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대한민국의 10대 일간지
서울신문조선일보동아일보경향신문한국일보
중앙일보한겨레국민일보세계일보문화일보
순서 기준은 창간일자 순.


정식명칭주식회사 중앙일보사
영문명칭JoongAng? Ilbo
설립일1965년 3월 17일
창업주이병철(초대 삼성그룹 회장)
대표자홍석현[1](중앙일보 회장)[2]
업종명신문 및 정기간행물의 출판 및 판매
상장여부비상장기업
기업규모중견기업
본사 소재지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00 (순화동)
[홈페이지]

28869_19278_1751.jpg
현 사옥인 J빌딩. JTBC 개국 이후 이전하였다. 여러모로 초라함이 느껴진다...

J빌딩은 초기 중앙일보의 사옥이었으며, 이후 중앙일보빌딩(흑갈색건물로 개국 초기 JTBC의 사옥으로도 쓰였던 그 건물)에 JTBC가 입주하자, 홍석현 측에서 중앙일보 조직을 J빌딩으로 이주시켰는데, 2015년 JTBC빌딩(DMCC 타워)가 세워 진 이후에 공간이 남을텐데도 어째서인지 중앙일보는 원래 자기 사옥이었던 중앙일보사옥으로 되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

1 개요

삼성그룹의 창업주인 이병철 초대 회장이 1965년에 창간한 한국의 일간지, 신문.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00에 입주해 있다.[3]

조선일보, 동아일보와 함께 조중동이라고 묶여 불리는 경우가 많다. 의외로 손대는 것이 꽤 많아서 한국 신문사 중에서는 상당히 일찍 인터넷 홈페이지를 열었고[4] 자사 언론에서 축적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오픈토리라는 이름의 위키위키 서비스를 열기도 했다. 스스로를 아시아 최초의 인터넷 신문이라고 부른다.

자매지로는 중앙일보 본사와 워싱턴 포스트와의 돈독한 관계[5] 덕에 2000년대 초반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국제 영자지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 코리아[6], 중앙 데일리(주 6일 발행)와, 중앙선데이(일요일 발행), 흑역사가 된 중앙경제신문[7] 등이 있다.


2 역사

1965년 창간했는데, 초대 회장은 이병철 회장의 사돈인 홍진기[8]이다. 참고로 홍진기 회장은 이승만 정권시절 법무부 장관, 내무부 장관 출신으로 4.19 혁명 당시 강경진압 책임으로 사형을 선고받았으나 감형 뒤에 바로 석방되었다.[9] 이후 사돈인 이병철 회장의 권유로 중앙라디오방송, 동양방송, 중앙일보사 회장으로 활동했다.[10]

애초에 이병철 회장의 구상은 3남 이건희에게 사돈이 운영하는 동양방송, 중앙일보 등의 미디어그룹에 중앙개발[11], 동방생명보험[12]을 얹어줘서 계열분리시키는 것[13][14]이었으나, 장남 이맹희, 차남 이창희와의 갈등 끝에 둘을 모두 내치고 나서 이건희를 후계자로 내정했고, 이로 인해 그나마 그림(...)을 좋게 만들고자 이건희 회장의 처가이자 미디어 담당이었던 홍씨 집안에 중앙일보를 넘긴거다.

그래도 해방 이후에 발간된 신문이라 역사 문제에서 어디까지나 비교적으로 조선일보, 동아일보보다 자유롭다고들 하나, 초대 회장 홍진기가 일제시대 판사로 독립운동가를 처벌한게 드러나서 2008년 친일인명사전에 올랐다.이병철이 대타를 잘못 썻네 참고로 친일인명사전이 나왔을 때 중앙일보에선 여운형을 까면서 좌우익 균형논란 등 물타기 스킬을 시전하기도 했다. 이럴땐 쿵짝이 잘맞는 조중동 [#] 그리고 일본 위키가 저 사설의 일본어판을 근거 삼아 여운형을 친일파라고 기록해놓기도 했다.(…) 여운형이 조선중앙일보 사장이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비록 이름만 비슷한 전혀 다른 신문사이지만 기묘하다면 기묘하다고도 볼 수 있다.

