기, 듣기, 보기 등 전사라도 필요한 능력에 들어가고, 민첩과 건강에 대해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러나 지능은 기능 점수가 좀 떨어지고 매력은 위협 기능을 잘 못 쓰게 되는 것만 빼면 페널티가 거의 없다.

d20 SRD에 수록된 플레이 가능 종족 중 가장 수명이 짧아 가장 빨리 늙고 가장 빨리 죽는다. 별다른 수명 연장의 수단이 없는 이상 정말 운 나쁘면 62년, 길어야 80년밖에 살지 못한다.

D&D 세계관들을 비롯한 판타지물이 주로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밖에"라는 서술이 이상할 수도 있지만, 핵심 규칙에서 하프오크 다음으로 수명이 짧은 인간 플레이어 캐릭터는 일단 늙어 죽는다는 전제 하에 아무리 단명해도 72년은 산다.

이러한 하프오크의 짧은 수명은 하프엘프, 하프 자이언트, 하프드래곤, 하프셀레스티얼, 하프핀드 같은 다른 인간 혼혈종이 보통 인간은 상상하기도 힘들 정도로 오랜 세월을 사는 것과는 반대되는 부분이다.
  1. 다만, 그레이 오크의 선호 클래스는 클레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