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A

1 .hack 2세대에 등장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Artificially Intelligent Data Anomaly. .hack Conglomerate 프로젝트, 그 중에서도 특히 .hack//G.U. 관련 미디어믹스에서 큰 축을 차지하는 존재.

The World 곳곳에서 등장한다고 하는 "검은 점" 전설의 뒤에 있는 존재이다. 야타하세오에게 알려주는 정보에 의하면, 인간에 대한 관심 때문에 The World 밖의 인터넷으로 퍼지지 않고 게임 속 세계에 머물러 있다고 한다.[1] 또한, AIDA는 본래 무해하였으나 수많은 복사체가 생기는 와중에 마치 생물돌연변이와 같이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종류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이들이 트라이엣지의 정체이자 G.U. 시점에서 일어나고 있는 비극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고 여겨진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1 정체

AIDA의 진짜 근원은 아우라가 사라지면서 형성된 시스템 오류가 집결해서 만들어진 존재. 아우라와는 달리 AIDA는 진화해 나갔으며, 이 과정에서 생긴 돌연변이가 사람에게 해를 끼치기 시작한 것은 위와 같다. 그리고 상술한 바와 같이 이것이 진짜 트라이엣지이다.

하지만 하세오가 줄곧 트라이엣지라고 생각해 온 창염의 카이트는 결코 AIDA가 아니다. 이 쪽은 오히려 유해한 AIDA의 존재로 인해 아우라가 자기방어용으로 급하게 자신이 신뢰해 온 플레이어들의 캐릭터를 형상화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째서 창염의 카이트는 애꿎은 하세오를 데이터 드레인하여 "창염의 카이트=트라이엣지=AIDA"라는 괜한 오해를 샀을까? 사실 창염의 카이트는 하세오가 아니라 AIDA에 침식된 오반을 노리고 있었지만, 오반은 일단 하세오에게 창염의 카이트가 범인이라고 낚시를 하는 데 성공하여 창염의 카이트가 하세오라는 떡밥을 물도록 한 데다가 교묘한 위치 조정으로 자기가 맞아야 할 데이터 드레인을 하세오가 대신 맞도록 하여 하세오에게 남은 것은 이전의 레벨과 명성 및 장비를 되찾기 위한 장대한 삽질 + 엉뚱한 대상에 대한 애꿎은 복수심 되시겠다.

AIDA에게는 플레이어 캐릭터를 감염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만약 그 캐릭터가 비문술사라면 아바타폭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또 트라이엣지 항목에서 알 수 있듯이, AIDA가 개입된 PK는 미귀환자가 된다.

1.2 최후

오반이 아바타 콜베닉의 "재탄" 능력을 사용하는 데 성공하여 공격적인 AIDA를 모두 깨부쉈으며, 평화적인 AIDA는 여전히 플레이어들과 잘 지내고 있다고 한다.(...)

1.3 그 외

어쩌다 보니 야사가 되어버린 소설판에서는 1편의 데이터 버그마냥 몬스터를 감염시키는 능력도 있다고 묘사되어 있다만, 정사인 게임판과 애니판 1쿨에 나온 적이 없으므로 실제로 AIDA에게 존재하는 능력인지는 불명.
  1. 그런 이유로 인해 야타는 The World는 봉쇄되지 않고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