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캐논

Tesla Cannon.

니콜라 테슬라에서 이름을 따온 에너지 무기.

1 폴아웃 3, 폴아웃: 뉴 베가스의 등장 무기


핵전쟁 이전 만들어진 무기로 원래 폴아웃: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2에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게임 개발이 취소되면서 흑역사가 될 뻔했다가 폴아웃 3부터 등장하게 되었다.

공식 DLCBroken Steel에 등장. 동부수도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올드 올니에 있던, 주인공이 뽑아 온 테슬라 코일이 방출하는 전류의 흐름을 응용하여 만든 무기로,[1] 엔클레이브의 잔당들의 본거지인 아담스 공군 기지를 공격하게 될 적 완성, 공군 기지에 도착해 명령을 하달받을 때 지원물품 중 하나로 지급된다.

거대한 푸른색 빔을 직격으로 발사하는데, 이 무기의 무서운 점은 에너지 계열 무기들 중에서는 거의 유일한 폭발형 무기이며, 피해도 강력하지만 명중한 지역을 잠깐 동안 대미지 존으로 만든다[2]라는 점이다. 즉 직통으로 맞아 죽지는 않더라도 그 자리에 서서 총질하는 놈들이라면 효과가 풀리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피해를 입게 된다. 병사 전원이 근접무기는 가지고 있긴 하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고 총질만 해오는 엔클레이브 군인들에게는 상성이 끝내주는 무기.

그러나 그만큼 덩치도 거대한 편이어서 들었을 때 플레이어의 시야를 제한한다[3]. 또 단발 데미지는 높아도 장탄수가 1발에 리로딩 시간도 긴 편이라 종합적인 DPS는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다. 스플래시 대미지가 존재하는 만큼 슈퍼뮤턴트 오버로드 같은 소수의 강적보다는 엔클레이브 군인거지같은 다수 병력을 상대하는데 유리하다.

에너지 병기를 육성해 왔다면 상당히 쓸만한 무기지만, 아쉽게도 많이 나오지는 않는다. 그도 그럴것이 플레이어가 소속된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병기인지라 아이템 조공해 주시는 엔클레이브 군인들에게서 입수할 수도 없고, 시타델을 위성병기로 박살내는 분기가 아니라면 더더욱 입수하기 힘들어지기 때문. 시타델을 파괴했다면 크레이터 내부의 무기 보관실에서, 파괴하지 않았다면 시타델 연구실 탁자 위에서 2개, 아담스 공군 기지에 존재하는 트럭 안의 크레이터 안에서 입수할 수 있다. 다만 아담스 공군 기지에 가는 것이 상당히 귀찮아서 문제지(...).

테슬라 코일의 원리(방전)를 사용하기 때문인지, 비행중인 버티버드에 한해 일격필살이 난다. 착륙한 버티버드에는 일격필살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착륙하기 전에 버티버드를 격추시켜 버리면 타고 날아오던 엔클레이브 병사들도 시체째로 공중분해되어 버리므로 웬만하면 착륙한 후 이륙하는 순간에 쏘아버리면 좋다. 물론 경험치는 얻지 못하겠지만 레벨 스케일링으로 적들이 강해지는 구조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쪽이 이득일수도 있다.

포스가 넘쳐서 중화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에너지 무기로 분류된다는 점 알아두자. 뭐 평균적인 플레이어는 진리의 개틀링 레이저를 들지 않는 한 중화기보단 에너지 무기에 몰빵하긴 하지만서도.


뉴 베가스 테슬라 캐논의 스펙

풀 내구도 공격력 : 80 (1.3 패치)
치명타 추가 공격력 : 40 (1.3 패치)
연사력 : 1.3 shots/sec (1.3 패치)
크리티컬 확률 배수 : 2 배
특수 능력 : 크리티컬로 적이 사망시 분해됨, -명중 지점에 4초간 128범위에 50의 피해(10+40)를 입히는 전기 폭풍을 일으킴- 명중시 맞은 적에게 2 초간 20 데미지 추가 (1.3 패치)
무게 : 8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20 x 전자 충전 팩 (1.3 패치)
1회 사격시 소모하는 탄환 : 5

V.A.T.S. 소모 AP : 37
산탄도 : 0.1 (1.3 패치)
내구도 : 80
수리 가능 아이템 : 동종 무기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 : 없음
요구 힘 : 8
요구 스킬 : 에너지 무기 100
가격 : 8700 캡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도 전쟁전 무기라는 설정 덕분인지 등장하며, 거기에 3에서는 잘렸던 유니크 바리에이션 테슬라 비턴 프로토타입까지 생겼다. 테슬라 비턴 프로토타입은 버티버드 추락지점에 가면 바닥에 떨어져 있는 걸 발견할 수 있다.

강력하기는 하지만 찾기도 힘들어지고 탄환도 많이 잡아먹는 등 전작에 비해서는 약해진 듯한 것은 사실이다. 더군다나 응급 수리 퍽을 가지고 있다 해도 대용으로 갈아넣을 물건이 없다는 것도 골치. 레벨 40이 넘어가야 빅 엠프티의 트라우마 통제복이 아주 낮은 확률로 들고 다니고, 위대한 칸 무기고에서 파워 아머 파는 확률보다 더 낮은 확률로 상점에 입고되며, Lonesome Road의 배달부의 길, 드라이 웰즈, 15번 고속국도의 최첨단 무기 적재함에서 다른 잉여 무기들과 같이 확률적으로 3개 중 하나로 나온다. 이 무기 적재함에서도 최첨단 무기 적재함 주제에 황무지에 널리고 널린 잉여 무기가 나올 확률이 거의 80%에 달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으므로, 그나마 빨리 입수하려면 레벨 16 때 실버 러시에 입고되는 것을 사야 한다. BoS들한테서 얻어내려면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퀘스트를 전부 클리어해 히든 밸리 내 상점이용권한을 얻거나 안전가옥열쇠를 얻어내야 되니 더욱 늦고...

1.3 패치에서는 기본 데미지가 2배로 높아지고 사용 탄환이 40발에서 5발로 변경되어 효율성이 좋아졌다. 대신 재장전 필요 시간이 늘어났고 범위 공격이 없어진 대신에 명중한 적에게 2초간 20데미지를 추가로 주는 능력으로 변경되어 기존의 테슬라 폭발로 광역 데미지를 주던 무기에서 한 명에게 큰 데미지를 주는 병기로 컨셉이 변경되었다.

DLC Dead Money에서, 3에서의 이 무기의 명성을 잇는 홀로그램 유탄 발사기가 등장한다.

DLC Old World Blues에서 엘라이자의 응급 수리된 테슬라 캐논이라는 새로운 유니크가 추가되었다. 공격력은 또 다른 유니크인 테슬라 비턴 프로토타입에 비하면 약하지만, 연사력이 더 빠르고 산탄도가 0이라는 경이로운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

2 블러드(2번 항목)에 등장하는 무기

이 쪽은 플라즈마 라이플과 비슷한 무기인데, 플라즈마탄 대신 덩어리로 뭉쳐진 전기탄을 대신 발사한다.
  1. 이렇게만 보면 전쟁전 기술을 활용해 브라더후드가 개발한 고유한 무기라고 오해할 수도 있지만 하단 항목을 보면 대전쟁 이전에도 시작품 따위가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2. 명중 지역에 전기 폭풍그러니까 사이오닉 폭풍이 일어난다고 보면 된다.
  3. 하지만 그와는 걸맞지 않게 무게는 8로 레이저/플라즈마 라이플과 동일한 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