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 ALBUM/애니메이션

1 개요

동명의 게임 WHITE ALBUM세븐 아크스에서 TVA로 제작해 2009년 1월부터 방영하였다. 특이하게 2009년 1분기(겨울)에 1~13화를 방영한 후, 2009년 4분기(가을)부터 다시 나머지 14~26화를 방영했다. 따라서 총 26화. 분할 2쿨 형식인데 아마 작품 배경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노린 듯도 하다.

2 등장인물

WHITE ALBUM/등장인물 항목 참고.

3 원작과의 차이

제작사가 세븐 아크스라는 점 때문에 이 작품도 초반에만 그럴듯 하다가 뒤로 갈수록 작붕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았다. 다행히 작화는 좋았다. 아마 세븐아크스 작품 및 미연시를 원작으로 한 TV애니 중에서는 최상급 퀄리티. 그러나 문제는 작화가 아니었으니... 이 애니의 존재 자체가 문제였다.

여러 명의 히로인과 각각 그들만의 루트가 있는 원작 미연시들이 애니메이션화 될 때 모든 히로인과 동시에 엮이게 되면서, 원작에선 한 명의 히로인만 바라보던[1] 주인공이 문어발 하렘을 갖게되며 문제가 터지는건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화이트 앨범 애니메이션 판의 스토리의 문제는 셔플데이즈 셔플 애니판처럼 담백한 결정을 내렸던 츠치카이저와는 달리, 이 하렘을 다루는 주인공 후지이 토우야의 자세가 잘못되었다는 점에 있다.

원작에서는 기껏해야 양다리였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공략 가능 히로인 6 애니메이션의 오리지널 캐릭터 둘까지 가세하여 합계 8명의 히로인을 다루는, 그야말로 문어발을 걸치게 된다. 그로 인해서 여러 모로 스쿨데이즈스러운 면모를 보였기에 화이트 데이즈라는 별명을 획득하며 방영 중에는 토우야가 정말 를 타지 않을까 생각 했던 시청자도 많았다. 결국 살육이 난무하지는 않았지만, 답답한 전개와 결말 때문에 차라리 나이스 보트가 낫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원작의 팬덤나의 화앨은 그렇지 않아 징징거리게 되었다.

게다가 이 작품 때문에 안 그래도 억울하게 사장당할 뻔한 위기를 여러 번 맞았던 토마츠 하루카는 제대로 죽빵크리를 맞고 말았다. 안 그래도 이 사람이 들어가면 작품이 망한다는 사례로 안티가 생겨나고 있는 시점이었건만 이 작품 때문에 안티가 폭증했다. 지못미 토막.

다만 미즈키 나나가 부른 오프닝 '심애(深愛)'와 '몽환(夢幻)'은 평가가 매우 좋다. 특히 심애는 미즈키 나나가 성우 출신 가수 사상 최초로 홍백가합전에 출전해서 부른 곡이기도.

개판 5분전인 주요 인물들의 애니판 설정 관계도.[2][3]

이 애니메이션에서 핵심 키워드는 여신. 주인공 후지이 토우야가 연인인 모리카와 유키를 제외고 자신에게 호의를 베푸는 여성들을 '여신님'이라고 칭하며 플래그를 꽂아버리고 위의 설명대로 문어발을 걸치게 되는 원인이 된다. 또한 토우야가 이렇게 생각을 가져버리게 되는 이유를 마츠야마 메노우라는 오리지날 캐릭터를 등장시켜 설명해주게 된다. 이것은 원작에는 없던 설정인데다 뜬금없이 등장하며, 주인공인 토우야를 까느라 여기에 관심이 떨어진다는 문제점도 있다.

