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라이플

535655-fallout-new-vegas-dead-money-windows-screenshot-powerful-weapon.jpg
우버차지? 혼자소총 호롤롤로라이플
폴아웃: 뉴 베가스DLC Dead Money에 추가된 무기로, 엘라이자빅 엠티라는 구시대의 비밀군사기지에서 얻은 정보를 통해 시에라 마드레에 있던 기술을 응용해 제작한 무기이다.

1 개요

Holorifle
무기 종류에너지 무기
풀 내구도 기준 공격력80(직격 피해) + 15*3초(스플래시)
치명타 추가 공격력80
치명타 확률 배수1
연사력약 1.11/초
산탄도0.4
탄환/장탄마이크로퓨전셀 : 4
V.A.T.S 소모 AP30
요구 능력힘 : 4
요구 스킬에너지 무기 : 50
내구도100
무게8 Pound
특수 기능기본으로 야시경 장착[1], 명중 지점에 3초간 초당 15의 스플래시 피해.
수리 대응 아이템없음[2]
개조향상된 광학 장비 : 공격력 +25
향상된 영점 조준기 : 산탄도 0.25 감소
강화 부품 : 내구도 +50%
가격3000 Caps

본격 엘라이자가 얼마나 사기캐인지 알 수 있는 무기.

처음 배달부버려진 BoS 벙커에 들어왔다가 납치를 당하게 되면서 모든 물건을 잃고 엘라이자에게 받게 되는 에너지 무기다. 하지만 낡아보이는 무기 주제에 꽤나 사기템이다.모델은 M79개조형인 차이나 레이크 유탄발사기

간단히 말하자면 '에너지 반자동 저격총'라고 보면 된다. 외양은 유탄 발사기에 홀로그램 장치를 달고 디지털 조준경을 단 형태지만 한발씩 집어 넣는 관형탄창에 한방 쏜후 장전 할때마다 마이크로퓨전셀이 통째로 탄비 배출구로 나오는게 영락없는 펌프액션식 샷건. 테슬라 캐논과 더불어 몇 안되게 폭발 범위를 가진 에너지 무기다. 에너지+DMR+샷건+유탄발사기의 짬뽕 조합의 괴랄한 방식의 무기라 보면된다. 12.7mm 기관단총도 나오는 판에 놀랍지도 않다 다만 이건 무기의 특수 효과로 들어가있는 스플래쉬라 본래 공격력과 다르게 취급되어 정통으로 맞은 적은 본 데미지+ 15*3의 데미지만 들어가지만 그 주변에 붙어 있는 적은 15*3의 스플래쉬 데미지만 받는다. 사실상 스플래쉬 데미지라기 보단 맞은 적과 붙어있는 적에게 부가 데미지를 주는 효과라 할수있다 사용 탄환은 그 흔하디 흔한 마이크로 퓨전 셀인데, 강한 데미지때문에 가우스 라이플같이 셀을 여러 발씩 먹냐 하면 그렇지도 않다. 저 공격력에 셀을 한 발 먹는다.[3] 완충탄+에너지 무기 스킬 100+풀수리+풀개조라면 발당 105*1.5배 157.5의 공격력까지 뽑을 수 있다. 그것도 모자라 테슬라 캐논과 같이 적에게 지속데미지까지준다. 그것도 붙어있는 적한테까지 말이다. 하지만 이 지속데미지로 죽인 적은 용해퍽으로 일어나는 플라즈마 폭발이 일어나지 않으니 주의. 이 정도나 되니 첨단 기술의 보고인 빅 엠티도 혈혈단신으로 빠져나온 엘라이자가 시에라 마드레 볼트에 남겨졌을 때 라디오에서 빈말으로 "그 놈의 홀로라이플만 있었어도... 쿨럭, 쿨럭!" 하는 게 아니다.[4]

PC 버전에 내구도 관련 버그가 있다. 풀개조 상태에서 일반 마이크로 퓨전 셀을 사용하면, 내구도가 깎이지 않는다! 종이 내구도를 자랑하는 홀로라이플로서는 참으로 좋은 버그. Built to Destroy 재주가 있어도 내구도가 깎이지 않지만, 과충전/완충전 MFC를 쓰면 깎인다.[5] 그렇지만, 라울 테하다가 동료이며, 수리공 루트로 동료 퀘스트를 완수해서 Full Maintenance 퍽까지 있다면, 과충전, 완충전 MFC를 써도 내구도가 깎이지 않는다.

