黒と金の開かない鍵。[1]
발매일 | 2010년 12월 4일 |
발매사 | Little Cheese |
장르 | 여성향 연애 ADV (여성향 노멀 게임) |
플랫폼 | PC |
등급 | 18금 |
1 개요
리틀 치즈(Little Cheese)에서 제작한 오토메 게임으로 제작사의 데뷔작이다. 약칭은 흑금.
집착 강하고 얀데레 끼가 물씬 나는 어두운 연애를 표방한 게임으로, 수려한 원화와 맞물려 얀데레 여성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나온 이후의 평가는 대체적으로 나쁘지는 않으나 기대했던 것보다는 약하다는 정도. 하지만 그렇게 순하지만도 않은 게임이다. 일반인에게는 강하고 마니아에겐 약한 수위. 어떤 게이머는 공략 대상들이 얀데레인 게임이 아니라 각기 다른 형태의 찌질이들을 공략하는 게임이라고 평가했다(...) 여성향 찌질풍 텍스트 어드벤쳐
퀄리티 높은 원화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나 18금 게임인데도 H신의 CG가 지나치게 적다는(한 이벤트당 1장일 때도 있다) 것은 비평받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비평은 마치 남성향 게임처럼 주인공의 여체에만 너무 집중된 CG라 남자들이 얼마 없는 CG에서조차 엉덩이만 나오거나(...) 입이랑 턱만 간신히 나오거나... 안습.
등교 거부 히키코모리였던 여주인공이 앞머리를 자르고 달걀귀신 탈출 학교에 나가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들이 메인. 초중반까지는 학원 러브 코미디스럽게 진행되다가 후반에서 본색을 드러낸다. 키워드가 되는 것은 공략 캐릭터의 정신적으로 뒤틀린 면과 그 원인. 루트는 순애 루트인 금루트 / 귀축성이 강화된 흑루트로 나뉘어진다. 플레이 화면 양쪽 끝에 있는 두 개의 열쇠로 어느 쪽 루트로 가는지 알 수 있다. 이벤트 회상란은 있으나 엔딩과 H신만 감상할 수 있다. 각 엔딩을 볼 때마다 열쇠를 얻게 되고 모든 열쇠를 모으면 보너스가 개방된다.
버그가 잦은 게임이라 패치는 필수. 단, 특정 버전 이상으로 패치를 할 경우 후커가 먹히지 않게 된다.
애니메이션화 공지가 떴고, 2013년 2월 28일 1화가 발매되었다. 이후 전 2화로 완결되었다. 공식 홈페이지.
1화 | 새장 안, 졸고 있는 소녀(鳥籠の中、微睡む少女) | 2013년 2월 28일 발매 |
2화 | 해방된 마음(解き放たれた思い) | 2013년 5월 30일 발매 |
거의 처음이라고 할 수 있는 여성향 노멀 계열의 야애니라 여성층에서는 기대를 모았다. 오오 여성향 요스가노소라 오오 루트는 이쿠토 루트로 갔다. 나머지는 그냥 조연 1화엔 H신이 나오지 않지만, 게임 내에서도 나왔던 이쿠토의 그 씬은 하이라이트로 들어가있다. 아, 물론 2화 되면 그런 거 없고 시작부터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2화부터 H신은 있으나 남성향 야애니에 비해 꽤 소프트하게 바스트 모핑 정도만 들어가있다.
일본에서는 iPhone 계열용 모바일 게임으로도 이식되었다. 17세 미만 구입 불가로 서비스 중. 캐릭터 루트별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풀버전/본편/공략 캐릭터 시점의 시나리오로 나누어 서비스 중.