공식적으론 1999년 삼성그룹에서 완전히 분리됐다. 현재는 이건희 회장의 처가인 홍씨 일가[15] 소유이다. 그러나 당시 홍석현 회장이 중앙일보 지분을 매입할만한 자금이 없었다는 점에서, 실제론 이건희 회장의 지분을 명의만 바꾼 위장계열분리라는 주장이 존재한다. 실제 김용철 변호사는 실질적인 의결권은 이건희 회장이 행사한다는 계약서를 자신이 직접 만들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16] 머 사실 이런 논란이 아니더라도 어차피 다들 삼성계열 신문사로 인식하긴 하지만.(...) 실제 중앙일보의 2010년 최대 이벤트는 이병철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 사업이였고, 관련 기사로 한동안 지면을 도배했다.[17]

2011년 3월 발생한 도호쿠 대지진에 대해서는 '일본침몰' 같은 자극적인 헤드라인이나 이치에 맞지 않는 운명론, 지진 여파에 따른 한국의 반사 이익을 기대한다는 내용의 기사와 칼럼을 실었다 피해자 조롱하냐고 한일 양국에서 신나게 까이기도 했다.

2013년 5월 21일부터 일주일에 한 번 주요 쟁점에 대한 사설을 자사와 반대편 논조 신문인 한겨레와 비교, 분석하는 지면을 기획했다. 여태껏 국내 주요 언론에서 시도되지 않은데다가 주요 쟁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독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참신하다는 의견이 많다.

2014년 4월 14일자부터 "벽을 깼다"라고 크게 어필하며 기존에 여러 메이저 일간지에서 고수해오던 종합-정치-경제-사회-문화스포츠-오피니언으로 이어지는 형식적 지면 편집을 타파하겠다며 콘텐츠 내실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이어서 중견기자들의 분석 및 심층 보도 기사를 대폭 확대하고 요일별 프리미엄 면을 확충한다고 밝혔다. 허나 실상은 각 면에 "종합", "정치" 등으로 나오던 구획 이름을 그냥 톱기사 제목을 그대로 박아넣은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아 혁신이라 보긴 애매하다.


3 성향

흔히 '조중동'이라는 이름으로 묶이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지만, 중앙은 조선이나 동아와는 성향이 조금 다르다. 조선과 동아가 한국의 전통적인 반공 반북 노선이라면, 중앙일보는 경제적으론 친재벌이나 사회적으론 자유주의 노선에 가깝기 때문이다.[18] 그래서 경제적인 면에서는 매우 시장의 자유를 주장하고 재계의 기득권을 옹호하지만, 정치/사회적인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기득권인 정부-여당 등에 비판적인 성향도 가진다. 애초에 중앙은 태생 자체가 삼성이므로 이름만 다를 뿐 삼성과 연관 대기업의 입장대변에 충실한 친재벌 신문이라고 볼 수 있다. 조동과는 다르다! 조동과는! 한국경제신문[19]이나 매일경제신문 같은 경제지들과 비슷한 성향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논조 자체는 한경보다는 훨씬 유한 편이다.[20]

반면 정치적인 면에서는 조선, 동아와 일부 논지의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과거엔 '남북경제협력을 통해서 북을 세계자본주의 체계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햇볕정책과 묘하게 유사한 주장 또는 더 나아가 GDP의 1%를 대북경제지원에 쓰자(!)는 파격적인 주장을 하기도 했다. 이런 논조의 연장선상인지 2005년 2월엔 노무현 대통령이 홍석현 회장을 주 미국대사로 임명했고, 덕분에 조선, 동아랑 달리 참여정부와 사이가 원만한 적도 있었다.[21] 물론 이후 삼성 엑스파일 폭로로 추문이 일자 바로 사퇴했고, 이후 기자실 논란까지 겹치면서 참여정부와 사이가 좀 서먹해졌지만. 그래도 확실히 조선, 동아에 비하면 정치적으로는 중도 혹은 보수주의 우파 스탠스보다는 자유주의 중도우파 스탠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어디가 우파야?([이와 같은 스탠스 차이를 보여준 칼럼의 예]). 이런 점 때문에 한경오 독자를 비롯한 진보 진영에서는 중앙일보를 보수신문 중 가장 높게 평가하기도 한다.

확실히 20대 젊은 층에게 다소 보수적이긴 하나 그래도 그나마 치우치지 않았단 인상을 주는데 어느정도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연세대학교 학내 언론인 연세춘추의 2013년 설문조사[22]에 따르면 자신을 보수라 밝힌 학생이나 진보라 밝힌 학생이나 구독률에선 중앙일보가 1위를 차지했다.관련기사 그러나 2014년 6월에 있었던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23]의 청와대 국무총리 지명 파동에서 문 후보의 과거 발언들이 논란이 되자, 이게 KBS의 왜곡보도라는 지나친 제식구 감싸기를 선보여 언론의 의무인 객관성 확보가 결여된 모습을 보였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사설1] [사설2]

현재에 와선 좌우 가리지 않고 까이는 형국인 전두환이지만, 그 중에서도 중앙일보는 보수신문답지 않게(?) 비판수위가 높은 편이다. 동양방송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군부독재에 당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중앙일보는 신군부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다.