다른 최강급 에너지 무기인 YCS/186이나 엘라이자의 개량 LAER등과 비교하면, 저격용으로는 YCS가 더 낫고 DPS는 개량 LAER이 더 높다. 그러나 한방 쏘고 재장전해야하는 YCS와 연사력에 의존하는 덕분에 탄을 많이 쓰고 DT에 영향을 많이 받는 개량 LAER와는 달리, 단 1발의 셀로 100이 넘는 미친 공격력을 자랑하는 홀로라이플은 아무리 쏴대도 탄이 남는데다 근~중거리 및 저격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에 범용성이 높다. 특히 하드코어 관련해서 무게에 압박을 받는 유저라면 그냥 이것저것 들고다닐 필요없이 홀로라이플과 적당한 수의 마이크로 퓨전 셀만 들고 다녀도 대부분 해결된다. 더욱이 PC판의 내구도 버그까지 함께한다면? 무기 수리할 필요도 없으므로 그냥 게임 끝날 때까지 홀로라이플로만 플레이해도 된다.같은 무기만 계속 쓰니까 지겹다는 게 최고의 단점 하지만 아예 총알 안들어가고 레이저 관련 퍽도 먹히는 총도 있는데?

저격용 무기 치고는 산탄도가 높지만 스테디나 VATS로 보정 가능하다. 다만 VATS 사용시 공격시 동작이 버벅거리는 버그가 있어 한번 걸렸다간 죽기 딱 좋다.

개량 LAER도 홀로라이플도 다 엘라이자가 만든거다. 이런 캐사기 영감

단점은 탄창 용량이 적은데다가 그 놈의 로딩게이트에 하나씩 밀어넣는 느려터진 장전 방식 때문에 페럴 구울 리버처럼 물량으로 근접해오는 적을 잡는 데에는 약하다. 이러한 단점이 가장 잘 부각되는 상대는 터널러로, 좁은 곳에서 여럿이 덤벼오며 몸빵을 해줄 동료도 하나뿐이기 때문에 4발다 머리통에 맞추는 신컨이라도 하지 않는한 이들을 상대하기는 힘들다. 홀로라이플의 핵심은 탄약이 모자랄 일이 전혀 없으며 중거리부터 저격까지 커버하는 범용성 넓은 무기라는 것이니 터널러같은 극단적인 돌격형 적을 상대할 때에는 그에 맞춘 무기가 필요하다.

PC버전은 적은 장탄수의 단점을 싸그리 무시하는 버그가 있는데 탄약 종류교체 버튼(숫자 2)을 빠르게 2번 연타하면 버그로 인해 장탄수 0에서 4로 바로 다시 채워진다! 그리고 그 상태로 빠르게 쏠수있다. 다시말해 무한탄창이나 다름 없다는것이다.. 이 버그는 일부 비슷한 장전모션의 다른 무기에도 적용된다.

엘라이자가 시에라 마드레 내에서 제작(혹은 조립)한 무기여서 뺏기지 않고 반입이 가능한 유일한 무기였던 듯하고 그 때문에 죽은 전대 폭탄 목걸이 착용자들의 인벤토리에 마이크로 퓨전 셀이 있던듯 하다. 다만 오랫동안 사용되었기 때문인지 내구도 상태가 그리 좋지 않은 상태여서 엘라이자는 다른 무기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무기수리키트 코드를 얻고 개조부품을 모두 얻으면 그야말로 두려울게 없게된다. 탄약이야 개조부품 얻는데만 수백발을 얻을 수 있다.