2 스토리
기대와 희미한 불안감을 가슴에 안고 들어간 학원. 히로인 카타기리 카나데는, 입학 초기에 벌인 실패로 일 년 가까이 등교거부에 집에서도 나오지 않게 되어, 언제부턴가 누군가를 만나는 것도, 밖에 나오는 것도 다리가 움츠러들어 무서워지게 되었다. 이대로는 안 된다. 매일 방안에서 그렇게 생각할 뿐. 매일이 그저 아무것도 없이 지나간다. 그것이, 무서워지게 된 카나데. 하루하루 지날 때마다 불안은 커지고, 더욱 더 밖에 나갈 수 없게 되어 간다. 그러던 어느 밤, 카나데는 꿈을 꾼다. 「밖으로 조금 걸음을 내디뎌 봅시다」 「앞머리를 과감히 자르고... 지금과는 다른 자신에게」 「자... ────밖으로」 이상한 소리는, 그것으로 그쳤다. 멍하니 다시 잠이 든 카나데. 밖에는 나갈 수 있을 리... 없는 것도 아냐... 하지만, 꿈을 잊을 수 없는 카나데. 다음 날, 무겁고 멈춰버릴 것 같은 다리를 희미하게 움직인다. 닫혀 있던 문을 천천히 열었다. 그리고, 희미하게 떨리는 손으로 문을. 꿈에서 떠밀리듯이────그녀는 밖에 뛰쳐나왔다. 질투, 독점, 속박이라는 이름의 열쇠가 그녀에게 겹겹이 걸려, 꼼짝하지 못하고 도망치지 못하게 되어 간다. 너무나 사랑받는 소녀의 이야기. 이야기할 때, 시선이 마주칠 때, 다른 이와 이야기할 때, 헤어질 때, 당신은 나의 공간에 열쇠를 걸어 가둔다. 그건, 기쁜 것인가, 답답한 것인가────. |
3 등장인물
등장 성우는 전원 가명으로 출연했다. 편의를 위해 본명으로 기술.
- 카타기리 카나데 (CV : 사쿠노 아이리)
- 파일:Attachment/chara kanade before.png
- 파일:Attachment/chara kanade after.png
- 155cm, A형, 5월 20일생. 좋아하는 것은 독서, 망상, 수면.
이 게임의 주인공으로, 남의 앞에 나서는 것이 서투른 얌전한 소녀.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에 극도로 긴장하는 타입으로, 등교 첫날에 클레스 데뷔[2] 에 실패한 이후 학원에도 가지 못하고 집에 틀어박히게 되었다. 이쪽 게임 사상 초유의 히키코모리 여주인공. 다만 한 번 나선 후에는 그런 기질은 사라진다. 성실하고 참을성이 많으나 타인에게 약한 모습을 보일 것 같아지면 도주해버린다. 공상을 좋아하여 어렸을 적부터 자주 꿈을 꾸었으며 자는 것을 좋아하여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삼고 있다. 가끔 망상이 폭주하여 멈추지 못하기도.
초반에는 긴 앞머리가 얼굴을 덮고 있었으나 공원에서 하스이에게 앞머리를 잘려 본래의 미소녀다운 얼굴이 드러난다.
- 파일:Attachment/chara ikuto.png
- 165cm, AB형, 8월 3일. 좋아하는 것은 누나, 요리, 특매, 가정채원.
카나데의 의붓 남동생으로, 카나데와는 달리 자신의 의견이 분명한 타입. 입이 거칠고 건방진 면이 있다. 남자치고는 작은 키가 컴플렉스. 가사 전반이 특기로 특히 요리 솜씨는 발군. 카나데에게는 자주 설교를 하고 있다. 식물 매니아로 손수 식물을 재배하기도 한다.
사실 누나를 만난 날부터 짝사랑하고 있었다. 작중에서는 누나를 생각하며 딸딸이(...)를 치기도[3]... 근데 하필이면 누님을 부르짖으면서 하는 걸 카나데가 목격해버린다는 게 함정. 게임판에선 단순한 움직이지 않는 CG로 나와서 잘 와닿지않지만 애니판에선 손 움직임이 고스란히(...) 드러나서 목격자나 당한자의 어색함이 시청자에게 절절히 전해진다.
작중 공략 캐릭터 중에서는 상당히 평이 좋은 편이다. 배드 엔딩에서는 당연하겠지만 흑화한다. 참고로 공략 캐릭터 중 가장 많은 엔딩을 보유하고 있다.
- 파일:Attachment/chara tomoomi.png
- 172cm, A형, 1월 26일생. 좋아하는 것은 관엽식물, 아로마, 여행.
정체불명의 미용사로, 카나데의 뒤를 밟아 스토킹했다. 공원에서 억지로 카나데의 앞머리를 잘랐으며 카나데에게 변태 취급을 받았지만 본인은 신경 쓰지 않는다. 달걀귀신을 졸업시켜준 장본인 이야기하고 있어도 얘기가 맞물리지 않는 등 혼자 다른 차원에 사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과거에는 연예계에서 잘 나가던 미용사지만 현재는 인간불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카나데가 자신의 최고의 작품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알고 스토커짓을 하고 있다(...) 머리카락 페치.
미용사답게 손재주가 좋아 사진술이나 인형 만들기에도 능하다.
