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유희왕)

한국판 명칭핸드
일본판 명칭ハンド
영어판 명칭Hand

1 개요

유희왕 제알의 등장인물 기라그가 사용한 카드 시리즈. 원작에서는 핸드를 지정하는 카드가 있었지만 OCG에서는 핸드를 지정하는 카드가 존재하지 않기에 카드군이 아니다. 대신 프로미넌스 핸드를 제외한 다른 카드들은 크게 상향되었다. 프로미넌스 핸드 역시 '핸드' 덱을 짠다면 딱히 나쁘지 않은 수준.

전반적으로 칠황이 사용한 카드가 대부분 그렇지만 4랭크 엑시즈에 특화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파이어 핸드와 아이스 핸드가 서로를 리크루트하면서 필드 어드밴티지도 벌어주기 때문에 다른 덱에 넣어도 좋다. TCG에서는 이 카드군(Hand)과 아티팩트(Artifact), 충혹마(Traptrix)를 합친 굿 스터프 계열의 덱이 HAT 모자 덱이라 불리며 활약하기도 했다.

2 메인 덱 효과 몬스터

2.1 매직 핸드

2.1.1 원작
한글판 명칭매직 핸드(비공식)
일어판 명칭マジック・ハンド
영어판 명칭Magic Hand(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마법사족8001600
상대가 덱에서 카드를 패에 넣었을 때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가 마법 카드였을 경우, 그 카드를 파괴하고, 상대 라이프에 800 포인트 데미지를 준다. "매직 핸드"의 효과는 듀얼 중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유마와 태그를 맺은 코토리&캐시와의 듀얼에서 매직 서치로 코토리의 바리안즈 포스를 서치시켜 파괴하려고 하나 유마가 방해하는 바람에 효과가 무효화되고 수비 표시로 돌아가고 만다(...) 결국 다음 턴에 다크 페어리 치어 걸에게 분쇄당했다.

여담이지만 손밖에 존재하지 않으면서핸드 몬스터 중에 유일하게 목소리를 냈다 [1] 죽을때도 비명을 지르는데 이때 굉장히 처참하게 내고 퇴장하신다.

2.1.2 OCG

card100018211_1.jpg

한글판 명칭매직 핸드
일어판 명칭マジック・ハンド
영어판 명칭Magic Hand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마법사족8001600
①:이 카드가 필드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1번만, 상대가 드로우 이외의 방법으로 덱에서 카드를 패에 넣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묘지로 보내고, 상대에게 800 데미지를 준다.

원작과는 다르게 드로우하는 카드는 견제할 수 없지만, 대신 상대의 서치 효과를 종류에 관계 없이 1번 방해하고 번 데미지까지 먹일 수 있는 효과가 되었다. 태엽들처럼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1번밖에 사용할 수 없게 되었는데, 리버스하거나 여러 장 투입하는 것으로 듀얼 중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상향된 셈. 그 전에, 저 능력치로는 1턴에 1번이어도 여러 번 쓸 때까지 살아있는 게 기적일지도 모른다(...)

2.2 파이어 핸드&아이스 핸드

항목 참조.

2.3 프로미넌스 핸드

2.3.1 원작
한글판 명칭프로미넌스 핸드(비공식)
일어판 명칭プロミネンス・ハンド
영어판 명칭Prominence Hand(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화염화염족6002000
자신 필드 위에 화염족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132화에서 기라그가 새로 사용한 핸드 몬스터. 핸드 몬스터 중 화염족 몬스터는 파이어 핸드와 이 카드밖에 없었기 때문에 미묘하다는 평을 받았다.

2.3.2 OCG

card100018214_1.jpg

한글판 명칭프로미넌스 핸드
일어판 명칭プロミネンス・ハンド
영어판 명칭Prominence Hand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화염화염족6002000
①:자신 필드에 "매직 핸드", "파이어 핸드", "아이스 핸드"중 하나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다른 핸드들이 존재할 경우에 특수 소환되는 것으로 소환 조건이 바뀌었다. 핸드들 끼리만 놀 거라면 상관없지만 범용성이 줄어들어서 기라그의 카드들 중 유일하게 너프당한 케이스. 하지만 핸드 덱을 굴린다면, 분명한 상향이다. 애초에 이 카드가 없다면 핸드들을 제대로 카드군으로 취급할수도 없다.

2.4 심판의 손

한글판 명칭심판의 손
일어판 명칭ジャジメント・ザ・ハンド
영어판 명칭The Judgement Hand
일반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전사족1400700
신이 깃든 손으로 최후의 심판을 내리며 격렬한 공격을 가한다.

