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데드화

Undead化

1 의미

말 그대로 언데드로 변하는 것.

현실에서는 이런 일이 있을 리가 없으니(…) 당연히 각종 창작물들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시체가 좀비로 변하거나 마법사리치로 변하는 것이 언데드화의 예이다.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언데드화하는 것을 지원하지않지만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캠페인 셋팅 중 하나인 레이븐로프트와 같이 언데드 플레이까지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아래에 있는 항목들과 같이 좀비화해버리는 상태이상으로 등장할 때도 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에서도 그런 성질를 가진 마법이 등장했는데. 흡혈병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흡혈이라는 이름이 붙은거 답게 적 부대를 공격할시 체력을 흡수하는 능력을 갖게 되며. 동시에 해당 부대가 언데드로 취급 된다고 한다.

2 유희왕에 나오는 카드 종류 중 하나

기존 몬스터의 종족을 언데드족으로 바꾼 것이다. 언데드족이라서 언데드 월드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초기 시절 빈약한 카드들 중에 몇 종류 있었다가 SD15 언데드 월드를 통해 좀더 강력한 카드들이 추가되었다.

또, 소생 마왕 하데스를 제외 하고는 전부 속성 , 레벨 , 공격력 , 수비력이 같다. 이거 덕분에 빛 속성 , 언데드족 이라는 괴랄한(?) 배치가 생겨 났다.성스러운 언데드라니 무슨 말도안되는 농담이야...

설정상 언데드화의 범인으로 보이는 것 중 하나로는 좀비 캐리어가 있다.

2.1 언데드화 카드 일람

딱 봐도 알겠지만 붉은 눈의 암룡의 언데드화다. 그런데 정작 레벨은 붉은 눈의 흑룡이다.
라이트닝 기어-앵화의 언데드화.
이름과는 딴판으로 붉은 눈의 암룡과는 별 상관없고, 그냥 백룡의 성기사를 언데드화시키면서 이름을 반대로 뒤집어 놓은 것.
헬카이저 드래곤의 언데드화.
명계의 마왕 하데스의 언데드화.
데몬 소환의 언데드화.
머더 서커스의 언데드화.
갑옷 무사 참귀의 언데드화.
땅을 기는 드래곤의 언데드화.
로빈 고블린의 언데드화...긴 한데 이건 몬스터 카드가 아니라 함정 카드가 언데드화되었다.(…)
강매 고블린의 언데드화. 위의 로빈 좀비와 마찬가지 경우.

3 상태이상의 한 종류

보통 회복 효과가 데미지 효과로 작용하게되는 상태이상으로 나온다.
RPG의 시초인 TRPG 시스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언데드는 음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하기때문에 양에너지를 이용하는 큐어 운즈 주문에는 오히려 피해를 입는 룰이 있는데, 그것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3.1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디버프

항목 참고.

3.2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디버프

플레이어의 속성을 언데드로 바꾼다. 사용하는 몬스터는 극소수. 속성이 언데드로 바뀌기때문에 당연히 속성표도 거기에 맞게 적용되며 은 언데드에게는 HP를 회복시키지 못하고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힐도 안들어가는 사태가 발생한다. 힐팜이 시전되지는 않는다는게 그나마 위안이랄까.

언데드 속성으로 변환해주는 갑옷과 차이점이라면 갑옷은 플레이어의 의지로 속성을 언데드로 바꾼 것이지만 이건 플레이어의 의지와 관계없는 디버프라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