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나이
10대 이하10대20대30대40대50대60대 이상

1 개요

누구나 10대 시절에는 어른이 되기를 희망하는 때가 있다. 그러나 정작 어른이 되었던 순간에는 10대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청소년이라고도 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10세를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청소년, 그 미만이면 어린이로 분류한다. 단, 19세부터는 성인. [1]

사춘기를 맞아 성기(性氣)에 처음으로 눈을 뜨거나 자립심이 커지면서 혼란이 커지는 탓에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불린다. 자립심의 성장으로 부모에서 벗어나려 대립을 하기도 하고 사회적 불만을 품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자칫하면 잘못된 길로 빠져들기도 한다. 하지만 절대다수는 무사히 이 시기를 넘겨 정상적인 성인으로 자라난다.

영단어 Teenager를 10대라 해석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Teenager는 13세부터 19세까지를[2] 가리키는 말로 10세에서 12세의 사람은 포함되지 않아 정확한 해석은 아니다.

2 10대의 삶

일부는 조기졸업을 하거나 도중에 자퇴하여 검정고시라는 루트를 선택한다. 또한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가 매우 크며, 집단괴롭힘에 가장 쉽게 노출되고, 비행 청소년들의 범죄행위로 사회적으로 크게 주목을 받기도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고를 많이 치고 다녀서 사춘기의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이들 중 가장 심한건 역시 중학생들. 초딩들보다 오히려 더 지능적이면서도 사고 치는 스케일도 초딩들과는 비교자체를 불허할 수준. 고등학생들은 그나마 낫지만 사춘기를 완전히 벗어난 연령대는 아니라서.....

법적으로는 19세를 제외하면 이나 담배를 비롯한 일부 상품을 구매, 사용하는 것이 전면 금지되어 있지만 비행 청소년들은 이를 어기고 흡연이나 음주를 해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 경우는 보통 신분증을 위조하거나 남의 것으로 술, 담배를 사는데, 이렇게 구매하고 난 뒤 곧바로 경찰서에 신고해서 점주를 엿먹이는 이들도 자주 목격된다! 이게 은근히 악랄한게 점주는 미성년자에게 술과 담배를 제공한 죄로 처벌받는데 본인은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아무 처벌도 받지 않는다.[3]

성인에 비해서 교육에 대한 비중이 높은 세대이며 성인이 될 때까지는 의무적으로 초중고 이상의 교육을 받아야 하는 입장이다.[4] 또한 교복 착용이 의무화된 세대이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제외하고 중고등학생은 교복을 착용하고 있다.

사회 및 문화에서는 비중이 적거나 제한이 있는 세대로 19세 이상 등급판정을 받은 영상물이나 서적 등을 제외한 모든 문화시설 및 영상물 관람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미성년자 이므로 참정권이 없기 때문에 선거참여가 불가능하다. 일부 실무 자격증이나 자동차 운전면허증 한정으로 참여가 제한되어 있다.

일부 알바 정도는 할 수 있으나 19세 이상 성인업소를 포함한 일부 업소 출입이나 고용은 엄격히 제한되어 있다. 또한 청소년보호법아청법 적용대상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들 법안상의 보호대상으로도 지정되어 있다.

3 특성

3.1 10대 초반(10~13세)

이 문단은 10대 초반(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유년기를 벗어나 소년기에 접어드는 시기. 2차 성징도 이 시기에 시작되어 신체적으로도 이전과는 전혀 다른 변화가 찾아온다.

이전에는 없었던 음모와 겨드랑이 털이 솜털처럼 자라다가 검게 자라고 여학생들의 유방도 이 시기에 들어서 성장을 시작한다. 남학생들의 경우는 변성기가 찾아와서 날카롭고 째진 어린이 특유의 목소리가 점차 탁한 저음으로 변한다. 턱과 코에는 수염이 자란다. 결정적으로 성욕이 늘어난다.

3.2 10대 중반(14~16세)

이 문단은 10대 중반(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질풍노도(疾風怒導)라는 단어 하나로 모든것이 설명이 가능하다.지적 능력은 발전하나 자기 통제 능력은 아직 어린아이 수준에 머물러 있어 수틀리면 어린이들 보다도 더 지능적이고 무섭다. 중2병도 이 시기에 많이 발병하며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됨과 동시에 피해자가 될 확률이 높은 시기. 또한 눈에 뵈는게 없을 정도로 어른들을 무시하고 어린이들을 매우 낮춰본다. 이 나이대의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과 교육하는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걸어다니는 시한폭탄 취급 하면서 혀를 내두른다.

3.3 10대 후반(17~19세)

이 문단은 10대 후반(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사춘기를 지났기 때문에 나이가 성인이 되기 직전의 시기일 뿐 신체 발육이나 성숙 정도는 성인이랑 같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 중에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17~23세)에 가장 잘생기고 아름답다(외모의 절정의 시기). 정신적으로도 어느 정도는 성숙해 있는 편이라 10대 초중반에 비하면 많이 진중한 편. 체격이나 신장도 성인과 비교해 봐도 거의 차이가 없다. 그리고 18세까지는 수능을 걱정해야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19세청소년기를 벗어나 성년을 맞이하는 시기.[5] 이 시기에 들어서 성년식이라는 성인이 되었다는 것에 축하하기 위한 의식을 치른다. 또한, 이전에는 접해보지도 못한 , 담배, 자동차 운전, 도검소지, 이외에도 다양한 취미성인이 되어야만 합법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것에 처음으로 접하고 즐기는 경우가 많다.

한편 이 시기의 성인 남성의 경우 국방부 퀘스트 라고 쓰고 강제로 끌려가는 것이라 읽는다 를 하기 위해 징병검사를 받는다. 입대도 이 시기에 하는 경우도 있다.
  1. 10세가 기준이라고는 하나, 웹사이트 가입은 14세부터 가능하다. 그래서 14세 미만의 어린이는 가입할 수 없다고 나오는 사이트가 많다. 13세: 나는 어린이야, 청소년이야? 교통카드는 청소년 교통카드를 써서 돈은 돈대로 내는데 청소년 대우를 못받는군. 초딩은 사절이란다 아가야 흐잉 저 중1이에여 전 중2거든요?
  2. 이들 나이에는 teen이 들어가서 teenager라 부른다.(Thirteen,Nineteen)
  3. 성인의 경우 작은 실수 하나로도 호적에 빨간줄 그이는 수가 있을 정도로 엄격한데 비해, 청소년의 경우 살인 등 어지간한 중범죄가 아닌 이상 보호처분으로 가볍게 끝나는 경우가 많다.
  4. 고등학교는 의무교육이 아니지만 사실상 98% 이상의 학생들이 진학하기 때문에 의무과정이라 보는 사람도 있다.
  5. 고등학교는 18세에 졸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