2015년 11월 파리 테러 이후 이슬람 극단주의자와 평범한 무슬림을 구분하자는, 이슬람포비아를 경계하는 뉘앙스의 기사나 사설, 칼럼 등을 한겨레와 함께 꾸준히 내보내고 있다.


4 트리비아

여운형이 만든 조선중앙일보와는 전혀 관계가 없지만 이름이 이름이다보니 관계가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다.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를 주최하는 곳이기도 하다.

한국 3대 메이저 신문 중에서는 넘버 2지만 신문 판형에 미치는 영향력만은 넘버 1이다. 1994년 한국의 일간신문 중 최초로 일반/경제/스포츠의 3섹션 분리 신공을 펼쳤으며,[24] 이 체제는 현재 발행하는 대다수의 중앙일간지가 따라하고 있다. 그리고 2009년 3월에는 판형을 기존 판형보다 좀더 작은 베를리너판[25] 으로 변경했다. 다만 중앙일보를 빼면 베를리너판으로 바꾼 신문사는 없는 듯하지만 판형이 작아졌다는 게 구독자 입장에서는 꽤나 플러스 요소니 조만간 다른 신문사들도 알아서 판형을 바꾸지 않을까 싶다.[26] 다만 광고주들은 '신문 크기가 줄었으니 광고단가도 깎아달라능!'이라 주장했지만 중앙일보 측에서는 작아진만큼 광고 주목도가 높아졌다는 이유로 쿨하게 무시했다. 말이야 만들기 나름

과거 소년중앙이라는 만화잡지와 소년잡지가 섞인 듯한 월간지를 발간하여 육영재단[27]어깨동무나 어문각의 새소년과 경쟁 관계에 있었는데, 일단 제일 오래 살아남았다. 이후, 1990년대 후반에 중앙 M&B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였는데, 여기서 용자 북박스가 탄생한다. 다만 지금은 중앙일보에서 손을 뗀 상태. 북박스가 완전히 갈려 나간 현재는 중앙북스라는 자회사를 만들어 가끔 코믹스를 발행하기도 한다.

한편 조중동 중에선 그나마 자유로운 데스크 분위기라서 그런지 삼성만 건드리지 않는 차원 내에서는 똑같이 발을 들여놨다가도 아니다 싶으면 가장 먼저 빠져나오는 게 중앙일보다. 다만 너무 태도가 금방 바뀐다며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1999년 9월 30일 보광그룹 탈세사건으로 사장 홍석현이 대검찰청에 소환됐을 때 기자라는 인간들이 모여서 "홍사장, 힘내요."(...)라는 개드립을 시전해 중앙일보에는 기자는 없고 월급쟁이들만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2005년에는 대선자금 X파일 사건 때 1997년 삼성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대선자금을 받아 유력 대선후보에 전달하는 심부름꾼 노릇을 했다는 게 드러났다. 더 어이없는건 그 와중에 대선자금의 일부를 횡령한거 아니냐는 배달사고 의혹까지 일었다는 것. 덕분에 사무총장은 날라갔다 오히려 다행인가

인터넷 신문(조인스닷컴)을 시작하면서 다른 메이저신문들처럼 일본어판을 별도로 내세웠는데, 중앙일보 게시판은 특이하게도 거기에 한일번역 커뮤니티도 시도했었다. 인조이재팬 이전부터 이미 한일간의 번역게시판 키보드배틀 문화가 싹튼 곳이기도 하다. 당시 doronpa라는 필명을 쓰던 사쿠라이 마코토도 인조이재팬이 아닌 조인스닷컴 일본어판 번역게시판에서 활동을 시작했을 정도로 유서깊은(?) 번역게시판이었으나 인조이재팬포탈의 힘으로 급부상한후 번역게시판 중에서 콩라인이었다가 2010년대 이후로는 홈페이지 리뉴얼을 여럿 거치면서 사라졌다.