먼 옛날 등장했던 일반 몬스터. 한국이나 TCG에서는 초창기 토너먼트 팩에서 한번 나오고 다시는 나오지 않은 귀한 카드이다. 원래 이름은 "저지먼트 더 핸드"이나 한국에서는 심판의 손으로 풀어서 번역되었다. 일러스트에는 손만 달랑 나와있지만, 게임에서 솔리드 비전이 나오는 걸 보면 실제로는 전신이 다 있는 멀쩡한 사람이다.

성능은 일반 몬스터인 점이나 능력치가 낮은걸 감안하고 쓰려해도 레벨대가 다른지라 애정이 없으면 쓰기 힘들다. 구하기는 더욱 힘들고.

다른 핸드들과 함께 쓸 필요는 없으나 일반 몬스터 중 동일 조건에서 가장 공격력이 높은 카드이긴 하기 때문에 존재 가치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레벨 3 / 땅 속성 / 전사족 중 이 카드보다 공격력이 높은 것은 튠 워리어 하나뿐인데, 튠 워리어는 튜너고 이 카드는 비튜너이기 때문에 충분히 차별화가 가능하다. 나락의 함정 속으로를 피해간다는 것도 장점. 다만 공격력이 높다고는 해도 실제로 공격에 써먹을만한 능력치는 아닌지라 이쪽으로 보면 차라리 수비력이 높은 여섯 무사의 시종이 더 유리하긴 하다.

그런데 사실 이 카드, 극중에서 기라그가 실제로 사용한 카드이다! 직접 소환하지는 않았으나 No.58 염압귀 버너 바이서의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 패에서 버린 카드가 이 카드였다. 이름이 핸드라는 점을 이용한 제작진의 장난이겠지만 덱에 넣기는 넣은 모양.

2.5 의문의 손

3237.jpg

한글판 명칭의문의 손(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なぞの手
영어판 명칭Mystery Hand(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반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악마족500500
공간을 왜곡시켜, 차원의 틈새로부터 공격을 가한다.

흔한 어둠속성, 악마족, 레벨 2의 일반 몬스터. 이쪽은 스타터 박스 출신의 초고대 카드. 진짜 기라그와는 아무 상관 없이 이름이 핸드일 뿐이다.

근데, 차원의 틈새라니... 설마 이거?

2.6 코아키메일 파워핸드

그냥 우연히 이름에 핸드가 들어갈 뿐이고 기라그가 사용하지 않았다. 다른 핸드 카드와의 시너지는 레벨 외에는 없지만 이 카드의 성능은 괜찮은지라 일반 함정카드만 쓰면 같이 투입해볼만 하다.

3 엑스트라 덱 몬스터

3.1 No.106 거암장 자이언트 핸드

기라그의 오버 헌드레드 넘버즈 몬스터. 자세한 건 항목 참고.

3.2 CNo.106 용암장 자이언트 핸드 레드

기라그의 오버 헌드레드 카오스 넘버즈 몬스터. 핸드 카드 중에서 가장 타점이 높은 몬스터이기도 하다. 자세한 건 항목 참조.

4 마법 카드

4.1 코믹 핸드

항목 참조.

5 함정 카드

5.1 핸드리스 페이크

핸드 / ハンド / HAND가 전부 들어가는 함정 카드.

5.2 로켓핸드

먼 훗날 더 시크릿 오브 에볼루션에서 뜬금없이 추가된 한국의 월드 프리미어 카드. 누가 핸드 아니랄까봐(...) 이 쪽은 범용성 있는 효과로 발매되었다.

6 이 항목이라고 보기 애매한 카드

핸드의 카드군화의 걸림돌. 일본어로 핸드가 들어가는 카드 중 영어 표기가 다른 카드들이다. 아무리 서로간의 시너지가 없어도 이름을 무시하고 카드군을 만들수는 없다. 하여간 샤크도 그렇고 유토피아도 그렇고 미국이 문제다. 정말?

6.1 갓핸드 스매시

핸드 / ハンド가 들어가지만 영어 표기가 HAND가 아닌 사례.

6.2 앤틱 기어 핸드

핸드 / ハンド가 들어가지만 영어 표기는 FIST라 탈락.

6.3 원 헌드레드 아이 드래곤

일본어로 "핸드"와 "헌드"는 둘 다 똑같이 "한도"라고 표기한다. 이건 한국도 미국도 죄다 '헌드'라고 쓰기 때문에 답이 없다. 이래도 미국이 문제인가
  1. 물론 말을 한건 아니고 몬스터 소환할때 나오는 기합(?)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