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미리마트

대한민국의 구 훼미리마트에 대해서는 CU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상세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편의점 체인. 애칭은 화미마/파미마(ファミマ). 일본어식 발음인 ファミリーート의 약칭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90년 범 삼성가 그룹 중 하나인 보광그룹[1]일본 본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보광훼미리마트'라는 독자적인 법인으로 운영하여 대한민국 최대의 편의점 체인으로 성장하였지만, 보광그룹 측에서 2012년 계약을 해지하고 동년 8월부터 CU라는 독자 편의점 브랜드를 운영하기로 결정하여 '훼미리마트'라는 편의점 브랜드는 대한민국에서 사라지게 되었다[2]. 이후의 행적 및 구 훼미리마트에 대한 내용은 CU 항목 참고. 여담으로 브랜드 독립 직전 7281개 점포가 있었는데 이는 해외 점포중 가장 많은 수치였으며 이는 바로 밑인 대만의 2870개를 한참 앞선 것이었다.[3]

여담으로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훼미리마트와 맺은 합의서에 따르면 훼미리마트는 2016년까지 북한을 포함한(!) 한국 전역[4]에 재진출하지 못한다.# 다만 그 이후에는 족쇄가 풀리는만큼 훼미리마트가 얼마든지 다시 진출할 가능성이 있는데, 어차피 국내 유통업체들의 규모가 충분히 커졌기 때문에 기존의 유통 대기업이 굳이 일본 브랜드인 훼미리마트를 들여오기보다는 훼미리마트가 직접 국내 법인을 설립하여 진출하거나 혹은 다른 분야의 중견 기업에서 유통업계에 진출하기 위한 발판으로 훼미리마트를 끌어들일 가능성도 있다. 혹은 이것저것 다 찔러보는 모 할인점과 뜬금없는 콜라보레이션을 할 지도?[5]

일본 훼미리마트 본사는 원래 대형마트 체인인 세이유(西友)[6] 편의점 사업부로 시작되었고 나중에 독립회사로 분리되었다. 세이유가 미국 월마트에 매수된 때 지분관계는 정리되었으나 똑같이 세이유 자회사 출신인 무인양품(無印良品)[7]의 운영업체 양품계획(良品計画)과 상호 자본제휴 관계에 있다. 이 때문에 세이유 자회사 시절부터 일본 훼미리마트에는 무인양품 코너가 있는게 특징인데 편의점의 크기란게 보통 그렇게까지 크진 않으므로 옷은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속옷 위주로, 또 가공식품(주로 과자류)과 일용품(문구류 위주)을 주로 판다.

일본 내에서는 세븐일레븐로손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고, 훼미리마트는 그에 비하면 약간 뒤지는 편. 그러나 저 두 브랜드의 음영 지역을 절묘하게 파고들어서 의외로 찾기 쉬운 지역도 제법 많다.

미국에서는 파미마!!(Famima!!)라는 이름의 고급 편의점으로 운영했다. 주로 다운타운에서 근무하는 20 ~ 30대 여성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려고 한 듯. 일본에서도 Famima!! 브랜드가 운영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주로 도쿄, 오사카 등 대도시권의 오피스가, 고급 주택가를 위주로 점포를 내고 있는 중. 그러나 미국에선 2015년 말까지 Famima!!의 모든 점포 문을 닫고 철수했다.

2 기타

배용준, 카라일본에서 훼미리마트 CF 모델을 하고 있다.
또한 일본축구협회의 공식후원사이기도 해서, 여자축구 국가대표팀(나데시코 JAPAN)이 CF 모델을 맡고 있다.

성우 호리에 유이가 데뷔 전 초년 시절에 서비스 교육용 영상에 출연한 적이 있다. Youtube 다만 본인은 세븐일레븐을 선호한다고.

일본에서 파는 훼미리마트 치킨인 '파미치키'가 유명한데, 이 상품 두 개(+치즈, 베이컨)를 겹쳐서 더블 다운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한다.[8]

애니메이션 블랙 불릿에서는 "FamilyMark"(패밀리마크)라는 이름으로 잠깐 등장한 적 있다.

명탐정 코난 10기 극장판 탐정들의 진혼가에서 잠깐 등장한 적이 있다.

3 훼미리마트 입점음


모든 것의 원흉.

일본의 경우, 대부분의 훼미리마트가 특정 상표의 전자 도어벨을 사용하고 있다. 이게 니코니코 동화에서 '훼미리마트 입점음(入店音)'으로 알려지게 되고, 디제잉용 이펙터를 이용해 멜로디를 간지나게 리믹스한 영상이 히트를 치면서 2009년 9월 기준으로 니코니코 동화에는 수백개의 훼미리마트 관련 음악이 업로드되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네타거리까지는 되지 못하고 반짝 유행으로 끝.[9]

...하지만 동방프로젝트와 훼미리마트 소재를 합성해서 만든 2차 창작 탄막 슈팅 게임 동방점포록에 모티브를 제공. 보스전 배경음도 이 입점음을 동방풍으로 어레인지한 것이다.

그리고 2012년 8월 13일부터 9월 10일 사이에는 하츠네 미쿠 브랜드 상품을 팔기도 했다. 입점음 시리즈 중에 미쿠를 이용한 버전이 나왔었고 이것이 인기를 끈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10]쿠루미 퐁치오가 떠오른다. 떠오를 수 밖에, 같은 일러스트레이터니까 한편 한국의 구 훼미리마트인 CUSeeU 음악을 틀기 시작했다.

  1. 보광그룹 회장은 법조인 출신의 홍석조이며,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부인으로 알려진 홍라희의 동생이다.
  2. 하지만, 지금도 아시아 축구 연맹이 주관하는 경기가 대한민국 내에서 개최되면 경기장 내에서 훼미리마트 광고를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훼미리마트가 아시아 축구 연맹(AFC)의 후원사이기 때문이다.
  3. 물론 대만과 한국의 인구수와 면적이 근본적으로 차이나는걸 감안하면 별로 특별한게 아니다.
  4. 대한민국 헌법에서 규정된 영토를 기준으로 함.
  5. 홈플러스에서는 이와 별개로 편의점 브랜드 365 플러스를 운영하고 있다.
  6. 세이부 철도를 중심으로 한 '세존 그룹'의 일원이었다
  7. 한국에서는 롯데쇼핑에서 운영하고 있다.
  8. 로손의 'L치키'로는 일반 치킨버거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로손에선 햄버거 번을 70엔에 따로 판다.
  9. 참고로 위 리믹스를 만든 사람은 KN이라는 명의로 사운드 볼텍스smooooch・∀・ KN Remix를 등록하게 되었다.
  10. 원곡은 사람이 부른 화미마 아키하바라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