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1 개요
떳다는 표준어로 떴다로 써야 맞지만, 투니버스에서 정발시 떳다로 표기하였으므로 떳다로 표기한다. |
원제는 3번가의 타마(3丁目のタマ).
원작만화를 1988년에 6편짜리 단편 애니화를 하고 이후 1993년에 재방영 후 후속으로 3화를 더 제작하며,[1] 1994년에 장편으로 만들었다. 1988년 + 1993년판을 1기, 1994년판을 2기로 보며 내용은 전부 이어지게 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2002년에 떳다! 방울이로 투니버스에서 방영되었다. 여담으로 어떤 만화작품의 한국작가는 당시 이로마처럼 걸려버릴 뻔했다.[2][3]
내용은 타마와 친구들의 이야기이며 한국에서 방영되지 못한 분량은 1988년의 총 6화 분량과 1993년 판(=1기)의 9화이다. 제목은 축제지만 내용은 엄청나게 우울하고 눈물이 날정도로 슬프다.[4][5] 여담이지만 방영 당시 위의 내용과 각주 등에 의해서 비판받은 적이 있다.
그외에도 충격적인 에피소드가 다수..
대충 보면 알겠지만 캐릭터들이 색놀이들로 이루어져 있다! 딱 하나, 부르만이 색놀이가 아닌 고유 디자인. 하지만 캐릭터성에 개성을 부여해 재탕의 느낌은 강하지 않다.
서양에서는 Tama & Friends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고 당시의 문제 에피소드들이 서양에 방영됐는지는 제보바람.
2006년에 방영했던 애니메이션 '찾아라! 파워스톤(원제 : TAMA & FRIENDS 찾아라! 마법의 푸니푸니 스톤)'은 이 작품의 후속작이다.
2 등장인물
(왼쪽은 원판 오른쪽은 국내명)
- 타마(방울이)
- 모모(핑키)
- 노라(팬더)
- 성우는 카츠타 하루미(1기)→츠가 유코(2기)/윤여진. 공터에 사는 고양이다.
- 쿠로(까망)
- 토라(호야)
- 코마(팽이)
- 베에(네로)
- 포치(하양)
- 곤(누리)
- 성우는 키타지마 쥰지/최재익. 가게 앞의 의자를 좋아하며, 사투리가 특징이다.
- 부르
- 성우는 아라카와 타로/최준영. 종은 불독으로, 동네 일진 기믹을 보이며 타마를 괴롭히는 악역 포지션이지만[8], 의외로 소심하며 타마 일행에게 도움을 주기도 한다. 가끔씩 보면 악역을 자처하는 느낌도 든다.[9] 모모를 짝사랑하고 있다.
- 고양이를 원하는 한 소녀의 소원으로 태어난 돌연변이 천사 고양이. 타마 일행을 도와준다.
- 오카모토 타케시(이지훈)
- 하나사키 에미(혜미)
- 오카모토 키미에(혜미 엄마)
- 포치의 주인
- 성우는 이와나가 테츠야(2기). 타케시네 집의 이웃으로 야마다 두부가게를 하고 있다.
- 노라의 원래 주인
- 성우는 카사하라 히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