다음과 같은 오리지널 요소가 추가 되었는데 이는 애니판의 막장도를 올리는데 공헌한다


* 원작에서의 출연은 12월 31일의 선택지에서 나오는 전화 통화 한 통이 다였던 토우야의 아버지가 꽤 비중있게 등장한다. 원작에선 이웃에게 "엄격한 아버지시다"라는 말한마디에 들떠서 대학 생활중의 토우야를 자취방으로 쫓아냈지만, 애니에서는 부인(토우야의 어머니)을 잃고, 당시 수험생이었던 토우야를 방하나 구해주고 내쫓는다. 이 때문에 애니에서 토우야의 아버지에 대한 원망스러움은 대폭 증가하여[4] 후에 아버지가 쓰러지고 입원 할 때에 지인들 앞에서 온갖 패드립을 일삼는 추태를 보이게 된다.

* 오가타 프로덕션의 경쟁사 M3포스팃 만드는 3M이 아니다!가 등장한다. 1기에선 사쿠라단이라는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여 유키를 괴롭히지만, 사장들 간의 크리스마스 이브 라이브 내기 이후 개발살난다. 2기에선 마츠야마 메노우라는 스토리의 중요한 열쇠가 되는 캐릭터가 등장. 여기서 또 얽히고 섥힌게, M3의 칸자키 사장은 사실 미즈키 마나의 친어머니이며 메노우는 마나의 친언니다. 후에 어른의 사정에 의해 오가타 리나가 오가타 프로덕션에서 이곳으로 이적한다.

* 에코즈의 점장, 프랑크 나가세가 어째서인지 사실 어릴적 양친을 잃은 오가타 남매를 맡아서 기른 '키다리 아저씨'격의 사람이 되었다. 후에 스캔들로 오가타 프로덕션과 M3가 공중분해 되자, DLL(Daddy Long Legs=키다리 아저씨)이라는 회사를 차려 유키와 리나를 맡는다. 에코즈도 가게 뒤에 오가타 에이지의 은신처인 또 하나의 가게가 비밀기지 마냥 차려져 있는 무시무시한 곳으로 변했다.

* 주인공이 미사키를 건드린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무 트러블 없이 좋은 친구#1이자 하루카보다 더 여성스런 외모를 자랑하던 아키라가 굉장히 까칠해졌다. 정말 친구 사이가 맞는지 의심 갈 정도로 티격태격대고 미사키 문제 앞에선 굉장히 민감해지며 심지어 주인공에게 죽빵도 날린다. 별다른 진척이 없던 원작과는 달리 미사키와의 교제에 성공하지만 주인공을 잊지 못하는(...) 미사키에게 아무 이유도 없이 차인다. 안습

* 공식설정이 1990년대[5]에서 1986년으로 수정되었다는 점이 기존 PC판과의 커다란 차이이다. 화이트 앨범의 중요한 소재인 "국민적 아이돌"이란 개념이 90년대부터는 이미 낡은 개념이 되었다는 지적과 함께, 1986년 당년에는 핸드폰이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돌 활동으로 바쁜 연인과 관계가 소원해지는 상황을 더 잘 묘사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라고.
  1. 물론 화이트 앨범은 원작에서도 유키 이외의 여자를 바라보기도 하지만 기껏해야 삼각관계지 그 이상으로 넘어가진 않는다.
  2. 토우야의 입장에서 보면 7다리 문어발이지만, 각각의 히로인 입장에서 보면 연적으로 삼는 여자가 2명씩 있다는 점이 특징. 관계도와 상관없이 유키는 어느 누구나 좋아한다는 설정이 있다. 연적으로 표시한 이유는 토우야의 연인이기 떄문.
  3. 유키가 야요이를 연적으로 여기는 이유는 토우야에게서 야요이의 향수냄새가 나는 것으로 토우야와 야요이의 밀회를 눈치채고 있었고, 미사키가 야요이를 연적으로 여기는 이유는 토우야와 야요이의 밀회 사진을 직접 봤기 때문. 또한 마나와 하루카가 친해지지만 서로 연적으로 여기는 이유는 마나가 생각하는 토우야와 하루카가 생각하는 토우야가 다르기 때문.
  4. 고3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어머니를 잃고 집에서 내쫓겼다.
  5. 1 원작 구판의 게임상의 달력은 1997년~1998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