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자격증

1 개요

width=50%

버스운전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화물차 운전 기사개념자격 요건과 정밀검사 기준의 전문화를 꾀하고자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시험 중 하나다. 화물차는 2종면허로도 운전이 가능하므로 버스운전자격증과 달리 2종보통 면허로도 가능하다. 하지만, 1종 및 2종 자동변속기 조건 면허[1]라면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화물차만 몰게 되겠지(...). 그런데, 아직까진 승용차 및 15인승 이하 승합차량 등을 제외한 상용차량들은, 자동변속기를 옵션으로 장착 할 경우 크고 아름다운 비용으로 인하여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택하므로 수동면허를 필수요소로 여겨서 따놔야 한다 카더라(...)

2 자격 취득 방법

이걸 따기 위해선 운전적성정밀검사에서 정밀검사 등등의 시험을 세시간 가량 치루고 '적합'판정을 받은 상태여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운전적성정밀검사를 참조.

운전적성정밀검사를 통과하면 해당 공단 본사나 지사의 접수처를 방문 혹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를 해야 하며 2016년부터 시험은 CBT(컴퓨터 시험) 방식으로만 시행된다.

CBT(컴퓨터 시험) 방식은 운전면허 필기 시험과 같이 컴퓨터를 이용해 응시하기 때문에 시험이 PBT에 비해 자주 있고, 시간도 80분 가량으로 100분 가량인 PBT보다 짧다. 상설 시험장이 있는 서울구로, 대전, 광주에서는 월~금간 매일 3회 실시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지정된 시험장에서 화, 목 오후에 실시한다. 2015년부터는 야간시험 및 일요일(월 1회)에도 응시가 가능하다.

2015년까지 CBT와 병행하여 시행된 PBT(종이 시험) 방식은 연 2~4회 일요일 오전에 인근 중/고등학교에서 문제지를 받고 OMR에 답란을 까맣게 칠해 제출하는 필기 시험인데[2] 시간은 중간 10분 휴식을 포함, 총 2시간 정도 진행되었다.

3 합격 여부

합격 점수는 80문제중 48문항 이상 맞으면 합격이다. 그리고 합격 여부는 시험 종료와 함께 나오며, 별도의 교육장[3]에서 8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시험을 보기 어렵거나 귀찮으면(...) 날 잡아서 2박 3일동안 경상북도 상주시 교육 센터에서 집중 교육을 받는 방법이 있는데, 인근 주민이 아니라면 멀리 가야 하고 이수 비용도 압박스럽지만 앞서 말했던 이유로 경쟁이 은근 치열하다.
  1. 1종 자동변속기 조건면허는 애초에 사지가 멀쩡한 일반사람이 따라고 존재하는 면허가 아니다.
  2. 물론(?) 이때만 되면 여느 자격증 시험이 그러하듯 시험장 주변에 컴퓨터용 싸인펜과 자격증 서적, 자동차 매매상 연락처 등을 뿌리는 행상인이 출몰한다. 다만 버스 시험이 시작되는 오후엔 그 기세가 상당히 꺾인다.
  3. 경우에 따라 다른 지사가 운용하는 교육장을 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