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st Samurai

beatmania IIDX 10th style 통상 엑스트라 시스템
EXTRA STAGE1st SamuraiOne More EXTRA STAGEOne More Lovely

1 개요

비트매니아 IIDX 10th Style의 수록곡.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175 ⇒ 200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55461010161113837729101016121455

2 특징

sampling masters MEGA가 작곡한 곡으로, 장르표기는 에도 테크노 (お江戸テクノ). 제목이 엇비슷하지만 사무라이(2번 항목)하고는 관련없다. 이전까지의 그의 곡들이 그랬듯이 상당히 특이한 샘플링이 여럿 쓰인 악곡이다. 몇몇 샘플링은 몬데그린 현상을 일으켜'여기다 싸', '돌려쏴!', '허이샤!' '후새드' 등등으로 들리기도 한다(...). 장르명이나 제목, 곡조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색깔이 강한 악곡이라 10th Style의 일본색에 일조를 한 곡이기도 하다.

10th Style의 엑스트라 전용곡이기도 했는데, 해금 전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전용 연출과 함께 이 곡이 출연하였다. 세번째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고 나서 이 곡을 출현시키면 나오는 리절트도 압권인데, 사무라이 복장을 하고 있는 것이 우스꽝스럽다. 이 전용연출이라는게 신사의 정문(현판을 자세히 보면 IIDX의 일본 별칭인 니데라(弐寺)라 씌여있다)이 계속 나오는 형태인데(선곡BGM은 물론 이 곡의 일부를 차용) 이 연출이 의 전용 연출과 더불어 IIDX 플레이어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곡을 어나더 난이도로 하드게이지를 걸고 AAA랭크로 클리어하면 원 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진출하여 One More Lovely를 플레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곡의 어나더의 난이도가 11에서도 어려운 편이고, 더군다나 당시 아케이드 10th Style의 판정이 전작에 비해 하향평준화된 추세라서 One More Lovely를 영접한 사람이 드물었다는 후문이 있다. 전체적으로 계단음계가 주를 이루며 그에 맞춰 연타, 동시치기 등이 플레이어를 맞이한다. 초-중반의 스크래치 폭풍은 흡사 스크래치곡 수준의 스크래치를 보여주는데, 스크래치도 스크래치지만 그에 맞춰 딸려오는 일반 노트도 골치아프다. 하이퍼 이하는 이 부분이 그다지이지만, 어나더는 이부분이 하드클리어에 큰 난관으로 다가온다.

BPM은 초반-중반까지는 175로 유지되다, 중후반의 공백 이후 BPM이 200으로 변속되어 몇 소절에 걸쳐 노트가 나오고 종료. 의도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One More Lovely의 BPM이 200임을 감안하면 일부러 맞춘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BGA는 레이어조차 없는 100% 범용 BGA. Scripted Connection⇒, Distress, rainbow rainbow도 이 범용 BGA를 사용하였다.

CS 13 DistorteD에 있는 히든 옵션인 SRAN-CONTROL을 걸면 이 곡의 샘플링이 나와서 기존 S-RAN과의 차별점을 위해 사무라이 랜덤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후 이 옵션은 H-RANDOM으로 변경되어 아케이드에 역이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