2010년 10월 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의 딸이 한국에 시집온다는 오보를 내서 곤욕을 치뤘다. 당일 신문 2면에 올라온 자료는 오보나 창작(…)이라고 단정짓기에는 상당히 치밀해서 확실히 잘못된 기사인지는 미묘하다. 다만 소문에 따르면 신문 기사에 이름이 등재된 해당 무관이 푸틴에게 불려가서 항의를 받았다고 한다. 확실히 기사 앞부분에는 '그때까지(자세하게 결혼 발표를 할때까지) 보도를 자제해달라'라고 했으니 사실이어도 억울할 듯. 몇달 후, 윤씨는 상대와의 모든 연락이 끊어졌다고 발언했다. 게다가 기사로 인해서 신변노출에 의한 신변 안전 우려가 커져서 다니던 현지 직장에서 짤리게 되었다. 게다가 2011년에 윤씨가 행방불명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앙일보는 다시 한 번 욕을 먹었다.

2011년 9월 21일 3D 열풍을 의식했는지 입체신문이라는 모험을 강행했다. 당일 아침 어린이 과학 잡지에서 부록으로나 나올 법한 빨강/파랑 셀로판지 3D 안경이 신문과 함께 배달되었으며 대부분의 사진이 일그러져서 나오는 충공깽한 광경을 구경할 수 있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다.(...)

2012년 6월 9일 메인 홈페이지가 Isone이라고 자칭하는 해커에게 해킹당했다. [울지않는벌새 블로그]의 [추정]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적 해커의 소행으로 보였는데... 2013년 1월 16일 대한민국 경찰청에서 '7개월 동안 수사하여 해킹의 근원지를 조사한 결과 북한 체신성 IP가 확인되었다'고 한다.[#]

1996년 7월 15일, 경기도 고양시 중앙일보 남원당지국 직원이 같은 지역 조선일보 지국 직원과 보급권 문제로 다투다가 조선일보 직원을 칼로 찔러 살해하는(...) 참극이 발생했는데, 이 사건 당시 조선과 중앙은 서로 죽어라 헐뜯는 보도를 했다.[#] 조선일보는 중앙일보를 '살인자 감싸는 막돼먹은 영애씨 신문사'라고 비난했고, 이에 열받은 중앙일보는 일개 직원 한명의 잘못으로 회사 전체를 매도한다며 과거 조선일보의 친일행적까지 걸고 넘어가 '지들은 과거 단지 몇 명의 실수였다라고 변명하면서 이중잣대 쩐다'는 식의 보도와 사설까지 쓰며 서로를 무척 깠다. 한편, 당시 세계일보에선 이 일을 '조폭이 칼 들고 신문 보라고 강매하는 행위'라고 비꼬는 시사만화를 그린 바 있다. 흠좀무. 이 때 얼마나 서로를 비방했냐하면 신문 헤드라인과 1,2면을 할애해서 한달반 동안 싸웠다. 오죽 심했으면 작작하고 다른 기사 좀 실으라고 구독자들이 항의전화까지 했을 정도. 이 때가 절정이었고 연말까지도 간간히 상호비방을 하며 싸웠는데 중앙일보가 조선일보의 친일행적을 들춰내서 공격하면 조선일보는 중앙일보 지국원들을 '이건희 사단'이라면서 까댔다.(...) 상처뿐인 싸움

2016년 들어서 난데없이 세계사능력검정시험이라는 것을 만들었다. 아마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세계사 버전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홈페이지까지 열어놨다. 첫 시험은 8월이라고 공지했다.

대만에도 중앙일보라는 신문사가 있었다. 국민당의 당 기관지로 1966년에 창간했는데, 1980년대까지만 해도 대만은 국민당 1당 독재국가였기에 주요 기관이나 학교 등에서 정기적으로 구독을 해야 했고, 국민당원일 경우에도 왠만하면 구독을 해야 했다. 그런데다가 지금의 인민일보 비슷하게 대만내 주요 정책에 대한 기사들이 중앙일보를 통해 전달되었기에 매우 중요한 언론기관으로 손꼽혔고, 그래서 창간연도가 상당히 늦음에도 연합보, 중국시보와 함께 3대 신문사로 손꼽혔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민주화가 가속화되고 국민당 1당 독재체제가 끝나게 되어 주요기관이나 학교에서의 구독이 크게 줄어들게 되었고, 자유시보와 애플데일리(빈과일보) 등 경쟁 신문사가 크게 늘어나는 바람에 적자가 누적되어 결국 2006년 폐간되었다.