심지어 Jsawyer.esp를 깔면 마이크로퓨전셀 코드가 추가되는 지라 그거 찾는 순간 홀로라이플 외에 다른거 쓸 필요가 없게 된다.

2 관련 개조

유니크 무기지만 홀로라이플은 개조가 가능하며 성능 또한 절륜하다. 시에라 마드레 카지노 곳곳에 홀로테이프를 회수하여 자판기에서 칩을 내고 구입하는 게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홀로테이프를 얻지 못하고 데드 머니를 클리어하고 시에라 마드레를 나갔다면 영영 개조를 하지 못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2.1 향상된 광학 장비

공격력 25 증가 업그레이드로 빌라 지역의 마지막 퀘스트 가일라 이벤트를 가동하는 탑에서 이걸 구입할수 있게 해 주는 홀로테이프가 있다.

2.2 향상된 영점 조준기

산탄도 감소. 홀로테이프 위치는 Puesta del Sol south에 탑 건물에 있다 Ruin Cafe 내부에서 계단을 타고 올라가 2층에 있는 출구 중 한 곳으로 나오면 밑에 자욱한 안개가 깔린 곳이 나오는 데 거기서 지붕을 타고 옆에 거대한 탑 같은 건물의 최상층에 마이크로 퓨전 셀과 같이 놓여져 있다.

2.3 강화 부품

내구력 50% 증가. 내구력이 종잇장이고 수리비도 비싼 홀로라이플에 있어서 가장 좋은 개조. 홀로테이프 위치는 갈라 이벤트를 열기 전 크리스틴을 데리고 가야 하는 장소에 있는 Remote Maintenance Terminal 근처에 놓여져 있다. 터미널을 정면에서 바라보는 상태에서 뒤를 돌아보면 벽에 붙은 장식비상호작용 콘솔기기가 있는데 거기 올려져 있다.

만약 에너지 스킬 말고도 다른 스킬이 출중해서 달리 홀로라이플을 운용할 필요가 없다면 수리 및 개조는 시에라 마드레를 나간 후 버려진 BoS 벙커에서 하는 게 좋다. 이는 다른 무기도 마찬가지지만, 내구도도 일단 거지같은 상태고 개조 부품이 3개나 되는데다 그 수리 키트/부품 등이 더럽게 비싸기 때문. 시에라 마드레 내에서 수리 및 개조를 한다면 (키트 4개 * 20칩) + 광학 장비 175칩 + 강화 부품 100칩 + 영점 조준기 125칩으로 도합 480칩, 흥정 100 기준 4800캡의 비용이 들어간다. 데드 머니에서 얻어갈 수 있는 돈의 최대치와 비교하면 푼돈이긴 하지만 비싼 건 사실이다. '홀로라이플 없이 유령 인간 상대하기가 너무 힘들다.'혹은 볼트의 모든 금괴를 털어갈 자신이 있다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참고하자.

  1. 바민트 라이플의 경우에는 야시경을 쓰고 싶으면 사거나 유니크인 랫 슬레이어를 써야 한다. 게다가 다른 무기는 아예 야시경이 없다.
  2. 유일하게 레버액션 계열의 파지 모션을 사용하고 있어 응급 수리가 출동해도 수리가 불가능하다.
  3. 게임 벨런스를 위해 1발씩 소모하도록 한것같지만, 사실 장전모션만 보면 설정상 홀로라이플은 탄을 우악스럽게 많이 먹을것으로 보인다. 다른 에너지 무기에는 기껏해야 탄창용도로 한통 끼워서 쓰는 마이크로 퓨전셀을 홀로라이플은 말 그대로 한통당 한발씩 탄환으로 쓰기 때문이다! 한번 발사에 마이크로 퓨전셀 수십발을 먹어치워도 할말없을 묘사.
  4. 참고로 볼트내에 갇혀있는 상태에서도 가우스 라이플은 가지고 있었다.
  5. 하지만 풀개조시 완충MFC를 수백발을 쏴제껴도 쥐꼬리만큼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