- 파일:Attachment/chara yukio.png
- 168cm, O형, 7월 1일생. 좋아하는 것은 피어스 수집, 불고기, 별점.
카나데가 옛날에 호의를 갖고 있었던 소년. 이후 재회했지만 예전의 그와는 상당히 느낌이 바뀌어 있었다. 지로 이야기를 끌고 가는 타입이라 카나데는 그 페이스에 휘말려드는 일이 많다. 하지만 외관과는 달리 의외로 성격은 자상하다... 가 이쪽도 루트 타면 망가진다. 잉야잉야 맛을 봤다가 재미가 들려버려서(!) 그거만 생각하고 밤낮 없이 주인공을 불러대서 잉야잉야만 한다. 심지어 주인공이 학업과 일상생활에 무리가 가서 힘들다고 하자 "검열삭제를 안하겠다고? 너 나 안 사랑하지!!"라며 억지스러운 강요의 절정을 달린다...
카나데와 재회할 때의 인상은 난파남이었으나 사실은 카나데와의 사랑이 첫사랑이다. 자기 루트에서의 H신 전까지는 동정이었다(...) 중반부터는 이쪽이 히키코모리가 될 기세를 보인다. 히키코모리 커플 이때 주인공을 만나려 들지도 않기에, 결국 보다못한 소노무라 이쿠토에게 죽빵을 한 대 거나하게 맞고 나서야 갱생하게 된다(...)
- 파일:Attachment/chara chihiro.png
- 176cm, B형, 2월 20일생. 좋아하는 것은 피아노, 단 것, 동화.
무서운 국어 교사로 카나데의 클래스 담임. 언제나 냉정하고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교사로서 열심히 지도하고 있으나 그 담담한 말투가 위압감을 뿜고 있다. 하지만 공부가 뒤처진 카나데를 위해 방과후에 특별 지도를 해주는 등 잘 돌봐준다. 혼자 살다보니 가사에 능숙해진 건지 이쿠토가 감탄할 정도의 요리실력을 보여준다. 에이프런도 입는다.
속성은 집착, 의처증, 주종관계. 과거 몇번인가 주변 사람(부모, 친구, 연인)에게 버림받은 경험이 있어 연애나 연인에 굉장한 집착을 보인다. 주인공과 사귀게 된 이후에도 주인공이 아주 조금 눈을 돌릴 기색(다른 사람과 이야기한다던가)을 보이면 "무엇을 원하나?"라고 묻는다. 물질적인 혹은 정신적인 헌신이 지나치다. 게다가 좀 더 친밀한 관계가 되고 싶다는 주인공의 말을 검열삭제가 하고 싶은 걸로 오해해서 그만... 심지어 주인공을 역으로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들려고 악소문을 퍼뜨린다.
본래 꿈은 동화작가.
- 시라키 코토코 (CV : 호시카와 미루쿠)
- 파일:Attachment/chara kotoko.png
- 얌전한 면은 주인공과 파장이 맞지만 때때로 만면에 미소를 띤 채 대담한 폭언을 날린다. 자각 없는 하라구로에 독설가. 가끔 전혀 웃을 얘기가 아닌데 킥킥 웃기도 한다. 주인공의 연애 얘기에 관심이 많다. 도와주고 싶은 건지 갖고 놀리고 싶은 건진 모르겠지만(...) 여성 캐릭터에 비공략 캐릭터지만 모든 캐릭터의 엔딩과 친구 엔딩을 봐서 열쇠를 전부 모으면 열리는 보너스에서 백합 H신을 볼 수 있다.
사실 H씬이라고 하기도 뭐하고 그 뒤 씬이 진짜배기라열쇠 얻는 법.
- 코미네 타츠키 (CV : 테라시마 타쿠마)
- 파일:Attachment/chara tatsuki.png
- 카나데를 자주 놀리는 수다스러운 클래스메이트로, 클래스의 분위기메이커. 코토코와는 견원지간이지만 하도 자주 얼굴을 맞대다 보니 사이가 좋은 건지 나쁜 건지 구분이 가지 않는다. 악우 타입인 듯. 사실 코토코를 좋아하고 있다. 이쿠토 트루 엔딩에서는 코토코가 타츠키한테 키스를 하라고 하는 장면도 볼 수 있다(...)
생각나면 바로 행동하는 타입이라 험한 꼴을 달하는 일도 자주 있다. 공략 캐릭터는 아니지만 보너스에서 H신을 볼 수 있다... 라기보단 그냥 H신 돌입 직전에서 끝나지만.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