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리이 유지

%E5%A0%80%E4%BA%95%E9%9B%84%E4%BA%8C.jpg
공식 트위터
堀井 雄二 (ほりい ゆうじ)

1954년 1월 6일 출생. 효고현 출신.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메인 디렉터. 그외의 대표작은 포토피아 연속살인사건, 이타다키 스트리트 시리즈. 크로노 트리거의 스토리를 쓰기도 했다.

생긴 게 좀 김정일을 닮았다는 소리가 일부에서 있다. 신구 닮기도?

와세다대학 제1문학부를 졸업했다. 대학 졸업 이후에는 프리 라이터로 활동해서 소년 점프를 비롯해 이런저런 잡지에 여러가지 글을 투고하였다. 그 당시의 닉네임은 '유우보우' 이며 지금도 인터넷 닉네임은 이것. 그외에도 드퀘에서도 같은 이름의 몬스터 동료가 나올 때도 있다.

그 이후 81년 여러가지 사무의 편의를 위해 컴퓨터를 구입했으나, 당시 일본 퍼스컴의 성능이 지나치게 후져서 (일본의 컴퓨터는 한자 변환등의 문제로 90년대 중기까지는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없었다.) 그 컴퓨터로 게임이나 하다가 게임 디자이너로 전직했다.

이후 소년 점프에서 게임 창작 대회 취재하러 가놓곤 자기가 만든 게임을 내놓는 등 기행을 해대더니 결국 에닉스 (현 스퀘어에닉스) 와 토리야마 아키라, 스기야마 코이치, 나카무라 코이치 등 지인들을 불러놓고 드퀘를 제작해 대박을 친다.

가정용으로 이식되면서 동료 회화 시스템 등의 추가로 텍스트량이 압도적으로 늘어난 7 이후의 작품 (4리메,5리메,8)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작품의 스토리나 대사는 혼자서 집필했다. 최근 작품은 보조 작가들이 자잘한 대사를 써주지만 기본적인 플롯이나 설정은 호리이 유우지가 직접 하고 있다. 특유의 뒤통수치는 전개와 정신나간 대사 센스로 수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온화하고 밝은 사람이라는 평이지만 게임에 대해선 완벽 주의자다. 과거 패미컴 게임 리뷰를 소년 점프에서 할 당시엔 거의 AVGN에서 욕설만 뺀 수준으로 신랄하게 다른 게임을 까댔다. (최근엔 안하지만) 드퀘를 만들 때도 다 만들어놓고는 맘에 안든다고 갑자기 갈아 엎을 정도. 드퀘의 맵, 던전 구성이나 밸런스 등도 직접 짜고 있다. 드퀘 발매 연기의 원인은 대부분 이 사람에게 있다. (물론 그만큼 완성도가 높지만.)왠지 어디서 많이 본 성격 같은데?

게임 역사에서는 스토리와 연출이 있는 텍스트 게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게임을 통해서만 보여줄 수 있는 이야기 구성과 플래그를 선보였단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있다. 게임 시나리오 라이터란 직업은 이 사람 덕분에 생겨난 직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면 게임의 시스템적인 면에선 혁신적인 변화나 새로운 시도는 그다지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의 평가는 미야모토 시게루같은 다른 게임 디렉터보다 낮은 편이라고 카더라. 하지만 이는 닌텐도 유저식의 발언이며 실제로는 일본 특유의 rpg를 창조한걸 생각하면 정말 말도 안되는 편견이다. 그가 오리지날이기 때문에 튀지 않는 것 처럼 보일 뿐, 그는 오리지날의 창조자라는걸 잊지 말자. (실제로도 시나리오 라이터에 가까운 그는 시나리오의 작성에 있어서 수많은 도전을 해왔다) 서구권 게이머 사이에서는 드퀘보다는 크로노 트리거의 제작자로 유명하다.

드퀘 제작 당시 그래픽을 더 리얼하게 하려고 했지만, 그러면 기록 용량이 초과되는 문제가 있어서 고민하던 중, 공원에서 아이들이 역할극 놀이를 하는 것을 보고 상상력의 중요함을 다시금 알게 되어 그래픽쪽을 희생하고 텍스트적인 재미를 늘렸다는 일화도 있다.

인터뷰를 보면 드퀘8 개발 이후로는 한국산 온라인 게임에 빠져있었던 것 같다. 그 영향인지 드퀘9에서 강화를 부분 도입해버려서 일본 드퀘 팬들에게 상당한 쇼크를 주었다. (연금 가마솥 항목 참고)

2009년 가을에는 인터뷰에서 '러브 플러스에 푹 빠져있다.'고 밝혀 수많은 사람을 충격에 몰아넣었다. 거기다가 여친은 아네가사키 네네라고 한다.

2000년대 후반 작품들에서 자꾸 캬바쿠라를 연상시키는 캐릭터 (데보라,샌디,세티아 등)가 나와 '호리이 유지가 캬바쿠라 단골이라 그러는 거 아니냐?' 라는 루머가 돌기 시작하고 호리이 유지가 뭔가 기행을 하면 '이게 다 캬바쿠라 탓이다.' 라고 하는 풍조가 팬덤에 불기 시작한다. 이에 대해서 호리이 유지가 직접 해명을 하기에 이른다. "전 술을 마시면 머리가 아프기 때문에 캬바쿠라는 년 1,2회만 갑니다. 오해입니다." 라고 한다. 가긴 가는구만...


참고로 그의 홈페이지 주소는 [1]
딱 보면 제정신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예)

전언판 -> 현재 휴업중.
유우보우의 디지털 카메라 일기 -> 디지털 카메라를 샀지만 아직 익숙하지 못하므로 익숙해지면 갱신
드퀘9 극비 정보 ->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십시오' 라고 써놓고 밑에는 "죄송합니다 뻥입니다. 그런 거 없습니다." 라고 써있음.
드퀘 20주년 기념화상 -> 공사중.

이 홈페이지는 현재 이 상태로 2년 동안 아무런 업데이트도 없다.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디자인에서도 비범함이 느껴진다. (단, 2014년 1월 기준으로 사이트가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드라마 노콘 키드 ~우리들의 게임사~에 몸소 까메오로 나와 메탈슬라임에 관해 언급하기도...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