5 중앙일보 관련 회사

매거진 M
  • 마케팅
    • JPR
      • 중앙리플렛
    • JCC마케팅
  • 뉴스통신
    • JES
  • 유통


6 자매지

  • 일간스포츠
  • 중앙SUNDAY: 일요판이다. CU에서 1,000원에 판매한다. 다른 신문과 달리 비닐로 포장하며 판형은 중앙일보랑 크기가 같으나 제목이 파란색으로 다르다. 예술 관련 부가지를 끼워서 판다. 2007년부터 발행하였으며 주로 1주 동안의 관련 이슈를 모아 보도해 주간지랑 비슷한 성격이다. 탐사보도도 자주 실리는 편.
  • 월간중앙: 신동아나 월간조선의 작고 굵은 모양과는 좀 다른 전형적인 월간지 형태다. 1980년 신군부에 의해 강제 폐간되었다가 1988년 복간했으며 1995년 6월부터 1999년 초까지 제호를 'WIN'으로 바꾼 적이 있었다.
  • 뉴스위크 한국판: 1991년부터 발행한 뉴스위크의 한국판. 자체 보도도 한두 꼭지씩 실린다.
  • 이코노미스트: 경제주간지.
  • 러시아 포커스: 러시아의 로시스카야 가제타(Российская газета)가 발행하는 영자지 'Russia Beyond The Headlines'의 한국어 판. 중앙일보가 배포를 담당한다. 러시아에 대한 뉴스와 정보에 대해서 다루는 월간지 형태이다. 정치,경제,한러관계뿐 아니라 문화와 러시아의 각종 여행지,밀리터리 정보에 대한것도 다루기 때문에 러시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보면 꽤 흥미로운 것이 많다. 그리고 서구의 시각이 아닌 러시아의 시각으로 보는 국제 정세[30]에 대한 기사와 칼럼들도 연재된다.[홈페이지]


