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혜


이름김선혜(金善惠)
출생1973년 8월 18일 (음력) ,
양력으로 환산하면 9월 14일, 대전광역시
신체160cm, 48kg
혈액형AB형
소속CJ E&M 4기 (프리랜서)
링크극회 프로필 트위터
활동 시기2000년 ~ 현재

1 소개

2000년 온미디어(현 CJ E&M) 4기 공채 성우. 대전광역시 출신으로, 대학에서 프랑스어 전공을 했다. 데뷔작은 선계전 봉신연의(영봉 役).

단연 대표작은 명탐정 코난 주인공인 코난.[1] 다만 코난의 임팩트가 클 뿐, 여리여리한 소녀나 어른스러운 성인 여성 및 누님 캐릭터도 충분히 소화한다.

위에 걸어둔 사진만 봐도 알지만, 외모가 무척 뛰어나다. 그 덕에 까스활명수 광고에서 엄마 역응?이나 지하철 광고판에서 등장하는 등 CF 출연도 자주 했으며 투니버스에서 제작한 키즈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막이래쇼 내 시트콤 꼭지에서 선생님 배역을 맡았다. 또한 심지어 2013년 SBS에서 방영했던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도 낭송자로 출연했다.

명탐정 코난을 녹음할 때와 임신 시기가 겹쳤는데, 주인공인지라 다른 성우들(여민정, 정선혜)과는 달리 대역 없이 미리 따로 녹음을 따 놓았다고 한다. 여담으로 코난의 대사량이 월등한 탓에, 이 시기에는 매우 쾌적한 녹음이 되었다고. 성우계에서는 정재헌에 이어 두 번째로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했다.[2] 다음 지목자는 최재호, 최승훈, 최지훈.

현재는 KBS에서 애니메이션 녹음을 대부분 외주로 돌려 CJ E&M 성우극회가 많이 참여하게 됐으나, 그 이전에도 KBS 애니메이션에 많이 참여한 얼마 안 되는 성우이다.(쿵야쿵야, 다오 배찌 붐힐 대소동, 쁘띠쁘띠 뮤즈 등.)

1.1 기타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2.3 특촬물

2.4 외화

2.5 그 외

  1. 한지우 역의 이선호와 더불어, 최덕희의 배역을 이어받은 여러 성우들 중 가장 성공한 축에 속한다. 단순히 오랫동안 맡아서 팬들이 적응한 것도 있겠지만, 에피소드가 진행되면서 최덕희 못지 않은 연기가 되었을 뿐더러 지금의 성우로 바뀐 후 새로운 시즌이 나올 때마다 2기, 10기를 제외하면 계속 새롭고 쟁쟁한 게스트 성우들이 출연하면서 높은 더빙 퀄리티로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팬들에게 각인되는데 도움이 되었다. 물론 지금도 김선혜의 코난 목소리에 적응 못한 팬들이 일부 있기는 하나, 최덕희의 대출세 배역이었던 세일러문을 이어받고 대차게 욕먹은 이지현의 경우를 감안하면 정말 성공적으로 이어받은 셈이다.
  2. 본래 강수진과 김영선, 이용신을 지목했으나 강수진과 이용신은 몸 상태가 좋지 않아서, 김영선은 스케쥴이 빡빡해 참가하지 못했다.
  3. 단 이쪽은 가발이다.
  4. 김선혜의 대표 배역인 에도가와 코난을 패러디한 단역 캐릭터. 한국판의 경우 아예 코난과 동일 성우라서 더더욱 완벽한 패러디가 되었다.
  5. 작품 내내 디드리트 곁을 따라다니는 꼬마 하이엘프 소년.
  6. 둘 다 초기에는 이희수.
  7. 상세 설정을 보면 성우가 다를 수 있는 이유는 있지만 보통은 기존 성우를 따라간단 점을 생각하면 묘하다. 참고로 에이르의 성우는 정미숙이다.
  8. 3 맹장전에서는 맹장전 추가 음성만 담당, 4와 맹장전은 전부 담당했는데 4의 기합 부분은 팬들 사이에서도 에러로 꼽힌다.
  9. 배우로 출연해서 연기함. 오히려 목소리 연기는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