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기반으로 세계로 뻗어나가는 일러스트레이터.
본명은 우나영. 이화여대 동양화 전공. 대한민국의 일러스트레이터 겸 게임 원화가로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외주 작업 중인 판마 카드 일러스트로 유명하다.
확산성 밀리언 아서 한국 서버 전용 카드 특이형 어우동의 일러스트를 맡으면서 2번째로 한국섭 전용 카드 일러스트를 맡은 원화가가 되었다. 다만 첫번째 한국섭 전용 카드 일러스트를 맡았던 이광수와는 다르게 일러스트와 관련해서 찬반이 많이 갈리는 편이다. 한밀아 어우동 일러스트 논란 항목 참고. 해당 사건 이후 결국 트위터를 임시 폐쇄했었고, 앞으로 카드 외주는 일본에서 오는 것만 받을 것이고 한밀아 뿐만 아닌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카드 게임에 더이상 자신의 카드가 추가되지 않을 것이라 선언했다.
이후 한밀아에 업데이트 되는 설화형 장화의 일러스트를 맡았다. 이와 동시에 트위터도 복귀.
유캔 펀딩을 통해 개인전을 위한 후원금을 모으기 시작했는데(#) 하루도 안 되어서 모금에 성공했다. 본인도 이 정도로 호응이 좋을 줄은 예상을 하지 못한 듯.
개인전 준비와 동시에 팝픽 사건의 피해자들의 대표로 이것저것 하고 있는 듯. 트위터에 간간히 소식이 올라오고 있다.
2013년 6월 17일 드디어 개인전을 열었다! 제목은 '앨리스, 한복을 입다'
개인전을 통해 얻은 수익금 1400만원을 위안부 할머니들께 기부했다고 한다.
개인전의 테마도 그렇지만 훌륭한 한복 덕후이다. 블로그에 가면 한복 일러스트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한복 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의 전통 복식에 대한 사랑이 깊은 듯.
시유의 퓨전 한복을 그린 일러스트가 대만의 한 게임회사에 도용을 당했다고 한다. 또한 트위터와 후술할 인터뷰에서 밝히길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상당히 도용을 많이 당하고 있다고 한다. 한달에 두 세건 이상 제보를 받기도 하고 도용에 대한 법적 조치를 해보려고 해도 대부분은 업자들의 저작권 개념이 희박해서 "맘대로 써도 되는 줄 알았다, 홍보도 되지 않느냐."는 얼척없는 말을 듣거나 불법업소라서 신고 자체가 불가능한 곳도 많다고.
라이트 노벨 '포목점 은여우의 연애기담'에 일러스트를 그렸다. 이 작품에 등장했던 한복들이 모두 실제로 만들어져서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이때를 기점으로 자칭, 타칭 덕업일치를 이룬 그것도 상상할 수 있는 최고의 시나리오로 성공한 덕후라고 화자되고 있다.(...)
겨울왕국의 엘사와 서양의 전래동화들을 동양풍으로 재해석해서 그린 일러스트들이 외국 온라인상에서도 어느정도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반응을 보고 본인도 좋은 반응이 놀라웠는지 트위터에 직접 영어로 감사 인사를 남기기도 했다.
2016년에는 프랑스 민간 한국문화교류단체 '봉쥬르 파리' 주최로 파리의 바츨라프 하벨 도서관에서 개인전을 열었다.(참조)
톱클래스에서 인터뷰를 했는데, 상기한 한복 그림들이 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받아 외국에서 상당한 문의가 들어오고 있고, 이에 데비앙아트를 통해 그림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한편으로 해외와 상당히 비교되는,[1] 롤 모델이 부재하고 있는 국내 그림계의 씁쓸한 현실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다.
2016년 삼일절에는 트위터 프로모션 해시태그에 직접 만든 이모지를 넣은 최초의 유저가 되었다.(트위터 블로그 글)
2016년 3월 3일, 출산한 소식을 트위터에 밝혔다.
트위터에서 가끔씩 일상툰 스타일의 짧은 만화를 올리는데, 이때 오너캐로 눈은 ㅎㅇ에 입은 ㅅ으로 그렸다.
2016년 10월 28일부로 자신의 한복 일러스트의 실제 의상 제작을 전면 금지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모 샵에서 흑요석의 일러스트 '사계 한복'을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도용하여 실제 의상으로 제작, 판매한 것을 계기로 비영리 목적의 개인 소장용 의상 제작까지 금지하는 초강수를 두게 되었다.[2] 그 동안 흑요석 본인은 자신의 일러스트에 등장하는 한복이 실제로 제작되고 이것을 입은 인증샷이 종종 올라오곤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었으나, 전술된 사계 한복 의상 건을 계기로 다른 샵들[3]에서도 상업적 목적으로 일러스트가 무단 이용되고 있다는 제보가 계속 쏟아지자 입장을 바꾼 것.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흑요석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