7 관련문서/인물


8 중앙일보 대학평가

중앙일보 대학평가 항목으로
  1. 초대 회장 홍진기의 아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부인인 홍라희 여사의 남동생이기도 하다. 이건희 회장에게는 처남.
  2. 현재 중앙일보와 JTBC를 비롯한 중앙미디어네트워크의 경영을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대표자는 홍석현 회장의 아들인 홍정도 사장이다.
  3. 기존 서소문로 88 삼성생명일보빌딩은 JTBC가 쓰고 있다.(...) 빌딩명이 왜 저 지경이냐면, 본래 중앙일보 소유의 건물이었으나 IMF 당시 삼성생명건물을 팔아버렸고 이후 다시 건물을 임대해서 쓰고 있기 때문.(...)
  4. joongang.co.kr 으로 1995년에 열었다. 매~우 썰렁한 홈페이지였지만 오픈할 당시에는 MBC나 중앙일보를 제하면 가볼 한글 언론사 홈페이지가 없어서(…) 가보곤 했었다. joins.com 이라는 포털 비스므레한 사이트가 됐다가 현재는 한국MSN과 합쳐 joinsMSN이 되었다. 여기서는 다른 포털과 마찬가지로 다른 신문사기사도 볼 수 있지만 joongang.co.kr로 들어가면 중앙일보 홈페이지로 갈 수 있다.
  5. 뉴스위크 한국판 발행 등
  6. 2007년 이후 워싱턴 포스트가 NYT에 IHT 지분을 매각한 상태지만 여전히 중앙일보가 발행하고 있다.
  7. 1994년 7월에 중앙일보와 통폐합 처리. 이후 경제 섹션을 분리하면서 '중앙경제'라고 이름붙여놓고 '부활'이라고 우겼다.
  8. 이 사람의 맏딸이 이건희 회장과 결혼한 홍라희 여사다.
  9. 3.15부정선거 직후 내무장관이 되어서 시위대를 공산당의 사주를 받은 친북세력으로 조작하고 실탄사용 등 강경진압을 주도했다. 이후 관련자들이 모두 사형집행되는 와중에 유일하게 사면받고 출소했다.
  10. 그러면서 홍진기는 동업자 겸 고용주였던 이병철의 삼남이자 자신의 사위였던 이건희의 경영수업을 지도해줬다.
  11. 2015년 기준으로 제일모직의 전신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삼성에버랜드의 전신. 그 전 사명은 동화부동산주식회사.
  12. 삼성생명보험의 전신.
  13. 언론사업을 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게 땅과 자금인데, 보유부지가 어마어마했던 중앙개발과 자금력 빵빵했던 동방생명보험을 줬으니 편하게 사업하라고 필요한 걸 준 거다.
  14. 그렇지만, 실제로 이를 달성한 쪽은 제조업으로 시작해서 미디어산업과 물류-유통산업으로 사세를 확장한 범삼성계열의 CJ그룹이다.
  15. 홍씨 일가는 이외에도 스키장인 휘닉스파크, 편의점 CU 등 10여 개 계열사를 가진 보광그룹을 소유하고 있다. http://www.bokwang.com
  16. 그러나 공정거래위원회는 위장계열분리 의혹을 묵살했다. 삼성특검은 김용철 변호사의 진술 이외에는 증거가 없다면서 무혐의 처리했다.(...) 역시 삼성공화국
  17. 물론 과거의 소속 그룹의 수장이었고, 자신들(중앙미디어그룹)이 탄생하게 된데 큰 도움을 준 사람이니 기념할수도 있는 것 아니냐? 할수도 있겠으나, 일단 현재는 삼성과 무관하며, 무엇보다 큰 도움을 줬다해도.. 오해를 살수 있는데 그렇게 까지 크게 삼성도 안하는기념사업을 해야 했는 가?하는 질문은 남는다.
  18. 물론 기자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신문사든 성향을 콕 꼬집어 말하기 어렵긴 하다.
  19.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돈줄이므로 알아서 친기업 성향의 논조를 보인다.
  20. 한경 같은 경우는 대주주가 대기업들이기 때문에 어떤 측면에서든 기득권과 대기업, 자본가를 옹호하는 편이며 때문에 대중성을 중시하는 조중동보다도 극단적인 논조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21. 심지어 UN사무총장 선거 당시 참여정부에서 처음 민 카드가 반기문 장관이 아닌 홍석현 회장이었을 정도였다. X파일 덕분에 물건너갔지만
  22. 물론 대학언론이라 신뢰도가 뛰어나진 않다는 것을 유념하자.
  23. 본사가 아닌 미주중앙일보쪽의 인력이다. 칼럼 투고 당시 강경파적인 입장으로 유명했다고 한다.
  24. 그 이전에는 명절이나 기획기사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별지 없이 발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25. 다만 2001년에 이미 국민일보와 그 계열의 스포츠투데이가 베를리너판과는 다른 판형인 USA투데이판을 적용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정리하자면 국내에서 기존 판형을 줄인 시도는 중앙일보가 최초는 아니라는 것.
  26. 하지만 그러기가 쉽지 않다. 판형을 바꾸려면 신문을 찍어내는 기계인 윤전기를 바꿔야 하는데 이 윤전기의 가격이 한 대당 수백억이기 때문이다. 사실 중앙일보도 윤전기를 바꿔야 했던 상황이 왔고 겸사겸사 해서 종이값, 잉크값, 배달비, 발송비 등등을 줄일 수 있는 작은 판형의 베를리너판 윤전기로 바꿨다는 업계의 소문이 있다.
  27. 박근혜와 동생인 박근령이 경영권 분쟁을 겪은 후 1990년 박근령이 경영권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자매 사이는 금이 갔다.
  28. 2012년 4월 10일에 티몬에서 메가박스 영화예매권 10매를 3190원에 팔았다. 단순히 보면 엄청난 쿨매물이지만 문제는 사은품이 중앙일보 3개월 구독권(...) 결국 대놓고 중앙일보를 무가지로 뿌리겠다는 소리. '신문 3개월 동안 공짜로 받으면 좋은거 아니냐 그거 모아서 고물상 갖다줘도 영화 4편은 보겠다'라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신문을 배달해주는 보급소에서의 영업이 끈질기기때문에 공짜 신문도 끊기도 여간 스트레스가 쌓이는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해지가 안된다면 본사로 연락하라. 3개월 이후 계속 배달돼도 해지시까지 구독료를 청구하지 않겠다.'라는 담당자의 답변이 있었다. 재밌는 사실은 티몬의 신현성 사장이 중앙일보 홍석현 전 회장의 처조카라는 것(...)
  29. 티몬의 신현성 사장은 중앙일보 홍석현 전 회장의 처조카이다. 그래서 티몬 초창기에 중앙일보에서 대대적으로 밀어주는 기사가 많이 나왔다는 의혹이 있다.
  30. 중동문제, 유로마이단
  31. 본사가 아닌 미주중앙일보쪽 인력. 칼럼 투고 당시 중앙일보측에서 강경파적인 입장으로 유명했으며, 2014년 6월 박근혜 정부에 의해 차기 총리지명자로 내정된 상태였으나 자극적인 발언을 했던 점이 뉴스에 나가서 구설수를 일으키고 이내 문씨가 스스로 자진사퇴하겠다고 밝혀서 허무하게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